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작의 주인공 가면라이더에 대해서는 가면라이더 블레이드(가면라이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가면라이더 시리즈 | ||||
헤이세이 라이더 1기 | ||||
가면라이더 555 (2003) | ← |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2004) | → | 가면라이더 히비키 (2005) |
仮面ライダー剣(ブレイド) / MASKED RIDER ♠
목차
1 개요
방송 예고 트레일러 모음. |
1기 오프닝 곡 - <Round ZERO ~ BLADE BRAVE> |
2기 오프닝 곡 - <ELEMENTS> |
지금 그 힘이 해방된다. (今、その力が展開する)운명의 히든카드를 손에 넣어라!! (運命の切り札を掴み取れ!!)
- 작품 슬로건 문구
2004년 1월 25일 ~ 2005년 1월 23일 방영. 전 49화.
헤이세이 라이더 다섯 번째 작품. 한국에선 2007년 챔프TV, 애니원에서 방영된 헤이세이 라이더 세 번째 작품. 이 작품부터 가면라이더 시리즈는 대원계열 채널에서 방영하게 된다.
인류 기반사 연구소 BOARD는 현생 지구생물의 조상인 봉인된 불사생명체들을 발견하고, 이들을 언데드라고 이름붙인다. 그러나 몇 년 전의 어떤 사고로 언데드들의 봉인이 풀리게 되고, 풀려나 날뛰는 언데드들을 다시 봉인하기 위해 BOARD에서 개발한 라이더 시스템으로 언데드에 맞설 전사 가면라이더로 변신하여 싸우는 자들의 이야기.
1.1 제작진
- 원작:이시노모리 쇼타로(石ノ森章太郎)
- 각본:
- 메인 각본 - 이마이 쇼지(1~10, 13~16, 20~21, 26~28. 총 19화)/ 아이카와 쇼(22~25, 31~38, 41~42, 45~49. 총 19화)
- 서브 각본 - 이노우에 토시키(17~19, 29~30, 43~44. 총 7화. 극장판 MISSING ACE 각본) / 미야시타 준이치(11~12, 39~40. 총 4화)
- 감독:이시다 히데노리/ 스즈무라 노부히로/ 나가이시 타카오 / 모로타 사토시/ 사토 켄코 / 이키 쿠니오
- 프로듀서:마츠다 사에코(TV 아사히) / 히카사 준 / 타케베 나오미 / 우츠노미야 타카아키(이상 토에이)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 아사히TV 공식사이트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 토에이 공식사이트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 토에이비디오 내의 사이트
2 작품 소개
사두용미
초반부(약 1~15화)[1]의 지루한 전개 때문에 가장 초반에 볼 게 없는 라이더로 손꼽힌다.[2] 그 초반에서 나타난 배우들의 부실한 연기력,[3] 특히 온두루어라 불리는 주역 배우들의 뭉개진 발음에서 나온 갖가지 네타는 당시 인터넷 상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심지어 잡지에서도 나오기까지 하는 등 웃음거리만 잔뜩 양산했다. 또한 라이더의 디자인 역시 조롱의 대상이 되어, 블레이드의 마치 펜촉같은 형태를 한 헤드 부분을 프렉탈로 늘어놓는 등 다양한 네타성 화상들이 2ch에 올라오곤 했었다. 그 외에도 부실한 CG와 난해한 오프닝 영상 역시 블레이드의 초반 평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4]
여기에 블레이드는 상업적으로도 실패해 전 작까지 120억대였던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의 매출량을 대폭 깎아버린 작품이 되었다. 트럼프 카드에서 모티브를 따온 언데드 카드(라우즈 카드)와 봉인된 카드의 힘을 사용할 수 있는 무기인 라우저, 그리고 잭 폼과 킹 폼이란 파워업 요소도 투입했으나 결과적으로 판매량은 79억엔으로 추락했다. 이 탓에 초반부를 본 가면라이더의 팬들은 블레이드가 헤이세이 라이더를 끝장내버릴 최악의 졸작이라며 혹독한 평가를 내렸으나...
중반부 부터 이러한 평가에 반전이 일어난다. 나날이 발전하는 배우들의 연기, 점입가경으로 흥미를 더해가는 스토리와 인상적인 파워업 폼인 잭폼과 킹폼의 등장 등 중반 이후의 몰입도는 555 초반과도 견줄 만큼 헤이세이 라이더 중에서도 최고로 손꼽힌다.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강해져 가는 주인공, 근성으로 극복하는 역경, 동료애의 강조 등 소년만화적인 요소, 여기에 끝까지 작품의 주제를 일탈하지 않고 깔끔한 이야기 구조와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선택지가 강요된 상황에서 자기 자신을 희생하는 것으로 그 어쩔 수 없는 상황을 돌파하는 영웅적인 엔딩 등 단순히 강대한 적을 상대하기 위해 싸우고, 그 적을 끝장내는 것으로 대충 작품내의 갈등 구조를 얼버무린 아기토, 파이즈로 대표되는 용두사미식 전개가 많은 헤이세이 라이더 중 희귀하게 후반부로 들어갈 수록 평가가 올라가는 작품이 되었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쿠우가와 함께 헤이세이 라이더 최고의 명작중 하나라고 평가를 내리기도 한다.[5]
사실 이 '사두용미'라는 평가는 초중반부가 얼마나 루즈했는지 보여주는 반증이다. 그토록 칭찬 받는 후반부 전개도 사실 깔끔한 떡밥 회수와 높은 몰입도, 킹폼의 무패전설로 커버해서 그렇지, 조금 완성도가 떨어지는 부분도 있었다. 그 이유는 밑에 써놨으며, 그리고 사실상 이것들도 회수되었다.
- 작품 중반까지 제대로 언급도 안되던 배틀 파이트 : 모든 언데드들이 카드에 봉인됬는데 조커말고 봉인시킬 수단이 존재해야할 이유가 있는걸 알려줘야 하고, 작중에서 잘 부각 안돼서 그렇지 하지메도 언데드이기에 그가 공격하는것도 언데드를 봉인하는거랑 마찬가지다.
- 난데없이 튀어나온 트라이얼 시리즈와 히로세 요시토 : 요시토의 경우 완전히 뜬금포지만 조커와 라이더 시스템과의 관계를 설명했으며 트라이얼의 경우엔 언데드들의 수가 한정되어 있기에[6] 대체해서 나왔다고 할수도 있으며 이들의 등장도 나름대로 의의가 있다.[7]
- 텐노지 히로시 : 이 인물도 등장이 뜬금없었고 합성 언데드와 배틀 파이트를 쥐락 펴락하고 아예 언데드를 만들어 버린 설정도 바로 나왔지만 사실 초반에 이사카가 렌겔을 만드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이미 처음부터 떡밥이 나왔던데다, 켄자키가 쥐꼬리 만한(?) 월급을 누가 주는것과 배틀 파이트의 떡밥을 회수했고 케로베로스 언데드의 경우 지금까지 트라이얼과 티탄을 만든이유가 되며 극장판에 신세대 라이더들이 사용하는 케로베로스 카드의 출저를 밝히는데에도 사용됬다.
