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테이션

meditation : 명상, 묵상, 심사숙고

울티마 온라인에서 마나를 회복하는 스킬로 등장했다. 이후 많은 온라인 게임에서 마나를 회복하는 역할이나 마법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것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울온의 영향인듯 하다.

1 마비노기의 액티브 마법 스킬

8랭크까지AP 소모량34능력치 보너스마나 + 48
사용 중 마나 회복 속도 450%(F랭크) ~ 940%(8랭크)
메디테이션 마스터입수 불가
마법을 수련하는 자에게 마나는 너무나 귀중하다. 이웨카의 달빛을 받아 생겨나는 마나는 이웨카가 보이지 않는 낮 동안에는 회복조차 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은 이 메디테이션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정신을 극한의 고요 상태로 만들어 마나의 흡수력을 높힐 수 있다.

Meditation. 아이스볼트, 라이트닝볼트, 파이어볼트를 모두 배우고 각 종족별 마법 대표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면 입수할 수 있다. 단 '초보 엘레멘탈 마스터' 타이틀을 사용하고 대화 시 파이어볼 습득 퀘스트를 주니 주의.[1]

법사들의 희망 마나 실드와 같이 스위치 형식으로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액티브 스킬이다. 사용 중에는 상태 표시에 푸른색으로 민들레 꽃 비슷한 모양이 생긴다. 사용하는 동안 마나 회복 속도가 증가하는 대신 달릴 수 없고 스태미나가 회복되지 않으며,[2] 허기가 더욱 빨리 줄어든다. 원드스태프를 장비하면 메디테이션을 켜고도 달릴 수 있다.[3][4]

2011년 9월 8일 패치로 중요성이 꽤나 상승한 스킬. 패치 이전에는 회복 속도가 F랭크 기준 150%, 9랭크 기준으로 250%[5]로 속터질 정도로 느렸지만, 패치를 통해 완드의 마나 증발[6] 특성과 마나의 엘릭서 아이템[7]이 삭제되고 대신 회복 속도가 크게 상승했다. 이외에 마나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옵션은 다음과 같다.

  • 최대 마나[8] (곱연산)
  • 시간 (밤일 때 대폭 상승, 곱연산)
  • 팔라라의 마도서[9] (등급에 따라 최대 300%, 합연산)
  • 인내의 노래 (합연산)
  • 마나 회복 세공 옵션 (추가바람)

실제로는 밤에 다른 거 없이 9랭크 이상의 메디테이션만 써도 1초에 2~3 가까이 마나가 회복되는 걸 볼 수 있을 정도.

마나가 자동회복되는 메디테이션과 마나가 지속적으로 깎이는 마나 실드를 같이 사용할 수도 있다. 메디테이션과 마나실드의 랭크가 높다면 어지간한 적에겐 마나 실드를 켜고있는데도 마나가 줄긴 커녕 오히려 초재생능력자동 회복되는 모습을 볼수도 있다.

2 디아블로2 팔라딘의 스킬

디펜시브 오러 스킬 중 하나. 액티브시 일정량의 마나를 일정속도로 채워준다. 스킬 레벨을 올리면 광속으로 마나가 차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허나 실용성은 무한히 제로에 수렴. 그도 그럴 게 메디테이션을 켜두면 파나틱시즘이나 컨센트레이션 같은 오펜시브 오러의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이거 쓸 바에야 마나포션 한 병 마시는 게 낫다.

하지만 룬워드 통찰력을 용병에게 끼워준다면 마나 고갈될 걱정은 거의 사라진다. 통찰력 룬워드 자체가 12~17 메디테이션 옵션이 붙기 때문인데, 폴암/스태프류만 만들수 있으므로 액트2 용병에 껴주는 편이다. 게다가 룬도 Ral-Tir-Tal-Sol이기 때문에 만들기도 쉽다. 여러가지로 국민 룬워드이다. 통찰 자체가 배틀넷 레더에서만 제작 가능하기 때문에 솔플시엔 MOD를 쓰거나 에디터를 쓰지 않는 이상 만들 수 없다는 게 유일한 단점.

