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레이 미라쥬 프레임

기동전사 건담 SEED VS ASTRAY의 등장 MS.

본래 아스트레이 그레이 프레임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변경된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MG 블루 세컨드 리바이스 설명서에 MBF-P05로 올라온 것으로 봐선 건담 아스트레이 시리즈 5호기로 확정된 듯. 해당 버전은 뒤에 나오는 개량형과 구별하기 위해 "퍼스트 이슈"라고 불리기도 한다.

1 개요

아스트레이 시리즈 형식 코드가 MBF-P00~04인 것과는 달리, 형식 코드가 MBF-P05LM(절대 MBF-POSLM이 아니다!)인 것으로 보아, 헬리오폴리스 사고 당시 부품형태로 유실되었던 본체가, 회수된 후 재조립되는 과정에서 개조되었을 확률이 높다. 뒤쪽의 LM은 라이브러리언 미라주의 약자로, 아마 라이브러리언에 의해 특정 개조가 이뤄지면서 형식 번호가 변경된 것으로 추정된다. 아스트레이 프레임 시리즈의 마지막 기체임이 공식화된 셈. 단, 극중에 처음부터 개조된 상태로만 등장하기에 개조되기 전의 모습은 공개되지 않았다. 원 제작사인 모르겐뢰테社가 부여한 오리지널 코드네임은 불명이다.[1] 단, 모르겐뢰테社는 개발 중인 아스트레이 시리즈를 넘버링으로만 불렀으며 "OO프레임"이라고 이름을 붙인 건 로우 귤의 명명방식이다. 거기다 미라쥬 프레임은 본래 그린 프레임과 함께 파츠 상태로 보관되어 있었기 때문에 실상 본모습이라 할 만한 건 없는 셈.

게일 스트라이크 건담, 헤일 버스터 건담, 레겐 듀얼 건담, 닉스 프로비던스 건담에 실망하고 또 실망한 팬들의 우려 속에 건담 빅 엑스포에서 처음 공개될 당시 이전 등장한 기체들과 달리 준수하다는 평가… 였지만 변형 상태의 모습이 공개되면서 팬들을 배신했다.

파일럿은 초기 정보에는 앗슈 그레이였지만 MG 블루 프레임 세컨드 리바이스의 설명서의 숏 스토리엔 론도 기나 사하크로 되어있고 전격하비 연재와 무등급 1/100 프라에서도 그렇게 확정되었다.

2 기능

설정을 보면 미라쥬 콜로이드 입자를 이용해 스스로의 모습을 위장하는 식으로 환영과도 같은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하며, 통상형태인 커멘더 모드와 격투형태인 글래디에이터 모드로 변형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양팔의 저 무기는 아무리 봐도 건담 엑시아와 비슷한 느낌. 공개된 모습은 별 거 없이 발을 180도 돌려 발 뒤의 칼들이 발톱처럼 앞으로 나오고 어깨 바로 아래서 팔을 돌리고, 칼을 세워서 칼이 팔의 연장선같이 된다는 느낌이다. 거기다 머리도 180도 돌아가는 듯. 그럼 그렇지. 참고

그래도 게일 스트라이크나 닉스 프로비던스보단 낫다는 점에 의의를 두자. 사실 디자인상으로나 프라상으로나 신규 도입된 파츠의 디자인과 양으로 볼 때 VS 아스트레이의 신규 기체들 중 가장 양심적인 기체다.

이 형태는 말 그대로 대 블루 프레임 세컨드 리바이를 상정하고 설계된 거라 한다. 팔쪽에 붙어있는 소드는 B소드, 발 쪽에 붙어있는 소드는 A소드라 칭한다. 그리고 가베라 스트레이트와 같은 형상의 검을 지니고 있는데 아메노하바키리(天羽々斬)라 한다.[2] 이 검의 경우 VPS 재질로 만들어져 강도의 변화가 가능하다 한다. 이 외에 기존 아스트레이 시리즈가 쓰던 실드와 라이플, 빔 사벨도 지니고 있는데 빔 라이플의 경우 부품 우려먹기 때문에 프라로는 설정과 달리 핑크색으로 나왔다!!

그 외에 다른 라이브러리안 소속 기체들과는 달리 스트라이커 팩 장착이 불가능하다.

여담으로, 프라모델의 사출색이 죠스바의 색깔과 딱 들어맞는다(...) 그래서 국내에서의 별명은 죠스바.