또한 발연기, 온두루어, 온갖 카오게이 등 크게 먹힌 개그요소들 덕분에 인터넷상 인기는 폭발적이었다. 방영 당시 일본 인터넷상에선 블레이드 관련 유머들이 넘쳐났으며[8] 블레이드가 종영되고 상당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현역 필수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운명의 카드를 손에 넣으라는 선전 문구도 그렇듯이 운명이 테마이며 작중 인물들이 누구나 한 번쯤은 입에 담는 단어다. 작중에는 운명과 싸운다는 말이 자주 나오며 배틀 파이트 중에서 멸망에 이르는 운명에도 굴하지 않고 싸우는 가면라이더들의 모습이 이를 잘 드러낸다.
2.1 수익
여기서 바로 전인 파이즈까지의 이익을 비교하면
가면라이더 쿠우가 : 118억엔
가면라이더 아기토 : 94억엔
가면라이더 류우키 : 139억엔
가면라이더 555 : 120억엔
이렇게 벌어들이고 있었는데 1년만에 79억엔으로 줄었으니 반다이에겐 재앙 그 자체. [9]
이후 가면라이더 히비키(목표 이익 70억엔/실제 이익 65억엔)와 가면라이더 카부토(목표 이익 75억엔/실제 이익 71억엔)는 목표 이익을 낮게 잡게 되었고, 그렇게 2년을 보낸 뒤 혼신의 힘을 다해 가면라이더 덴오(본편 수익 115억엔, 이후에도 수많은 상품과 극장판이 출시되었다)를 통해 다시 이전 시리즈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었다.
2.2 기타 사항
본 작에 등장하는 4명의 라이더로 변신하는 등장인물들의 이름에는 트럼프의 'A'에 해당하는 '1'에 관련된 한자가 하나씩 들어가있다.[10]
쇼와 라이더 시리즈가 지니고 있던 작품의 연속 방영기간과 방영화수의 최다 기록[11]을, 본 작을 통해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가 새롭게 신기록을 갱신했다.[12]
또한, 특기할만한 사항으로 가면라이더 역사상 최초로 벨트 미사용시 버클만 남겨서 휴대하고 장착시에 벨트가 생성되는 형식을 채용한 최초의 라이더라는 것. 이를 특기할만한 이유는 블레이드 이후 이런 형식이 나오지 않다가 가면라이더 디케이드를 시작으로 한 2기 헤이세이 라이더 부터는 이런 형식의 벨트 사용이 일반화 되었기 때문. 시초를 디케이드로 아는 경우가 많은데 블레이드에서 제일 먼저 보여진 형태이다.[13]
언데드라는 괴인의 특성상 배틀로얄을 소재로 삼은 배틀 파이트가 벌어지는데도 사망자가 그렇게 많지 않다. 물론 사망자가 나오지 않는 건 아니나 배틀 로얄 컨셉인 류우키나 가이무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갔는지 생각하면 조금 특이한 작품. 심지어 최종보스마저도 죽지 않고 끝났으니. 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비중있는 주연이나 조연 한정으로 엑스트라나 민간인들은 다른 라이더 시리즈 만큼 죽어나간다(...) 당장 로커스트 언데드에게 끔살당한 BOARD의 직원들과 울프 언데드에게 끔살당해 늑대인간이 된 사람들만 해도(...)
또한 31화부터 오프닝곡이 'elements'로 바뀌는데 현재까지 방영된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중 오프닝곡이 바뀌는 경우는 블레이드가 최초이고 히비키와 단 둘 뿐이다.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출연 주역 배우들이 애착을 가지는 작품으로 꼽힌다. 주연 배우들의 특촬 출연이나 게스트 출연도 활발한 편이고, 가면라이더 디케이드나 가면라이더 포제의 넷 무비 등에서도 본인들 역할로도 출연하는 등. 다른 가면라이더 시리즈의 주연들에 비하면 가면라이더 관련 행사에 출연하는데 적극적이다. 물론 주연 라이더 들이 작품에 애착을 가진 케이스는 후기에도 많이 보인 편이지만, 작중 주연급으로 출연한 라이더 전원이 이렇게까지 적극적인 케이스는 블레이드가 유일이라 할 수 있다.
가면라이더 슈퍼 클라이맥스 히어로즈에서는 유일하게 참전 라이더 전원의 성우로 원작 배우가 캐스팅된데에 이어, 슈퍼 히어로 대전 GP 가면라이더 3호에서도 블레이드측 라이더들은 전원 원작 배우들이 성우로 참여한것도 모자라, 타치바나 사쿠야 역의 아마노 코우세이는 실제로 출연하기까지 하는 기염을 토했다. 블레이드 팬들로서는 그야말로 축제 분위기.
그 덕분인지 2015년 1월 23일[14] 10년후를 배경으로 하는 후일담 드라마CD가 발매 예정. 주역 라이더의 배우 네 명은 물론, 특덕으로 유명한 성우 스즈무라 켄이치가 특별 게스트로 녹음에 참여하였다고 한다. 아쉽게도 10년 후 특별편을 촬영한 전대물의 케이스처럼, 특별편을 촬영할 계획은 딱히 없는 듯. 다만, 해당 배우들이 가면라이더 관련 출연에 적극적인 것을 보면 후일담 같은 특별편이 만들어질 가능성은 가장 높은 가면라이더 시리즈라고 할 수 있다.
2.3 2호 라이더 논란
이 문서는 독자연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실과 상식에 기초하여 문서를 편집하여야 하며, 정당한 반론이 있을 경우 내용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출처 제시는 논리를 강화하며 내용을 풍성하게 하므로 되도록 출처를 제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에 각별히 주의하여 틀 아래의 내용을 읽어 주세요.
스토리엔 지장은 없지만 역대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 중에서 2호 라이더에 대해서 가장 논란이 많다.[15][16]
각각 2호 라이더를 카리스인지 갸렌인지 논란이 많기에 2호 라이더라는 증거로 잡을수 있는것들을 서술했다, 그리고 이 중에서 2호 라이더라는 근거를 가장 뒷받침되는 건 볼드체 했다.
