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랍토르

신랍토르
Sinraptor Currie & Zhao, 1994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석형강(Sauropsida)
용반목(Sauri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상과†알로사우루스상과(Allosauroidea)
†메트리아칸토사우루스과(Metriacanthosauridae)
†신랍토르속(Allosaurus)
S. dongi(모식종)
†?S. hepingensis


복원도


신랍토르 헤핑엔시스의 두개골 화석

중생대 쥐라기 후기 중국에서 살았던 수각류 메트리아칸토사우루스과의 공룡으로 새로운 약탈자 신의 약탈자 중국의 약탈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길이 7.6m에 키 3m, 몸무게는 대략 1t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이름이 신랍토르라서 드로마이오사우루스류와 연관성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신랍토르는 알로사우루스와 더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분기도상으로 가장 가까운 공룡들은 메트리아칸토사우루스양추아노사우루스이고 한때 신랍토르 헤핑엔시스(S. hepingensis)는 양추아노사우루스의 한 종으로 생각되었으나 지금은 신랍토르의 한 종으로 생각되고 있다. 다만 독립된 종으로 분류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많이 갈리고 있다.

중국/캐나다의 공동탐사단이 중국 신장지구의 시슈궈우층[1]에서 1987년에 처음 발견되었고, 1994년에 필립 커리 박사와 선 쟈오 박사가 신랍토르 동이( Sinraptor dongi)라는 이름을 발표하였다. dongi는 중국의 저명한 고생물학자인 동 지밍 박사를 기리기 위해 붙인 이름이다. 두번째 종인 신랍토르 헤핑엔시스는 가오 씽 박사가 1992년에 양추아노사우루스의 한 종으로 발표하였으나, 현재는 신랍토르의 한 종으로 추측되고 있다.[2][3]

중대형 공룡으로써 마멘치사우루스, 클라멜리사우루스, 벨루사우루스와 같은 용각류 공룡과 인롱, 쟝주노사우루스와 같은 조반목 공룡들과 같이 살았고, 거대한 몸집으로 때를 지어 늙거나 어린 용각류들을 사냥했을 것이다.[4]

다큐멘터리에서는 2011년에 방영된 디스커버리 채널Dinosaur Revolution에 처음으로 출연. 극중에서는 슈노사우루스 무리를 습격하지만 독버섯 먹고 정줄놓 상태로 변한 개체를 습격하다가 오히려 역관광 당하고 죽는다(...). 비슷한 시기에 방영한 BBCPlanet Dinosaur에도 출연. 극중에서는 에피덱시프테릭스를 추격하거나 잡아먹는 모습으로 나왔다. 그리고 이후 출연하는 주니 분지의 티라노사우루스류[5]와 그래픽을 공유한다(...).
  1. 한국말로 번역하자면 석수 지층
  2.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신랍토르의 두개골을 보면 똑같은 두개골을 가지고 장난치는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거의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차이점이라면 양추아노사우루스의 두개골이 좀더 길쭉한 데 비해 신랍토르의 두개골은 짧고 굵다.
  3. 신랍토르의 두개골이 상대적으로 양추아노사우루스에 비해 짧다는 것이지, 진짜 짧은 아벨리사우리드에 비하면 길다.
  4. 다른 알로사우루스상과 공룡들처럼 무리 사냥을 했을 것을 추측되지만 아직 확실하지는 않다.
  5. 근연관계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