3 활약상

첫 등장시에는 아스트레이 골드 프레임(초기 형태인 노멀 골드 프레임)의 모습으로 등장해서 미나의 아스트레이 골드 프레임 아마츠 미나와 교전. 미라쥬(환영)이란 이름처럼 위장을 풀어버리면서 본모습인 미라쥬 프레임으로 돌아오고 그 순간 아마츠 미나에 생긴 빈틈을 노려서 아마츠 미나를 침묵시킨다. 그리고 론도 기나 시하크가 그토록 원한을 품고 있던 무라쿠모 가이아스트레이 블루 프레임 세컨드 리바이와 대결하나 패배했다.

그리고 아스트레이 미라쥬 프레임 세컨드 이슈라는 새로운 형태로 개조된다.

4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의 아스트레이 미라쥬 프레임

  • 랭크: BR
  • 속성: 근거리형

4.1 무장설명

  • 아마노하바키리/A소드&B소드
  • 빔 라이플/A소드&B소드
  • NONE
  • 난무필

4.2 스킬일람

  • 1번 스킬 : 배리어블 페이즈 시프트 장갑 - 실탄 무기 방어력 증가
  • 2번 스킬 : 미라쥬 콜로이드 시스템 - 유닛 대기 동작시 은신, 방어력 감소

4.3 기체 설명

전용스킬로 헬커의 그것이 달린다고 한다(...)
물론 체력제한은 헬커보다 더 낮고, 통지도 공업도 없고, 방어력까지 저하되므로 괜찮다는 의견도 있지만... 숨은 부가효과로 은신 시에 기본적으로 따라오는 효과, 즉 기동성 증가가 있어 은신 유지 시엔 걷기만 해도 상당히 빠르다. 대시보다는 느리긴 하지만.

블리츠 건담에게서 오토락온재머를 떼어간게 이걸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충격과 공포.어스트레이 블루 세컨드 L도 오락재를 뺐겼다. 본격 고인기체 관에 못박기

가변 이전엔 대시부스터가 4초, 점프부스터가 3초이다.

1번 아마노하바키리는 파워드 레드의 칼. 건파타일 기준 칼부거리는 14칸, 전진거리는 2타에 1.5칸, 3타에 1.5칸, 4타에 2칸, 5타에 2칸을 전진하여 총 7칸을 전진하는 5타 다운 근접무장. 좌,우,하단 판정은 없고 기체 정면에만 판정이 있다. 미라쥬 프레임이 칼질을 할 때는 자연스레 8타가 되는 가변 후를 애용할 것이므로, 빔짤전을 하다가 긴급히 근접 대처를 해야 할 때에나 볼 수 있을 듯.

2번 빔 라이플. 프라모델 색깔을 따라서 충격과 공포의 핑크색 빔라이플이 되었다(...). 잔탄은 10클릭에 동나며, 리로드는 발당 3.5초 상당히 긴편.

파일:Attachment/CreateThum.jpg
뭘 봐 지켜보고 있다

가변하면 기본 형태의 머리가 그대로 뒤를 보게 되기 때문에 미라쥬 프레임이 플레이어와 아이컨택을 하게 된다. 원래 이 부분의 듀얼카메라 전원이 꺼지고 후두부의 모노아이 카메라가 켜져야 하지만, 변형 후에 카메라 전환 옵션이 구현되지 않아서 불 켜진 뒤통수를 보게 되는 대참사가 일어난 것. 이 때문에 수많은 유저들이 구현 좀 제대로 해 달라고 탄원했지만 소프트맥스 측에서는 서비스 종료 때까지 들어 주지 않았다. 이 상태에서 대시부스터는 4.7초, 점프부스터는 3.5초로 늘어난다.

어쨌든 가변 후 1번은 식칼&오리발 공격. 건파타일 기준 칼부거리는 14칸, 전진거리는 2타에 1.5칸, 3타에 2칸, 4타에 1.5칸, 5타에 2칸을 전진하여 총 7칸을 전진하는 5타 다운 근접무장. 가변후가 올근접이라 끊어칠 경우 8타가 가능하다.