- 카리스
- 극중에서의 비중 : 갸렌보다 몇분 늦게 등장했지만 비중이 갸렌보다 높다. 실제로 하지메는 모든 편에서 등장했는데 타치바나는 1화 정도 등장을 안 했다.[17] 대부분의 2호 라이더들이 등장 후부터 죽거나 사정이 있어서 등장 안 한 경우를 제외한 전부 등장했던걸 생각하면... 단순히 등장 횟수뿐만 아니라 극에서의 중요도도 차이가 나는데, 15화 전후(피콕 언데드 전 이후)로 조력자 역에 그치는 타치바나와 다르게 블레이드의 중후반 전개는 그동안 복선으로 다뤄지던 아이카와의 정체가 밝혀지는 과정 및 그로 인한 대립을 중심으로 흘러간다. 아예 몇몇 팬들은 진히로인 취급한다.[18] 다른 작품인 가면라이더 카부토에서 가탁크가 다른 라이더들보다 늦게 나왔음에도 2호 라이더 취급을 받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 공홈 및 스탭롤/크레딧에서 순서 : 공식 홈페이지의 캐릭터 소개에선 하지메를 주인공인 켄자키 다음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1기, 2기 오프닝에서 켄자키 다음으로 항상 하지메가 나온다. 그리고 2기에 라이더 순서에서 항상 블레이드 뒤를 차지한다.[19]
- 아군화 순서 : 몇몇은 38화에 합류한다고 하지만 실제론 15화 이후부터다. 갸렌도 그 화에서 아군이 되기는 했지만 라이더로서 같이 싸우게 된 건 19화에서 부터다. 47화까진 자의로 켄자키와 싸우지는 않고, 그에게 혹은 그의 동료들에게 도움을 주기도 한다.[20] 그리고 장착차가 강화폼을 얻은뒤 좋게 대한다. 반면 사실상 갸렌이 카리스 보다 블레이드 하고 더 많이 대립했고 대립한 이유도 많다.[21]
- 주인공 라이더와의 유사성과 행적 : 이쪽도 의외로 유사성이 있다. 강화폼인 와일드 카리스의 변신방법이 블레이드의 킹폼과 유사하다. 행적으로는 42화 전까지 둘다 서로의 문장이 있는 언데드들의 라우즈 카드를 전부 모았다. 그리고 둘다 자신의 바이크에 카드를 라우저 했다. 그리고 유일하게 둘다 마지막화에서 변신했다.
- 강화폼 : 블레이드 킹폼에 밀렸지만 이쪽도 활약은 많이했고 등장횟수도 많다. 반면 갸렌 잭폼은 첫등장만 빼고 안습이다(...).[22] 게다가 나이트 서바이브와 가탁크 하이퍼폼, 디엔드 컴플리트 폼처럼 주인공의 최종폼과 변신이 비슷하다.[23]
- 슈트 액터 : 가면라이더 히비키의 이부키를 제외한 가면라이더 아기토의 G3부터 가면라이더 덴오의 제로노스까지 2호 라이더를 쭉 전담한 이토 마코토가 카리스를 담당했다.
- 카테고리 6 : 블레이드는 번개 속성, 카리스는 바람 속성으로 어느 정도 대칭되는편이지만 불 속성인 갸렌은 얼음 속성인 렌겔이랑 대칭이 된다. 그리고 블레이드 킹폼에서 포카드를 사용할때 카드를 넣는 순서가 스페이드→하트→다이아→클로버→스페이드 킹 순서로 넣는다.
- 스펙 : 카리스의 스펙이 블레이드보다 높은데 기술의 1호 힘의 2호를 생각해보면 맞는말이다. 반면 갸렌은 블레이드보다 약하다.
- 명대사 : 대부분 항목에 장난인 명대사가 많이 있지만 카리스가 갸렌보다 진짜 명대사가 많다.
- 거대사신 포틴이 들고있는 물건 : 포틴의 팔에 각각 블레이드와 카리스를 상징하는 검과 성배를 들고있다.
- 언데드의 카테고리 등장수 : 스페이드 카테고리의 언데드가 전부 나왔는데 그 다음으로 많은게 하트 카테고리다.[24]
- 적은 안습함 : 초반에 나온 2호 라이더 중에서 많이 구르지 않고 조력자가 된뒤 자의로 민폐를 일으킨 적이 없다. 반면 갸렌은.....말할 필요가 없다.
- 관련 보컬곡 : 하지메가 부른 Take it a try가 닷디가 부른 rebirth보다 많이 나왔다.
-
하이퍼 배틀 비디오 : 하이퍼 배틀 비디오에서 가짜 켄자키를 알아 맞췄다. 반면 닷디는 자신있으면서도 어이없게 진짜에게 총을 쐈다(...)
- 갸렌
- 등장 순서 : 논란의 중심 둘 다 1화에서 등장했지만 갸렌의 등장이 빨랐고 카리스는 그냥 잠깐 보여졌다. 다만 제대로 변신하는 모습은 카리스가 2화 갸렌이 3화로 카리스가 먼저 보여줬다.
- 강화폼 등장 순서 : 카리스의 강화폼보다 8화 먼저 등장했다.[25] 다만 갸렌 잭폼은 블레이드에겐 잭폼이며 와일드 카리스는 킹폼으로 분류될수 있다.
- 주인공 라이더와의 유사성 : 라이더 시스템을 같이 사용하며 블레이 버클과 갸렌 버클의 사용과 형태가 유사하고[26] 서로 같은 강화방법으로 잭 폼으로 변했다. 둘다 3개의 콤보로 이루어진 킥 필살기가 같은 화(13화)에서 완성되고 25화에서 더블라이더 킥을 날렸다. 게다가 둘다 헬멧이 파손된 전적이 있다.
- 게임에서의 위치 :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히어로즈 시리즈나 가면라이더 배틀라이드 워 시리즈에서는 갸렌을 2호로 밀어주고 있다.
- 모티브 : 블레이드의 모티브가 된 곤충은 장수풍뎅이라서 대부분 라이벌로 생각하는 사슴벌레의 모티브인 라이더는 갸렌이다. 반면 카리스는 사마귀다.[27]
- 극장판에서 활약 : 갸렌은 극장판에서 끝까지 활약했지만 카리스는 극중 처음과 최종결전에서 리타이어 되었다.
- 보컬곡 순서 : Rebirth가 Take it try보다 먼저 나왔다.
-
온두루어수 : 갸렌이 카리스보다 온두루어가 많다. -
굴렁쇠 : 말할 필요가 없다. -
배우의 키 : 아마노 코우세이의 키가 모리모토 료지보다 크다.
