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Outer Gods 바깥의 신들(외계의 신들). 크툴루 신화에 등장하는 신적인 존재들 중, 아자토스와 그의 최측근들을 칭한다. 아우터 갓과 대립하는 신적인 존재들은 엘더 갓. 다만, 크툴루 신화 자체가 용어를 명확히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우터 갓들중 일부는 그레이트 올드 원에 속하기도 한다.
현재는 아우터 갓들의 문 역할을 하는 요그 소토스가 엘더 갓에 의해 봉인당한 상태라는 설정이 어거스트 덜레스에 의해 만들어졌고 실제로도 등장하는 건 보기 드물다. 애당초에 우주를 장난감 처럼 가지고 놀 정도로 너무 킹왕짱 세기 때문에 나오면 스토리 전개가 힘든 존재들.[1] 단 기술과 지식의 현신인 니알라토텝의 경우 우리 세상으로 잘도 기어들어온다. 물론 아우터 갓과 엮이거나 만나서 좋은 꼴은 못본다..
작중에 등장하는 많은 존재들과 종족들은 이들을 따른다. 딥 원이라든가 뱀 인간이 대표적. 다만 그나마 우상을 통해서나마 가까이할 수 있는 그레이트 올드 원들과는 달리, 얘네는 너무 아득한 존재들이라서 사실상 제대로 인지하고 숭배하는 종족들이 적다. 설사 인지한다고 해도 대부분은 인지한 순간에 이미 정신이 나가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 해도 설정상 아우터갓을 섬기는 교단이 존재하는 걸 보면 어떻게든 신앙을 하긴 하는 모양이다(...)
종종 다른 작품에 패러디 되어 등장하기도 하며 보통 작품에 나오면 뭘 어떻게 할 수도 없는 넘사벽의 공포의 존재로 나온다.
여담으로 엘더갓보다 아우터갓이 훨씬 높은 존재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원작에 그런 언급 없다. 러브크래프트가 중2병 파워게임 하자고 크툴루 신화 세계관 만든 게 아니니까 도리어 엘더갓이 아우터갓이나 그레이트올드원을 봉인할 경우가 있을 정도이다. 상하관계로 파악하기보다는 대등한 초월존재들로 보는 게 타당하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