스피드 로더

1 개요

Speedloader

총기류, 특히 리볼버의 재장전을 도와주는 도구. 스피드 로더를 사용하는 총기로는 리볼버가 대표적이지만, 다른 화기들도 스피드 로더가 있다. 비슷한 역할을 하는 문 클립, 스피드 스트립이 있다.

파일:Attachment/스피드 로더/qq.jpg
Maxfire 사의 스피드로더
[1]

400px400px

FPS게임에서 리볼버 소진된 탄피랑 같이 아깝게 버리는 거 [2]

일반적으로 리볼버를 장전할 때는 소진된 탄피를 모두 빼내고 일일히 총알을 실린더에 넣어주어야 되고 도중에 총알을 흘릴 수도 있어서 시간이 좀 소요된다. 때문에 스피드 로더는 탄환을 엮어주고 쉽게 장전시켜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훨씬 효율적이다. 장전 후에는 탄환과 분리된다. 재질은 합성 고무, 혹은 플라스틱.

소총쪽의 스트리퍼 클립[3]과 비슷하다.

500px

파일:Speedloader.gif
산탄총 또한 스피드 로더가 있지만, 사격 경기에서나 사용되지 실제로 사용되는 예를 보기 힘들다. 길고 걸리적거리는 데다 영상에서 보듯 총에 부가 장치가 필요하다. 박스 탄창을 쓰는 산탄총이 늘은 것도 이유 중 하나일듯. 구글에서 검색하면 상품이 이것저것 나오긴 하는데… 탄 삽입구에 대고 쭉 밀어넣으면 된다. 2초미만의 짧은시간이 소요된다.

2 대중매체에서

보통 FPS 게임의 대부분의 리볼버들은 자동권총과의 재장전 시간 밸런스를 위해서 스피드 로더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그래도 자동권총에 비해서 재장전 시간은 느린 경우가 많지만 일일히 실린더에 넣는 모습은 구현도 힘들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리볼버가 등장하는 FPS는 빠지지 않는 필수다.

3 예시

  • 메탈기어 솔리드 2의 산탄총 사수도 사용한다. 다만 적만 사용하기 때문에 그리 티가 나진 않는다. 3과 피스워커에서는 스네이크도 사용하지만 4부터는 나오지 않는다. 시리즈가 워낙 많다 보니 밸런스에 따라 넣었다 뺐다 한다.
  • 메탈슬러그 시리즈의 여성 캐릭터도 핸드건 장전 모션에서 스피드 로더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오버워치맥크리가 자신의 리볼버인 '피스키퍼'의 재장전 시 이걸 이용한다.
  • 서든어택에서도 2.0 업데이트 후에 아나콘다 리볼버가 스피드로더를 사용해 장전을 한다.
이상하게 2.0 업그레이드 전에는 아나콘다와 BH.Magnum은 스피드로더나 문클립을 사용하는 듯한 모습으로 장전을 했는데 정작 자세히 보면 스피드로더는커녕 문클립조차 없다. 이후 2.0 업그레이드로 아나콘다는 스피드로더를 사용해 장전하는 모습으로 개편되었지만 BH.Magnum은 아직도 수정되지 않고 있다. 서든어택 2에서는 두 총기 모두 스피드로더를 사용해 장전하는 모습이다.
  • 아인에서도 사토가 동료가 드론으로 보내준 샷건으로 SAT와의 전투를 치를 때 샷건용 스피드로더를 사용한다.
  • 모바일 FPS Critical OPS에서도 게임 내 유일한 리볼버인 MR 96이 이것을 사용하여 장전한다. 다만 글옵의 R8 리볼버와는 다르게 스피드 로더를 탄피와 함께 버리지는 않는다.
  1. 위와 같은 계단형 스피드 로더는 한 종류의 총알에만 사용 가능하다.
  2. 현실에서는 그러지 말자. 스피드 로더라는 게 의외로 비싸다. 게임에 많이 나오는 .44구경 스피드 로더가 이베이에서 개당 9.89$(약 한화 10,000원)에 팔린다.
  3. 군대 사격장에서 탄약배분준비 해보신 분들이면 아실 탄을 묶어놓은 철판. 탄만 밀어넣고 클립쪽은 따로 빼놨다가 사용한 탄피를 다시 끼워서 숫자 파악하는데 쓴다. 군용 소총탄은 10발씩 클립으로 묶어서 보급된다. 물론 탄창용 어댑터도 같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