결국은 둘다 좋은 쪽이든 안 좋은 쪽이든(...) 2호 라이더 보정을 받았다는 거다(...) 여러가지 정황하게 써놨지만 누가 2호라이더인지의 판단은 개개인에게 스스로 맡긴다. 카리스의 설명이 더 많은건 기분탓인거다. 솔직히 2호 라이더가 2명이란 법은 없지만... 그와중에 거론조차 안되는 최강(쑻)(...)[28]
3 주제가
- 오프닝
- Round ZERO~BLADE BRAVE(1화 ~ 30화) - 노래 : 아이카와 나나세
- ELEMENTS(31 ~ 48화) - 노래 : RIDER CHIPS Featuring Ricky "ELEMENTS" MV[29]
- 엔딩
- 각성(2~21화) - 노래 : Ricky
- rebirth(23 ~30, 47화) - 노래 : 타치바나 사쿠야(아마노 히로나리)
- take it a try(31 ~ 45화) - 노래 : 아이카와 하지메(모리모토 료지)
3.1 관련 보컬곡
● Round ZERO ~ BLADE BRAVE / 아이카와 나나세 듣기
● 각성(覚醒) / Ricky 듣기
● ELEMENTS / RIDER CHIPS Feat. Ricky 듣기
● someday somewhere / Takehara Tomoaki 듣기
● Never too late / 아사다 쿄우야(麻田キョウヤ) 듣기
● 열풍(熱風)Rider / RIDER CHIPS Feat. Ricky 듣기
● wanna be strong / 켄자키 카즈마 듣기
● Be FREE! / 시라이 코타로 듣기
● rebirth / 타치바나 사쿠야 듣기
● take it a try / 아이카와 하지메 듣기
● HERO / 카미죠 무츠키 듣기
● 너의 곁에서(キミのとなりで) / 히로세 시오리 듣기
● Shout it out / 켄자키 카즈마+시라이 코타로 듣기
4 국내 방영
국내판 오프닝.
노래와는 어울리지 않게 목소리가 너무 허스키하다는 평이 많다. 무엇보다 마지막 SD 캐릭터들이 압박.(...) SD 렌겔은 어디에? 여기서까지 안습인 렌겔 카리스는 반투명하게 나오는데 노린 것인지 단순한 편집 실수인지는 불명.
또한 2기 OP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최종화까지 1기 OP로 재탕했다. 지못미 RIDER CHIPS Featuring Ricky. 블레이드까지만 투니에서 방영하지.
2007년 1월 19일에 챔프TV에서 첫 방영되었다. 연출 담당 PD는 김정령, 조연출은 나중에 대원의 최종병기라 불리던 황태훈 PD이다. 성우진은 다음과 같다.
전작인 파이즈까지는 투니버스에서 방영했지만 이때부터 가면라이더 시리즈와 슈퍼전대 시리즈의 방영 판권이 대원방송으로 넘어오면서 대원방송 계열 채널에서 방영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2015년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투니버스에서 방영했던 전작 류우키와 555하고는 달리[30] 블레이드부터는 이름이 개명되지 않았다.[31][32] 또한 드래건(류우키)에 참여했었던 오인성과 최재호가 이 작품에서 그대로 주역으로 참여했다.[33]
다만 더빙이기 때문에 원본의 명물이었던 온두루어를 들을 수 없다는 게 아쉬운다행인 부분.(...) 국내 성우들의 열연을 보고 싶다면 더빙판을, 온두루어를 보고 싶다면 원본을 보는 게 편하다. 근데 더빙판 1화에서도 온두루어를 재현한 스멜이 난다 카더라 그래도 한국에선 다 죽어가는데 전혀 안 그래보이는 톤으로 연기한 성우 김민아의 사요코 발연기가 여러모로 깊은 인상을 남겨 성우 갤러리에선 '사욕호'라 부르며 블레이드의 종영 때까지 준 필수요소화 되기도 하였다.
라우저나 라우즈 업소버의 효과음이 새로 더빙 되었다. 다만 발음 차이가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미묘하기 때문에 크게 상관은 없다.
2화에서 카리스가 플랜트 언데드와 만난 시점에서 원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방송사고가 발생했다.
여담으로 유독 더빙판 영상을 찾기 힘든 작품으로 꼽힌다. 바로 전작인 드래건이나 555가 더빙판 영상이 간간히 보이는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다.
5 등장인물
5.1 주요 등장인물
- 켄자키 카즈마
- 아이카와 하지메
- 타치바나 사쿠야
- 카미조 무츠키
- 히로세 시오리
- 시라이 코타로
- 쿠리하라 하루카
- 쿠리하라 아마네
- 카라스마 케이
- 야마나카 노조미
- 키류 고우
- 히로세 요시토
- 텐노지 히로시
- 가면라이더 블레이드/기타 등장인물
5.2 상급 언데드
- 이사카(피콕 언데드=♦J)
- 야자와(카프리콘 언데드=♠Q)
- 요시나가 미유키(오키드 언데드=♥Q)
- 타카하라(이글 언데드=♠J)
- 신메이(울프 언데드=♥J)
- 다이치(엘리펀트 언데드=♣J)
- 시마 노보루(타란툴라 언데드=♣K)
- 아즈미(서펜트 언데드=♦Q)
- 킹(코카서스비틀 언데드=♠K)
- 죠 히카루(타이거 언데드=♣Q)
- 카나이(기라파 언데드=♦K)
- 파라독사 언데드(♥K) ※DCD에서 등장.
- 조커 = 스포일러
5.3 극장판 등장인물
6 본 작에서의 가면라이더란 존재
카테고리 A(에이스)의 언데드가 봉인된 라우즈 카드를 사용해, '라이더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특수장갑복을 입어 변신하는 자.
또한 언데드와 싸워 카드에 봉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봉인한 언데드의 힘을 라우즈(소환)해 자신의 전력으로 삼을 수도 있는 강화 전사이다. 작중에서도 '가면라이더'라고 호칭되며, 세간에선 '미지의 생명체와 싸우는 갑옷의 남자'라고 불리면서 일종의 도시전설이 되고있다.
AP는 본작의 특징적인 시스템으로, 라이더의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수치이다. 라이더별로 초기에 일정량의 AP가 정해져 있으며, 라우즈 카드를 라우저에 인식시켜서 AP를 소모하는 강력한 특수능력을 발휘할 수가 있다. 또한 시스템에는 자기수복 기능이 있어서 어느 정도라면 장갑복이 파손되어도 일정시간안에 다시 재생할 수 있다. 본 작에 등장하는 라이더의 공격력 단위는 t(톤)이 아닌 'AP(어택 포인트)'로 표기된다. 단위는 '100 AP = 1 t'. 그리고 가면라이더 류우키의 라이더들처럼 카드를 이용해서 싸우며, 자신이 쓰러뜨린 괴인의 힘을 이용해 싸우는 특이한 전투방식을 가지고 있다. 카드캡터 사쿠라!?