가변 후 2번도 식칼&오리발 공격. 다만 이쪽은 격콤이라 리로드가 존재하며 리로드는 8초. 모션이 3클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클릭 시 한번 베고 2클릭 시 휠윈드, 3클릭시 쳐서 다운된다. 전진거리는 건파타일 기준 1클릭시 1.5칸, 2클릭시 3.5칸, 3클릭시 2칸이며, 전좌우 기체 2개까지 종대로 세워놔도 얻어맞을 정도로 타격범위가 넓다.

필살기는 가변전후 모두 난무필 공통. 모션 별거 없다.

상시 은신 스킬을 감안한건지 체방이 심각할 정도로 빈곤하다. 그냥 빔라를 맞아도 저력 뜬 빔라를 맞은게 아닌가 싶은 착각이 들 정도로 체력바가 쑥쑥 줄어든다. 그래도 페이즈 시프트 아머 덕분에 실탄은 약간 견뎌내지만, 에이스 스킬이 발동한 후에는 아이고 나 죽네!

게다가 헬커와는 달리 오토락온재머도 없기 때문에 스킬이 뜨고 나서도 락온에 잘 걸린다. 공격하거나 대시하면 락온에 잡히는 것은 그렇다 쳐도 가변할때마저 락온에 걸리는건 대체...가변의 신중함

하지만 반대로 이 기체한테 오락재머나 자체 은신 무장이 있었으면 그건 개사기가 되었을 것이다. 정말 종이로 만든듯한 체방만 극복할 수 있다면, 이 기체는 칼질이 워낙 출중하고 빔라이플 역시 그냥 빔라지만 b랭이 노멀빔라를 가진다는건 s랭과는 달리 딱히 큰 디메리트는 아니므로 문제 없음. 게다가 bc랭방이나 abc랭방은 s랭과는 달리 통지 기체도 많이 없기 때문에 상시은신 기체에겐 더 유용한 환경이다.

운용 방법은 어쩔 수 없이 에이스 스킬을 최대한 살리는 것. 근접에서는 가변후 짧은 리로드의 우월한 선타기 격콤과 8콤이 있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에이스 스킬이 뜨기 전까진 주로 근접전이나 눈치껏 빔짤을 하는 게 좋다. 에이스 스킬이 뜨면 은신으로 동태를 살피다가 짤을 하는 수밖에 없는데, 역시 오토락온제머가 없기 때문에 숨어 있다가 정면에서 쏘면낮은 체방으로 인해 순식간에 터져 버린다. 그러니 적이 안보는 틈을 타 조용히 뒤로 걸어가서 뒷크리를 박아주거나 하는 게 좋다. 하지만 에이스 스킬 때문에 너무 몸을 사리진 말자. 안그러면 나중에 아군이 다 터지고 혼자 x3 목숨을 가지고 있는 자신이 보일 것이다.(..) 헬커처럼 은신이 떴다고 절대 개인 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 물론 하향을 밥먹듯이 당한 헬커도 지금은 개인 활동하면 안 된다 아니 당최 이 게임은 개인 활동을 하면 안 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상시 은신을 가진 B랭크의 결과물. 당최 체방도 좋지 않으며 에이스 스킬 덕분에 더 떨어진다.약해질수록 약해진다는 현실적인 시스템 헬커가 왜 그렇게 하향과 하향을 당하고 그지경이 됐는지 생각해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 물론 그쪽은 미라쥬보다 훨씬 은신 빈도가 높았지만.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안 좋은 기체라는 건 절대 아니다. 무엇보다 앞서 말했듯이 가변후 칼 자체는 매우 우월하기 때문이며 에이스 스킬을 잘 활용하면 헬커와 같은 역전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직 까진 유저들의 평을 보면 근접이 좋고 에이스 스킬이 특출난 평균 기체 정도로 취급하는 중이다.

4.4 얻는 방법

1.신규 유닛 캡슐 컨테이너 통짜 or 교환권.통짜는 8레벨 3슬,교환권은 1레벨 2슬.

2.(9/4 이후)레어 캡슐&웹 캡슐 이벤트. 이쪽도 동일.
  1. .MBF-P05는 원래 그레이 프레임으로 기획되었으나, VS 아스트레이의 연재와 더불어 설정폐기되었고, 미라쥬 프레임으로 대체되었다.
  2. 프라로도 재현... 이라기보다, 설정 자체가 그냥 1/100 아스트레이 레드 프레임의 가베라 스트레이트 부품을 그럴싸하게 우려먹으려 만든 건데 그러면서 1/100 아스트레이 레드 프레임처럼 맥기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