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엔 생태학

마비노기생산 스킬.

1랭크까지AP 소모량88능력치 보너스지력 + 12, 마나 + 25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의 식물 표본 채집 성공률 1%(F랭크) ~ 25%(1랭크)
채집에 소요되는 시간 2.9초(F랭크) ~ 2초(1랭크)
보너스 채집 확률 2%(C랭크) ~ 15%(1랭크)
F랭크보너스 채집 없음
C랭크최대 1개까지 보너스 채집 가능
9랭크최대 2개까지 보너스 채집 가능
7랭크최대 3개까지 보너스 채집 가능
3랭크최대 4개까지 보너스 채집 가능
생태학자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의 식물 표본 채집 성공률 5%, 보너스 채집 확률 3% 증가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에서 매직 크래프트로 제작할 수 있는 물품들의 재료를 수급하는데 이용되는 스킬이다. 벼락맞은 떡갈나무 지팡이를 장착하면 스킬을 습득할 수 있고, 벼락맞은 떡갈나무 지팡이는 실리엔 지구 로비에 있는 NPC 바이스와 실비아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이 스킬을 이용하면 실리엔 지구에서만 존재하는 특이한 물질인 '실리엔 결정'을 추출할 수 있으며, 실리엔 결정 외에도 블러디 허브, 마나 허브, 포이즌 허브, 못쓰게 된 허브 등을 부산물로 얻을 수 있다. 벼락맞은 떡갈나무 지팡이를 장착한 상태에서 실리엔 지구 곳곳에 있는 수상해 반짝거리는 부분(식물 채집이라고 해서 기존의 약초학처럼 식물을 클릭하는게 아니다)을 클릭하면 채집을 하게 된다. 이 부분이 2가지 유형(하얀 막이 반짝거리거나 반투명한 막이 반짝거리는 부분)으로 나뉘는데 둘다 주는건 똑같으니 보이는데로 캐러가자. 이때, 액체 상태로 식물에 저장된 실리엔을 마력으로 추출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채집시 마나를 소모하게 된다. 그러므로 마나 포션을 충분히 준비해 두거나 메디테이션의 랭크를 충분히 올려둘 필요가 있다. [1][2] 희귀 광물학스킬과 마찬가지로 한번 채집을 시작하면 마나가 다 떨어지거나 해당 지역의 모든 식물 표본이 떨어지거나 채집에 실패할 때까지 계속 채집하며, 채집에 실패했을 때는 제자리에서 실패 모션이 뜨는 게 아니라 뒤로 튕겨난다.

수련은 주변의 동식물들을 몰아내고서 식물 표본이 다 떨어질 때까지 채집하면 된다. 다만 수련항목 중에는 실리엔 지구 돌연변이 동식물을 잡아서 동물 표본을 얻는 것도 있기 때문에 채집만 하지 말고 주변 동식물 사냥도 해서 수련치를 채워주는 것이 좋다. 이 동물 표본은 매직 크래프트에서 상당히 많이 쓰이는 데다가 돌연변이 동물들이 상당히 쓸만한 인챈트를 많이 주므로 표본도 얻고 스킬도 수련하고 예상치 못한 득템을 노릴 수도 있다.[3] 다만 이 지역의 돌연변이 동물들은 방사능...아니, 실리엔을 듬뿍 들이켰는지 실리엔 피폭 상당히 강한 편이므로 어느 정도 전투력이 되기 전에는 사냥이 버거울 것이다.

희귀 광물학과 마찬가지로 채집에만 집중하면 랭크업은 금방이지만, 그 대신 이 스킬과 같이 올릴 수 있는 매직 크래프트의 수련이 저조해지니 주의해야 한다. 게다가 랭크업에 필요한 수련 횟수가 상당히 많고 수련치 2배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재능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물론 매직 크래프트를 올리다 보면 재료 수급을 하느라 이 스킬도 자연스럽게 마스터까지 갈 수 있으므로 너무 부담스러워할 필요는 없다.

희귀 광물학과 마찬가지로 실리엔 외각 2지구 최심부에는 실리엔이 잔뜩 농축되어 있는 초대형 바위가 있는데, 이 주변에는 돌연변이 식인식물과 중독된 사스콰치들이 잔뜩 포진해 있다. 식인식물은 움직이지 못하는 대신 라이트닝볼트파이어볼체인 캐스팅으로 사용하고, 사스콰치는 자체 능력치도 상당한 데다가 절대 다운되지 않고 모든 오토 디펜스를 갖춘 동시에 다대일 인식이라서 상대하기가 매우 끔찍하다. 그 때문에 스펙이 되지 않는 사람들은 아예 접근조차 못하게 되고, 몹들을 잡으면 순식간에 수가 불어나고, 그러면 사람들은 기겁해서 몹들을 피하게 되고, 이러면 잔뜩 수가 불어난 데다가 오랜 시간 동안 방치된 몬스터들이 천년묵은 몬스터가 되어 난이도가 더욱 강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하지만 수많은 돌연변이 동식물들이 최심부에 집중적으로 몰려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중·상급 마법으로 싸그리 쓸어버리면서 스킬을 수련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특히 메테오 스트라이크 수련 중 '다수의 적에게 대미지 xxxxx 초과 달성'과 '한 번에 xx마리 이상의 적을 공격' 항목을 수련하는 사람들이 메테오를 떨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아이스 스피어로 연쇄 폭발을 일으켜 엄청난 수의 동식물을 쓸어버리는 사람들도 제법 많다. (물론 중앙이 아니라 벽구석쪽에서 채집하고 있는데 이렇게 다른사람이 잡아서 눈앞에 식인식물이 나타나면 혈압이 오른다)

최심부에서 안전하게 채집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한쪽 측면의 몬스터들을 아이스 스피어 등의 원거리 광역 공격 스킬들을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제거한 뒤 몬스터들의 리젠이 뜸해졌을 때를 노려 채집하거나, 오픈 베타 시절부터 전해져 온 전통적인 꼼수를 이용해 강한 몹들의 어그로를 끌지 않고 채집하는 방법, 그리고 2013년 5월 즈음부터 부활한 강제다운 공격을 이용한 버그(?!?!) 등이 있다. 슈터가 처음 업데이트된 2주동안은 분신술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최심부의 거대 바위의 내부로 들어갈 수 있었는데 2주 뒤에 참 빨리도 한다 패치로 이 버그가 막혔다.
  1. 실리엔 생태학은 초당 1의 마나를 소모하는데, 마나의 자연 회복력은 낮에 초당 0.05, 밤에 초당 0.15이므로 밤에만 캘 거라면 B랭크(730%)까지만 올려둬도 충분하다. 물론 밤낮 관계없이 채집하려면 더 높은 랭크와 충분한 양의 최대마나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회복력이 940%인 8랭크 기준으로 약 500 정도의 마나가 있으면 된다. 참고로 벼락맞은 떡갈나무 지팡이는 어찌보면 당연하지만, 원드나 스테프에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메디테이션을 쓰면 뛰지 않고 걸어가는 캐릭터를 볼것이다(...) 채집 이후 이동시엔 잠깐 꺼주도록 하자.
  2. 또는 환상의 코러스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생명의 찬가의 회복은 고정 증가량이 적용되기 때문에 저랭 코러스로도 마나가 차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풍년가 부는김에 같이 불어주자.
  3. 일단 1랭 찍는건 구석 큰 바위에서 줄창 캐는게 제일 빠르다. 1랭을 찍으면 채집시간과 갯수 보너스가 있으니 일단 1랭 찍고 마스터 딴다는 느낌으로 표본 모으는게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