카테고리 A의 라우즈 카드를 버클에 삽입하면 버클에서 카드 형상의 벨트-'셔플 랩'이 자동적으로 늘어나면서 버클이 허리에 장착된다. 그 후 버클 부분을 작동시키면 장착자의 전방에 카테고리 A의 카드그림이 새겨진 빛의 게이트(엘리먼트)가 방출된다. 장착자가 이 엘리먼트를 통과하면, 엘리먼트에 분해되어 있던 라이더 시스템이 약 1/500초안에 장착자의 전신에 생성되면서 변신이 완료된다. 또한 변신할 때 엘리먼트 발생시의 충격파로 적을 튕겨내 버릴 수도 있다. 다만 카리스는 시스템적으로 다른 라이더들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변신방법이 확연히 다르다. 갸렌과 블레이드의 경우 'TURN UP(턴 업) 시스템'으로, 엘리먼트를 이용해 튕겨내고 그틈에 변신하는 식이며, 렌겔과 신세대 라이더들은 'OPEN OP(오픈 업) 시스템'으로 엘리먼트를 사출 후 엘리먼트가 접근하는 식이다.
블레이드와 갸렌의 경우 장착자가 직접 엘리먼트를 통과해야 하나, 렌겔과 극장판의 신세대 라이더는 엘리먼트가 자동으로 장착자를 통과한다. 다만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에서 출연했을 때는 블레이드와 갸렌도 느리긴 하지만 엘리먼트가 자동으로 장착자를 통과했다.역시 세계의 파괴자[34]
시스템과의 적합도가 높은 사람만이 변신할 수 있으며, 적합도는 변신에 사용되는 카테고리 A의 언데드와의 융합 계수(=언데드와의 융합도)에 의해서 수치화된다. 융합 계수는 장착자의 정신 상태에 의해서 변화하여, 분노나 강한 마음에 의해 투지가 높아지면 그것에 반응해 수치가 상승하고, 반대로 두려움이나 망설임으로 인해 투지가 없어지면 수치가 저하한다.
융합 계수가 낮을 경우 라이더 시스템의 근본적인 성질에 의해 본래의 힘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되며, 또한 적합 레벨에 따라서는 장착자의 정신 속에 있는 공포심을 뇌의 일부에서 증폭시켜 장착자의 정신을 붕괴시켜버리는 부작용이 있다.(이사카 만나기 전까지의 타치바나 사쿠야) 또한 아무 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은 아니지만 반대로 융합 계수가 너무 높은 경우, 라이더 시스템으로 계속 변신하면 장착자의 육체가 언데드화할 수 있는 위험성도 내재되어있다.
전작의 가면라이더 555의 라이더들처럼, 카리스를 제외하면 본작의 라이더들도 누군가에 의해 벨트가 강제로 풀리면 바로 자동으로 변신이 해제되어 버린다.(...)
6.1 신세대 라이더
극장판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MISSING ACE에서만 등장한 가면라이더들로, 4년 전에 전부 봉인되었던 언데드들이 알 수 없는 이유로 다시 해방되자 그들의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서 타치바나 사쿠야가 제작한 새로운 라이더 시스템에 의해 변신하는 가면라이더들이다. 신세대 라이더와 기존의 라이더들을 구분하기 위해서 편의상 과거에 활약했던 4명의 라이더들은 '구세대 라이더'라고 부르기도 한다.
시스템적으로 가장 마지막 기형인 렌겔 크로스를 베이스로 개발되었으며, 변신방식도 렌겔과 같은 'OPEN UP(오픈 업)' 방식을 취한다. 슈츠의 소재는 금속실·'아티픽셜 케플러'로 제작돼있으며, 아머의 소재로는 블레이드와 갸렌처럼 '오리할콘 플라니타'가 사용되었다. 변신과 전투에서 언데드를 봉인한 카드를 사용하던 구세대들과는 달리, 언데드의 힘을 의사적으로 데이터 재현한(즉, 인조) 카드를 사용하는 점이 큰 특징이다. 하지만 구세대 라이더와 동등한, 혹은 그 이상의 파워를 발휘할 수가 있다. 카드의 도안은 TV판에 등장한 인조 언데드 '케르베로스'와 동일.
신세대 라이더들은 케르베로스의 카테고리 A 카드로 변신한다. 3명 모두 전투 시에 사용하는 라우즈 카드는 'MIGHTY' 1장 밖에 없으며, 그 외의 카드(코먼 블랭크)들은 봉인용으로만 휴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 MIGHTY 카드 한 장만으로도 구세대 라이더의 카드콤보(필살기)와 맞먹는 강력한 필살기를 발동할 수가 있으며, 게다가 구세대들처럼 카드를 여러장 라우즈할 필요도 없으므로 더 빨리 필살기를 발동할 수 있다는 엄청난 강점도 겸비하고 있다. 일단 신세대 라이더들의 MIGHTY 카드엔 AP수치가 적혀있진 않지만, 그렇다고 AP를 소비하지 않는다는 건 절대 아니다.
구세대 라이더들은 카테고리 A의 언데드의 힘을 원천으로 싸웠던 것에 반해 신세대 라이더가 사용하는 변신 시스템은 언데드의 힘을 인공적으로 데이터 재현시킨 '그래비티 포스'를 힘의 원천으로 사용한다. 이 그래비티 포스는 시스템에서 생성하여 신세대 라이더의 슈츠 전신에 흘러다닌다. 흉부 중앙에는 '포스 클링 시그널'이 탑재돼있어, 이것에 의해 슈츠에 흘러다니는 그래비티 포스의 에너지량이 정상적인가를 알 수 있다. 또한 이마의 중앙에는 신규로 개발된 개량형 마이크로 슈퍼컴퓨터·'크라이시스'가 탑재되어, 시스템이나 전신에 흐르고 있는 그래비티 포스를 관리한다.
각각 전용 바이크를 가지고 있는 구세대들과는 달리, 신세대들이 이동수단으로 사용하는 바이크는 일단 외관상으론 시판되는 바이크와 동일하다. 모델명은 혼다 XR250.
6.2 등장 라이더 목록
6.3 관련 장비, 무기
7 관련 항목
- 배틀 파이트
- BOARD(인류기반사 연구소 - Board Of Archaeological Research Department)
- 라이더 시스템
- 언데드
- 타코야키 명인 카리스
- 붕어빵 명인 얼티밋 폼
-
온두루어
8 관련작품
- 극장판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MISSING ACE
- NEW GENERAION - 극장판의 프롤로그 스토리를 담은 단편영상. 세명의 신세대 라이더들이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 드라마 CD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 비장의 카드의 행방
9 방영 리스트
TV 프로그램에선 원래 제목이 같이 나오지 않으며, 아래에 나온 제목들은 다른 매체에서 표기된 것들이다. 또한 시나리오 제목은 TV판 방영 전에 특촬물 전문잡지 등에서 가제목으로 게재되었다.
