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카와 나루히사

1 소개

荒川稔久

아라카와 나루히사(あらかわ なるひさ)는 일본의 각본가다. 주로 애니메이션과 특촬쪽의 각본 및 시리즈 구성을 담당한다.

아이치현립대학 재학중인 1986년에 코야마 타카오가 주권하는 시나리오학교 "애니메시나리오하우스"의 1기생으로 같은 해, 도테라맨으로 각본가 데뷔. 이어서 1987년에 카와사키 히로유키, 카게야마 유미들과 함께 코야마가 설립한 기획집단 "브라더 아놋포"의 창립멤버가 되며 동 집단엔 후일 아카호리 사토루도 들어왔다.

현재는 슈퍼전대 시리즈의 명 각본가로서 유명한데, 조인전대 제트맨에서 이노우에 토시키의 추천으로 참가한 걸 계기로 이후 전대의 서브 시나리오 작가로서 후술하는 아이돌 관련 에피나, 적에게 한번 졌다가 재기하는 류의 에피소드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V시네마 시리즈는 메인 시나리오 작가를 제치고 4번이나 집필했으며 총합 각본집필횟수는 소다 히로히사우에하라 쇼조 다음가는 3위. 어떤 의미로 자신을 이쪽 길로 이끌었던 이노우에를 능가하는 납땜의 제왕.

이 때문에 그가 집필한 V시네마 시리즈에선 거의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공룡카레가 거론된다.

2 작풍

여성 캐릭터 중심의 스토리를 가진 작품이나 에피소드에 정평이 있어서 "히로인물의 명수"라고 일컬어진다. 자신이 손을 댔던 강철천사 쿠루미리젤마인등의 애니메이션에선 주제가 가사도 자신이 짠다.(!!!) 이것들 말고도 카렌쟈의 삽입곡 폭주전대 조크렌쟈라든가 동 작품의 꿈꾸는 러브러브 라지엣타 등 전파쏭 작곡의 본좌. 또한 전투씬에서 별에 별 세계를 왔다갔다하는 특징이 있다.

그가 손을 댄 작품 내에선 예능/아이돌 관련 소재는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한번쯤은 들어가는데 가수 데뷔, 히로인의 코스튬 플레이, 아이돌적인 행동을 도입하는 화가 있기로 유명.

또한 90년대 전반부터 2000년대에 걸쳐 도에이 특촬을 집필한 각본가 대부분이 그렇듯이, 90년대 전반의 특촬 히어로들이 가진 완전무결한 이미지에 관해서는 괴멸적으로,초광전사 샹제리온에서 유일하게 집필한 30화에선 히어로 오타쿠의 다크 사이드를 통해 이를 표출하고 있다.

대표작인 가면라이더 쿠우가폭룡전대 아바레인저를 보면 알겠지만 인간의 어두운 면과 그것을 극복해내가는 시나리오를 잘 써내는데, 해당 작품에선 이 기믹이 일관적인 테마중 하나가 되어있으며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전대 시리즈에서 한번쯤은 있어야 할 진지한 시나리오를 누구보다도 잘 쓴다는 이야기가 된다. 특히 쿠우가의 경우는 전적으로 그의 각본으로 인해 헤이세이 가면라이더 시리즈 중 명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요약하면 슈퍼전대 시리즈에선 거의 구세주라고 할 수준의 개념 각본가라 할 수 있지만 예능/아이돌계 빠돌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고 보면 된다.손 댄 작품에 괜히 네기마 특촬판이 있는게 아니며 그가 맡은 예능계 에피소드들은 보는 이들을 손발이 오그라들다 못해 어른들이 전대를 멀리하게 하는 역효과를 주고 있다.(…)

여담으로 아라카와가 담당한 애피소드를 보면 조인전대 제트맨의 차원수 드라이어지겐, 폭룡전대 아바레인저의 야츠덴와리가 다른 괴인과 달리 상냥한 마음이 있고 갱생해서 인간들돠 어울려 지내는 결말로 맞이한다.

그리고 2010년, 그가 어떤 미연시의 애니판의 시리즈 구성 및 시나리오 대부분을 맡았는데 그 애니가 워낙 충공깽 수준인지라 인지도만 높았다면 사람들에게 용자 소리를 듣고도 남았을 것이다…[1] 그리고 2012년, 비공인전대 아키바레인저의 각본을 맡으면서 진정한 용자로 발돋움했다.

3 담당 작품

메인각본이었던 작품엔 볼드.

3.1 애니메이션[2]

3.2 특촬

3.2.1 가면라이더 시리즈

3.2.2 슈퍼전대 시리즈

3.2.3 기타

3.2.4 극장판

3.2.5 슈퍼전대 V시네마

  1. 웃기는 건 이 물건이 막장이라 그렇지 스토리 구성은 평범하고 지루하기 짝이 없는 원작을 뛰어넘는 잘 된 구성이란 점이다. 참고로 문제의 11화가 포함된 카스가노 소라 루트 시나리오 전부를 그가 담당했다.
  2. 대부분이 시리즈 구성 담당이지만, 시나리오를 맡은 작품도 존재한다.
  3. 비공인전대 아키바레인저 항목 참조.
  4. 가면라이더 위자드의 서브 각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