3 엘소드의 스킬

하이 매지션으로 전직한 아이샤의 액티브 스킬로 마나 회복속도를 비약적으로 상승시켜준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4 광전대 마스크맨에 나오는 기술

5명의 마스크맨들의 오라 파워를 이끌어 내는 용도로 사용하는 기술? 스킬...

5 메이플스토리의 기술

2차 전직 위자드 트리를 탄 마법사 직업군만의 기술로, 효과는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버핑계 기술. 위자드 계열 마법사들의 정말 얼마 안되는 파티용 스킬이기도 하다.

빅뱅 이전에는 공격력과 마력 상승 공식이 상이했음에도 불구하고 파이터의 분노스킬은 물리공격력 +20, 위자드의 메디테이션은 마력 +20을 올려줘서 형평성논란이 꾸준히 있었다. 불/독 법사 입장에서는 포이즌브레스보다는 나으니까, 썬/콜 법사 입장에서는 슬로우 보다는 그나마 나아서 마스터했다. 대게 주력기와 텔레포트를 마스터한 2차 전직 중후반 쯤부터 찍었다. 일명 '뿌리기' 아이템에 공격력과 마력 상승효과가 추가 된 이후, 캐시아이템만 주구장창 쓴다면 메디테이션을 쓸 이유조차 없어졌다. 메디테이션과 달리 10을 더 올려줬기 때문.[10]

빅뱅 패치 이후 마력 공식이 수정되면서 메디테이션의 효과가 상승되었지만 메이플스토리 내 직업군들의 3/4 이상이 물리공격계 직업이라서 이 스킬의 혜택을 볼 수 있는 직종이 정말 얼마 되지 않는다. 게다가 다른 마법사 직종들은 적어도 물리공격계 직업군들에게 좋은 해택을 부여해 줄 수 있는 파티형 스킬이 많아서 입지가 좀 낫지만 위자드는 메디테이션 빼면 파티용 스킬이 거의 전무하다. 덕분에 위자드계 마법사들의 입지는 심히 좁아져버렸다.

어찌되었는 성능 자체는 결코 나쁜 스킬이 아니다. 특히 타인과 파티를 맺고 플레이할때 그 파티원 중에 메디테이션의 영향을 받는 직업군이 있다면 감사해할 것이다. 자주 써주자.
  1. 이런 경우 한 번 더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말을 걸면 된다.
  2. 정확히는 스태미나 회복 속도가 0%가 되는 것. 휴식은 회복속도가 곱연산이기 때문에 써도 스태미나가 회복되지 않지만, 인내의 노래는 합연산이기 때문에 효과를 받으면 메디테이션 중에도 스태미나가 회복된다.
  3. 마비노기 이동의 특성을 이용한 꼼수가 하나 있는데, 플레이 화면에서(미니맵 말고) 먼 곳을 클릭하여 이동하도록 한 뒤 달리는 도중 메디테이션을 켜면 달리는 상태는 그대로 유지되면서 메디테이션의 효과가 발동된다.
  4. 여담으로 펫도 메디테이션의 영향을 받는데 캐릭이 펫에 탑승했을 때의 지상 이동의 속도만 느려지고 그 외는 그대로다.
  5.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밝혀낸 자료에 따르면 1랭크에서 회복 속도가 400%였다. 패치 이후와 비교해보면 F랭크보다도 느리다(...).
  6. 완드에서 손을 떼면 마나가 통째로 증발한다. G1 시절 완드가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언급된 완드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였다.
  7. 5분동안 마나의 회복속도가 500배가 되는 아이템. 프리미엄 팩을 구입하면 매주 토요일 하나씩 얻을 수 있는 어드밴스드 아이템 중 하나였다.
  8. 실제 비중은 최대 마나 500 차이날 때 30초에 1 더 차는 정도이니 무시해도 괜찮을 정도.
  9. 위의 패치 이전에는 마나 증발 현상을 완화시키는 옵션이 달려 있었다.
  10. 단, 2005년때 딱 한번 이벤트 퀘스트로 공급되었던 오리엔탈 향수는 마력 40을 올려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