방영일 | 방영 화수 | 공식 제목 | 시나리오 제목 | 등장 언데드 | 시청률[36] |
2004/1/25 | 第1話 | 자감(紫紺)의 전사 | 조직 괴멸 | 배트 언데드(1화) 로커스트 언데드 플랜트 언데드(2화) | 10.0% |
2004/2/1 | 第2話 | 수수께끼의 라이더 | 10.0% | ||
2004/2/8 | 第3話 | 그들의 비밀… | 봉인의 수수께끼 | 디어 언데드(3화) 모스 언데드 | 9.1% |
2004/2/15 | 第4話 | 영원한 생명의 수수께끼 | 9.1% | ||
2004/2/22 | 第5話 | 과거로의 도전 | 훔쳐본 맨얼굴 | 센티피드 언데드 | 9.6% |
2004/2/29 | 第6話 | 카리스의 정체 | 9.5% | ||
2004/3/7 | 第7話 | 붙잡힌 2호 | 실험 재료 | 트릴로바이트 언데드 | 8.8% |
2004/3/14 | 第8話 | 되살아난 사람들 | 지브라 언데드 | 9.5% | |
2004/3/21 | 第9話 | 싸우는 자의 운명 | 거짓의 극복 | 지브라 언데드 피콕 언데드 | 8.3% |
2004/3/28 | 第10話 | 조종당하는 전사 | 8.1% | ||
2004/4/4 | 第11話 | 각자가 있을 장소 | 우리들의 세계 | 피콕 언데드 재규어 언데드 스파이더 언데드 | 7.8% |
2004/4/11 | 第12話 | 스파이더 언데드 셸 언데드 | 8.6% | ||
2004/4/18 | 第13話 | 금빛 실의 함정 | 카테고리 A(에이스) | 피콕 언데드 스파이더 언데드 라이온 언데드(13화) 드래곤플라이 언데드(14화) | 8.6% |
2004/4/25 | 第14話 | 에이스 봉인! | 8.5% | ||
2004/5/2 | 第15話 | 운명의 적합자 | 렌겔의 그림자 | 피콕 언데드(15화) 드래곤플라이 언데드 | 8.9% |
2004/5/9 | 第16話 | 렌겔의 힘 | 7.9% | ||
2004/5/16 | 第17話 | 사악한 벨트 | 잔혹한 해방자 | 보어 언데드 센티피드 언데드(17화) 로커스트 언데드 디어 언데드 재규어 언데드 | 8.8% |
2004/5/23 | 第18話 | 어둠을 조종하는 영혼 | 8.9% | ||
2004/5/30 | 第19話 | 암흑을 정벌하는 자 | 8.8% | ||
2004/6/6 | 第20話 | 표적은 코타로 | 위험한 향기 | 센티피드 언데드(20화) 카프리콘 언데드 오키드 언데드(21화) | 9.2% |
2004/6/13 | 第21話 | 친구를 위한 싸움 | 7.8% | ||
2004/6/27 | 第22話 | 어둠으로부터의 탈출 | 약속의 날 | 오키드 언데드 몰 언데드 이글 언데드 | 8.1% |
2004/7/4 | 第23話 | 너는 누구냐? | 7.7% | ||
2004/7/11 | 第24話 | 수수께끼의 헌터 | 늑대의 검은 어금니 | 오키드 언데드 울프 언데드 - 워울프 엘리펀트 언데드 | 9.3% |
2003/7/18 | 第25話 | 배반의 질주 | 8.1% | ||
2003/7/25 | 第26話 | 나를 움직이는 힘 | J(잭)폼 | 엘리펀트 언데드 타란툴라 언데드 | 5.5% |
2004/8/1 | 第27話 | 흔들리는 마음… | 스파이더 언데드 | 7.9% | |
2004/8/8 | 第28話 | 위험한 내기!? | 절망으로의 서장 | 타란툴라 언데드 버팔로 언데드 | 7.0% |
2004/8/15 | 第29話 | 2명의 카리스 | 시작, 끝 | 서펜트 언데드 토터스 언데드 | 5.0% |
2004/8/22 | 第30話 | 없어진 기억 | 5.6% | ||
2004/9/5 | 第31話 | 53번째의 존재 | 조커 | 스캐럽 언데드 트라이얼D 휴먼 언데드(32화) | 7.1% |
2004/9/12 | 第32話 | 파괴자의 비밀 | 8.0% | ||
2004/9/19 | 第33話 | 표적이 된 켄자키 | K(킹)폼 | 코카서스비틀 언데드 트라이얼D | 8.7% |
2004/9/26 | 第34話 | 카테고리 K(킹) | 7.7% | ||
2004/10/3 | 第35話 | 위험한 변신!? | 거대한 힘 | 트라이얼D(35화) 트라이얼E 조커 맨티스 언데드 젤리피쉬 언데드(35화) 타이거 언데드(36화) 플랜트 언데드(36화) 드래곤플라이 언데드(36화) 모스 언데드(36화) 셸 언데드(36화) 센티피드 언데드(36화) | 8.7% |
2004/10/10 | 第36話 | 최강 폼 | 8.0% | ||
2004/10/17 | 第37話 | 새로운 운명에 | W(와일드) 카리스 | 조커(37화) 타이거 언데드(37화) 트라이얼F | 7.5% |
2004/10/24 | 第38話 | 운명을 잡는 자 | 7.5% | ||
2004/10/31 | 第39話 | 재회… 아버지와 딸 | 아버지와 딸 | 트라이얼B 트라이얼G(40화) 타이거 언데드(40화) | 8.5% |
2004/11/14 | 第40話 | 과거와의 결별 | 7.0% | ||
2004/11/21 | 第41話 | 강해지고 싶어... | 영혼의 해방 | 기라파 언데드 타이거 언데드 다수의 언데드(41화) 티탄 스파이더 언데드(42화) | 7.0% |
2004/11/28 | 第42話 | 렌겔 부활 | 5.9% | ||
2004/12/5 | 第43話 | 적인가 아군인가? | 포카드 | 티탄 기라파 언데드 | 5.8% |
2004/12/12 | 第44話 | 포카드 | 티탄 조커 | 6.3% | |
2004/12/19 | 第45話 | 새로운 카드 | 5번째 A(에이스) | 케르베로스 조커 엘리펀트 언데드 | 7.7% |
2004/12/26 | 第46話 | 지배자의 봉인 | 케르베로스Ⅱ | 5.6% | |
2005/1/9 | 第47話 | 갸렌 소멸 | 기라파 언데드 조커 다크로치 | 5.3% | |
2005/1/16 | 第48話 | 멸망으로의 서장 | 운명의 히든카드 | 조커 다크로치 | 5.6% |
2005/1/23 | 第49話 | 영원의 히든카드 | 9.1% |
10 기타 관련 매체
10.1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Honda팀
본 작에 오토바이 등의 차량을 제공해주던 혼다사가 전 작에 이어서 또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Honda팀(…)을 결성해, 스즈카(鈴鹿) 8시간 내구 레이스에 또다시 참가했다. 충격과 공포! 레이스 결과는 종합 4위로 레이스 완주를 했다고 한다.
