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會川 昇 (あいかわ しょう)
일본의 애니메이션, 특촬 각본가. 도쿄도 출신으로 1965년생. 본명은 아이카와 노보루[1] 이며 1992년부터 현재의 이름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고등학교 시절에 TV 애니메이션 '아공대작전 스란구루'로 데뷔. 그 이전부터 잡지에 글을 기고하면서 활동하기 했으며 취미 잡지 'B-CLUB'에 창간 이후 2년 가까이 편집에 참여. 편집자로 활약했다. 80년대 이후에는 주로 각본가로서 활동하는 중. 2000년대 이후엔 본즈 애니메이션(☆), 특히 미즈시마 세이지 감독 작품에 많이 참여하는 편이다.(★) 특히 강철의 연금술사 2003년판의 오리지널 스토리는 사실상 아이카와의 작품이다. 작품과는 별개로 미즈시마 감독과 개인적으로 굉장히 친한 사이인 듯. 본즈 설립 전~초기에는 니시키오리 히로시 감독과도 자주 작업했었다.
특촬쪽에선 메탈 히어로 시리즈, 울트라 시리즈 슈퍼전대 시리즈, 가면라이더 시리즈에 모두 참여한 각본가이다. 2004년에는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후반부 메인 각본이었으며[2] 2006년 굉굉전대 보우켄저 메인각본가로 전 49화 중 23화를 집필했다. 2009년엔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메인 작가로 참여했는데 초반부에 강판당했다. 본인은 완전히 실직상태라며 코멘트. 그러다가 가면라이더 위자드의 특별편(52, 53)의 각본을 담당하며 디케이드 때 강판당한 울분을 풀었다. 이후 2011년에는 UN-GO의 스토리 구성과 각본을 맡았으며 2012년에는 에우레카 세븐 AO에 각본가로서 참여하고 있다. UN-GO 이후 4년만에 미즈시마 세이지와 다시 신작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을 집필한다.
2 작품성향
아이카와가 스토리에 참여한 작품들은 대부분이 굉장히 무겁고 진지한 분위기이며, 여운이 남는 결말이 인상적이다. 그 중에서도 공존, 반전을 주제로 하는 성향의 작품들이 많다. 일본에서도 꽤나 유명한 좌익계열 각본가로 그가 맡은 UN-GO가 대표적인 케이스. 특히 UN-GO에서는 각종 전쟁범죄를 통렬하게 비판했다. AO에서는 아예 정면으로 오키나와 관련 문제를 다루기도 했지만, 에우레카에서 너무 정치적인 성향이 강하다며 싫어하는 반응도 있었다.
한국인에게는 UN-GO에서 가장 뜻 깊은 대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장면. 특히 5화의 금괴 에피소드는 아이카와의 성향을 아주 잘 보여준다.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에서도 역시 그의 성향이 여과없이 들어난다.
3 참여 작품
아이카와가 원작까지 맡은 작품은 ※표시.
3.1 애니메이션
- 기교기전 히오우전기(☆※) - 26화 중 18화 집필
- GAD GUARD - 스토리 에디터 / 26화 중 10화 집필
- 강철의 연금술사(☆★) - 스토리 에디터 / 51화 중 30화 집필 (16화 공동집필)
- 기동전함 나데시코
-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 대에도로켓
- 라제폰(☆)
- 명왕계획 제오라이머
- 뱀파이어 미유
- 샤먼킹
- 시카바네 히메
- 십이국기
- UN-GO(☆★※)[3] - 스토리・1인 각본
- 에우레카 세븐 AO(☆) 스토리 에디터 / 26화 중 15화 집필
- 질풍 아이언리거
- 용자경찰 제이데커
- 천보이문 아야시(☆※) - 1인 각본
-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 - 게스트 각본(9,16,17,20화)을 제외한 모든 에피소드 집필
- 파사대성 단가이오
- 폭렬헌터
3.2 극장판 애니메이션
- 강철의 연금술사 샴발라를 정복하는 자(☆★) - 스토리・각본
- UN-GO 인과론(☆★※) - 스토리・각본
3.3 특촬
- 가면라이더 위자드 특별편
-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 31화 중 11화 집필
-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 49화 중 19화 집필
- 굉굉전대 보우켄저
- 수권전대 게키레인저
- 시공전사 스필반
- 염신전대 고온저
- 폭룡전대 아바레인저
- 열차전대 토큐저
3.4 게임
- 그란히스토리아 - 1995년, 반프레스토
- 기동전함 나데시코 The blank of 3 years - 1998년, 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