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바 카이엔

20110621091321750_9145.jpg

블리치의 등장인물. 애니메이션 성우는 세키 토시히코/김장. 뮤지컬 배우는 쿠리하라 코헤이.

1 소개

이름시바 카이엔(志波海燕,しば かいえん,Kaien Shiba)
출생10월 27일
신체183cm, 68kg
직업호정 13번대 부대장
본관시바 가문
가족아내 시바 미야코(고인), 여동생 시바 쿠우카쿠,
남동생 시바 간쥬, 삼촌 쿠로사키 잇신,
사촌 남동생 쿠로사키 이치고

과거 호정 13대의 13번대 부대장. 본편에서는 이미 사망한 상태.

몰락한 명문 귀족인 시바 가문의 장남. 아내로는 시바 미야코. 동생으로는 시바 쿠우카쿠시바 간쥬를 두고 있다. 상당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인물로서 호정 13대에 입대하고 나서 불과 5년만에 13번대의 부대장이 되었다. 110년 전의 과거편에서는 우키타케 쥬시로가 막 부대장의 자리에 스카우트했다.

자유분방하고 상냥한 성격으로서 쿠도 후지마루 등을 비롯한 대원들에게도 존경받았다. 우키타케가 그때부터 이미 몸이 안 좋았기 때문에 거의 13번대의 지휘를 도맡고 있었다.

2 작중 행적

2.1 소울 소사이어티 편

루키아의 과거 스토리에 등장. 막 호정 13대에 입대한 직후, 상급 귀족의 양녀란 신분 때문에, 낙하산 취급을 받거나 반대로 쓸데없이 아첨을 받아 주변의 소외감을 느끼던 쿠치키 루키아의 마음의 버팀목이 되어주었다. 부하를 돌보는 것을 좋아하며 루키아의 수행을 지켜봐주기도 했다.

그후 아내인 시바 미야코메타스타시아란 호로에게 살해당하자 그 원수를 갚기 위해 나선다. 메타스타시아의 능력에 대해 모르고, 무턱대고 메타스타시아에게 덤비다가 메타스타시아의 능력에 당해서 참백도를 잃었다. 그래도 부대장 답게 맨손으로도 상당히 잘 싸우고, 귀도로 마무리 지으려는 듯 했으나,[1] 결국 메타스타시아의 영체융합 공격에 당해 육체를 지배당해버린다. 그대로 동료를 죽일 위기에 처한 것을 마지막 의지로 몸을 움직여서 루키아의 칼에 찔려서 자결하게 된다.

이 사건은 루키아에게 커다란 트라우마가 되었다. 덤으로 카이엔의 시체를 시바 가문에 가져가서 사건의 진상을 제대로 밝히지 않고 "자신이 죽였다…."고만 말한 탓에, 시바 간쥬는 사신들이 별다른 이유없이 형을 죽인 걸로 오해해서 사신을 증오하게 되었다.


나중에 사실 메타스타시아아이젠 소스케에 의한 호로사신화 실험에서 나온 부산물이라는 것이 밝혀졌고, 시바 카이엔은 그것에 말려들어 죽었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2.2 아란칼 편

이후 메타스타시아를 먹은 아란칼아로니로 아루루에리가 메타스타시아와 함께 카이엔의 기억과 능력도 흡수하여 등장한다. 자세한 행적은 아로니로 항목 참고.

3 참백도

550x440px
400x310px400x310px

해방 구호는 '수천이여 용솟음쳐라, 열화.'[2]

물을 조종하는 유수계 참백도로서 해방시에는 긴 창으로 변화한다. 창의 형상은 대략 방천화극삼지창의 중간 정도. 창 자루는 철로 되어있으며,[3] 창날 바로 밑에는 푸른 술이 달려있다. 창을 휘두를때 창의 양 끝부분에서 물이 뿜어져 나온다. 카이엔은 이 창을 높이 들고 돌리면서 파도를 일으킨뒤 그대로 휘둘러 창날과 함께 파도로 공격하는 식으로 사용한다.

4 브레소루

5 기타

얼굴 디자인 자체가 쿠로사키 이치고와 똑같다. 머리색만 검은 이치고. [4] 그런데 블리치 3주 휴재중 나온 블리치 repeat&reboot에서는 이치고와 카이엔이 닮은 데에 무언가 모종의 이유가 있는 것처럼 나왔다.

설정상 쿠로사키 이치고와 비슷한 성격이라는듯. 작중 과거 회상 편에서도 우키타케가 뱌쿠야를 언급할때, 카이엔은 "아 그 시건방진 애 말이죠"라고 말했었는데, 뱌쿠야가 꼬마였을 때부터 별로 사이가 안좋았던듯 하며, 이는 카이엔이 죽은 직후까지도, 끝없는 대립 관계로 이어져 왔던 것으로 보인다. 후에 카이엔과 비슷한 성격인 이치고와도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5] 덕분에 쿠치키 뱌쿠야쿠로사키 이치고로부터 카이엔의 모습을 느끼고 있으며, 그의 상관이었던 우키타케 쥬시로 역시 이치고와 첫 대면에 카이엔의 모습을 봤다.

카이엔과 이치고가 닮은 이유는 천년혈전 편 연재 전 인터뷰에서 중요한 떡밥인 것처럼 언급되었고, 그리고 쿠로사키 잇신의 결혼 전 이름이 "시바 잇신" 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이 떡밥은 빛을 발했다. 즉 아무리 멀어도 이치고랑 카이엔은 사촌 관계란 소리.

6 단행본 글귀

  • 30권 There is no heart without you(내 마음은 너와 함께)
그 상처 깊다. 해연과 같이
그 죄 붉다. 죽음으로 색조 없이
  1. 애니에선 전투 도중 귀도를 썼는데도 한방에 못 죽였으나, 이건 애니판 한정이고 원작에선 순수하게 주먹만으로 싸우다 침식 당히기 직전에 귀도를 쓰려고 했다.
  2. 정발본에선 물과 하늘이여 용솟음쳐라이다.
  3. 자루까지 몽땅 철로 되어있는 이 창 때문에 자루가 나무로 되어있는 귀등환은 또다시 안습의 나락으로...
  4. 그래서 그런지 이치고로 환생했다는 설이 많이 보인다.
  5. 결국 이치고와의 연달은 싸움 끝에 뱌쿠야의 가치관도 결국 바뀌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