이번 레이스에서는 참가 선수가 블레이드와 갸렌을 모델로 디자인한 헬멧과 슈츠를 입고 출전했다고 한다. 또한 블레이드 슈츠를 착용하고 출전한 야마구치 타츠야는 본 작의 24, 25화에서도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
팀 감독 - 미야기 히카루(宮城光)
블레이드 - 야마구치 타츠야(山口辰也)
갸렌 - 도쿠도메 카즈키(徳留和樹)
※ 이름의 한글표기가 불확실하니, 혹시 틀렸다면 수정해주시길.
10.2 하이퍼 배틀 비디오
정식명칭은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초배틀 비디오/DVD - 블레이드 VS 블레이드.' 아동용 잡지 테레비군(てれびくん)의 응모자에게 전원 서비스로서 제작된 단편 작품. 이 작품만 유일하게 비디오와 DVD 2종류로 발매되었으며, 다음 작인 가면라이더 히비키부터는 DVD로만 제작되어 발매되었다.
초반엔 시라이 코타로가 소설을 쓰는 방식으로 본 작에 등장한 4명의 라이더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극장판에서 베스트셀러가 됐다던 코타로의 소설 '가면라이더란 이름의 가면'일까?
중반부에서는 켄자키 카즈마의 모습을 카피한 트라이얼(모습은 트라이얼 E를 재활용)이 블레이 버클을 복제하여 켄자키 카즈마처럼 블레이드로 변신하자, 켄자키 역시 블레이드로 변신하여 싸우는 상황에서 타치바나 사쿠야와 카미조 무츠키가 진짜를 가려내겠답시고 진짜를 후려치고 쏴버리는 등 개그적인 전개가 이어진다.
사실 가짜는 목에 머플러를 두르고 있는데, 이는 시청자가 둘을 구별할 수 있도록 넣어 준 표식에 가깝다. 따라서 시청자가 아닌 극중 인물들에게는 보이지 않겠지만, 시청자 입장에서 보면 머플러 놔두고 진짜가 누구냐 하는 삽질을 저지르는 둘이 실로 개그맨이 아닐 수가 없다. 나중에 아이카와 하지메가 진짜를 가려내긴 하는데 말로는 트라이얼은 인간보다 반응이 빠르므로, '반응이 느린 쪽이 진짜'랜다.멍청한것들...똑바로 발음하는 쪽이 가짜일텐데...
타치바나와 무츠키가 라이더로 변신하지 않은 채 라우저로 진짜를 공격하거나, 블레이드(켄자키)가 '◆9-제미니' 카드로 분신을 생성한 후 잭 폼, 킹 폼으로 각각 변신해 동시에 가짜를 공격하는 등 볼거리가 가득한 작품이다.제미니 카드로 분신을 생성하고 그 분신이 또 제미니 카드를 쓰고 그 분신들이 킹 폼으로 변신한다면 정말 코스믹 호러가 아닐수가없다. 가타키리바
단 작중에선 킹 폼도 소개되는데 켄자키와 하지메가 서로에게 쌀쌀맞은 태도를 유지하는 이유는 미스터리(...) 킹 폼이 등장한 이후의 시점에선 켄자키와 하지메가 서로에게 어느 정도 마음을 연 상태였다.
10.3 게임판
헤이세이 라이더 게임OP 모음집-2(블레이드, 히비키, 카부토). 반다이에서 2004년 12월 9일에 발매한 플레이스테이션2용의 격투액션 게임. 한정 상품으로 비매품 라우즈 카드다스가 동봉되었다고 한다.
블레이드를 비롯한 라이더들과 일부 언데드들이 등장한다. 트라이얼 시리즈, 다크로치는 미등장. 또한 히든 캐릭터로 본편의 29·30화에 등장한 붕어빵 명인 얼티밋 폼을 사용할 수도 있다. 라이더도 괴인도 아닌 캐릭터가 플레이 가능 캐릭터로서 등장하는 것은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 중에서도 본 작이 유일. 전작 가면라이더 555 게임판처럼, 극장판에만 등장하는 신세대 라이더는 등장하지 않는다.
<등장 캐릭터>
- 블레이드(+잭 폼), 블레이드 킹 폼 : 켄자키 카즈마 / 갸렌(+잭 폼) : 타치바나 사쿠야
- 카리스, 와일드 카리스 : 아이카와 하지메 / 렌겔 : 카미죠 무츠키
- 언데드: 로커스트, 디어, 트릴로바이트, 재규어, 보어, 배트, 지브라, 플랜트, 모스, 센티피드, 스파이더
- 상급 언데드: 피콕, 이글, 코카서스비틀, 오키드, 타란튤라 / 조커
- 히든 캐릭터: 붕어빵 명인 얼티밋 폼
<종류별 소유기술 종류>
라이더: 카드기술 + 반격기 + 필살기 (강화형태: 필살기만 사용가능. 카드기술도 사용못함)
언데드: 특수기 + 필살기 / 상급언데드 : 특수기 + 반격기 + 필살기
<봉인 모드 (스토리모드)>
스테이지 | 블레이드 | 갸렌 | 카리스 | 렌겔 |
stage.1 | VS 로커스트UD | VS 배트UD | VS 플랜트UD | VS 블레이드 |
stage.2 | VS 디어UD | VS 지브라UD | VS 모스UD | VS 갸렌 |
stage.3 | VS 트릴로바이트UD | VS 스파이더UD | VS 센티피드UD | VS 타란튤라UD |
stage.4 | VS 재규어UD | VS 피콕UD | VS 오키드UD | - |
stage.5 | VS 보어UD | - | - | - |
stage.6 | VS 이글UD | - | - | - |
stage.7 | VS 코카서스비틀UD | - | - | - |
10.4 소설판 - 황혼
2005년 3월 소학관에서 발매한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초전집' 안에 수록된 소설. 본작 후반부의 메인작가였던 아이카와 쇼가 집필했으며, TV판 최종화로부터 수십 년 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후일담치고는 상당히 오랜기간이 지난 후이다.
