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보 사틀라

1 개요

Ubbo-Sathla

크툴루 신화에 등장하는 아우터 갓 중 하나. 거대한 단세포 생물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현재는 지하 깊은 곳에 짱박혀서 아우터 갓들에 대한 지식이 적힌 석판을 품고 있다고 한다.

모든 지구 생명체들의 원형을 낳았다고 하며 올드 원들이 이분의 생체조직을 연구해서 개발해낸 생명체가 쇼거스라고 한다. 모든 지구 생명체는 닿기만 해도 흡수해버린다. 언젠가는 깨어나서 지구 생명체들을 모두 흡수할 것이라고도 한다. 이거 같다

등장작 우보 사틀라에서는 어느 청년이 앤틱 상점에서 산 유리빛 구체를 들여다보다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우보 사틀라에게 흡수당한다.

여러 모로 크툴루 신화의 정도를 걷는 .

수많은 마법사들이 이 신이 가진 석판의 정보를 읽으려고 우보 사틀라를 찾아갔으나 전부 흡수당했다. 참고로 이 신을 보고 살아남은 몇 안 되는 마도사들 중에서는 그 에이본의 서를 집필한 에이본이 있다. 우보 사틀라를 보고 난 뒤 그는 책에 기원이자 종말의 존재로 모든 생명체가 죽으면 돌아간다고 적어 놓았다.

압호스와 똑같은 존재라는 주장이 있다.

2 기타 매체에서

기어와라! 냐루코 양에서는 U2T방송국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풀네임은 우보 사틀라 유니버셜 텔레비전.

일랜시아에서는 사스라(Sathla)로 나오며, 창조주 하스터(Hastur)가 만든 12명의 남녀 신(빛, 어둠, 물, 불, 바람, 땅의 남녀 신) 중 하나로 일랜시아 세계의 암흑의 여신이다.

Unspeakable Vault에서는 올드 원이 받으라는 수업은 안 받고 땡땡이치고는 유통기한이 수백만년도 더 지난 우보 사틀라 수프를 끓여서 쇼거스를 만들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