기재 - 가면라이더 블레이드 초전집(仮面ライダーブレイド超全集)
출판사 - 쇼갓칸(소학관/小学館)
작가 - 아이카와 쇼(會川昇)
10.5 소설판 - 코단샤 출판
원작의 후일담. 시대 배경은 원작에서 300년 후인 서기 2304년. 지구 온난화 등의 영향으로 전세계가 황폐해지고 지표면은 대부분 바다에 잠겼다. 켄자키(블레이드)는 켄자키는 언데드가 되는 바람에 동료들과 헤어져 죽지도 못하고 끊임없이 방황하던 끝에 절망에 빠지고 그 괴로움을 떨쳐내기 위해 일부러 기억상실증에 걸린다. 언데드라서 폭주하면 "블레이드 죠커"라는 모습으로 변신해버린다. 블레이드 죠커의 모습은 헤라클레스 장수풍뎅이와 닮았다고. 하지메(카리스)도 등장하며 슬럼가의 간호 시설에서 일하고 있다. 갸렌과 렌겔은 300년 후의 미래인이 변신한다. 소설에 등장하는 언데드는 원작과 달리 3종류(육지, 바다, 공중)로 분류되고 원작의 다크 로치처럼 같은 언데드들이 대량으로 나온다. 또한 언데드를 쓰러뜨리면 카드에 봉인되는 게 아니라 그냥 소멸한다.
원작의 "통제자"도 등장. 원작의 통제자는 언데드를 만든 수수께끼의 존재이며 배틀 파이트를 발동해 생태계를 여러 번 변화시킨 존재다. 소설에서는 "파괴자"와 함께 부활했다고 하며 켄자키와 하지메가 서로 싸우도록 만들어 배틀 파이트를 끝내려 든다. 소설에서는 자아(극중에서는 "사악한 의지"라고 표현)를 갖고 있다는 게 판명. 켄자키 일행을 비웃는 등의 행동도 보인다. 소설에서만 나오는 "파괴자"는 통제자와 짝을 이루는 존재로 서로 적대 관계이며 통제자가 검은 모노리스를 다루는 것처럼 파괴자는 붉은 모노리스를 다룬다. 그 외에도 수수께끼의 하얀 모노리스까지 등장. 근데 하얀 모노리스의 정체는 끝까지 밝혀지지 않는다.
소설에서는 언데드를 낳는 "마더 언데드", 통제자의 검은 모노리스와 블레이드 죠커가 융합한 "칠흑의 언데드", 파괴자의 붉은 모노리스와 와일드 카리스와 융합한 "진홍의 언데드" 등이 등장. 최종 보스는 통제자가 파괴자와 융합해 실체화한 거대 언데드 "쌍두의 언데드".
소설판의 이야기를 보면 대충 이렇다. 아무리 긴 세월이 흘러도 켄자키와 하지메가 서로 싸우려 하지 않자 통제자가 극단전인 조치를 취한다. 켄자키와 하지메의 몸에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게 만들고, 원작의 타치바나&무츠키와 똑같이 생긴 미래인이 존재하게 만들고[37], 그들에게 벨트와 카드를 줘서 라이더로 변신시키고, 인류를 쥐도 새도 모르게 지구에서 다른 혹성으로 이주시켰다. 목적은 켄자키와 하지메를 싸우게 만들어 배틀 바이트를 종결시키는 것.- ↑ 피콕 언데드 봉인까지의 내용.
- ↑ 하지만 온두루어나 배우의 발연기 등은 초반부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초반부 보기가 괴롭다 싶으면 이런 네타로 버텨내면 된다. 다만 네타 요소때문에 묻힐 수도 있지만, 실제 블레이드의 작중 분위기는 꽤 어둡다. 특히 초반부에는 류우키와 동급이거나 그 이상이라는 의견까지 있으니...
- ↑ 사실 대부분의 특촬물에 나오는 주연 배우들이 예산 절감을 위해 신인위주로 뽑는 경우가 많아 발연기가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이 작품에서 주인공, 히로인, 2호라이더등 작중 비중이 높은 주역들 대부분이 발연기를 하다보니 온두루어라는 단어가 탄생될 정도로 크게 부각되었다. 조역들이나 단역들 상당수도 이들보다 임팩트는 덜해도 하나같이 연기나 발음에 문제를 보이기도 했다.
- ↑ 특히 전작인 555와 2년 뒤 작품인 카부토는 동시대 작품에 비해 CG기술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듣고 있는 탓에 블레이드의 뒤떨어지는 CG가 더 돋보일 수 밖에 없었다. 여담으로 저 두 작품은 슈트 연출과 디자인에서도 호평을 듣는 작품이다.
대신 스토리에 논란이 있는 것도 똑같다.난해한 오프닝이라는 평가는 1기 한정으로, 2기는 비교적 깔끔한 편이다. - ↑ 헤이세이 라이더 1기 작품들 중에서 명작 소리를 듣는 작품들은 후반부의 평가가 좋다는 공통점이 있다.
- ↑ 로이뮤드의 절반의 수에다 이미 몇몇이 봉인되있기에 잡졸로도 나오기도 힘들다.
- ↑ B : 요시토의 정체, D : 켄자키와 타치바나가 어긋나게 만들었으며 블레이드 킹폼의 첫 제물, E : 트라이얼이 인간을 복사할수 있다는 것과 켄자키가 왜 가면라이더가 된 동기를 시청자들에게 다시 한번 보여줬거나 켄자키가 매우 성장한 모습을 보여줬다고도 할수가있다.
그리고 모습을 복사하기도 했지., F : 요시토가 어째서 언데드의 세포를 얻어 트라이얼 시리즈를 만드는것에 시청자들에게 알려줌과 동시에 와일드 카리스 첫 제물, G : 위의 E의 설정을 회수했고, 최초로 4명의 라이더가 같이 모여서 1명의 적과 싸웠다. - ↑ 심지어 모 사이트에서 투표를 실시한 2004년 최고의 유행어 부문에서 온두루루라깃탄디스카!가 1위를 차지한 적이 있다.
- ↑ 비슷한 시기에 방영된 특수전대 데카레인저는 116억엔, 두 사람은 프리큐어는 101억엔을 기록했다.
- ↑ 켄자키 카즈마는 '一(하나, 1)', 아이카와 하지메는 始(시작, 처음), 타치바나 사쿠야는 朔(초하루, 1일), 카미죠 무츠키는 睦月(음력 1월)
- ↑ 가면라이더(1971.4.3) ~ TV 스페셜 '전원 집합! 7명의 가면라이더!!'(1976.1.3), 총 4년 9개월 간 총합 249회 방영
- ↑ 가면라이더 쿠우가(2000.1.30 시작) ~ 가면라이더 블레이드(2005.1.23 종료), 총 5년 간 총합 251회 방영.
- ↑ 단, 2기 헤이세이 라이더와의 차이점은 블레이드는 변신 카드를 버클에 넣어야만 벨트가 생성된다는 점 정도. 2기 헤이세이 라이더들은 버클을 허리에만 대도 자동으로 장착된다. 벨트 자체를 소환하는 위자드는 제외.
- ↑ 블레이드 최종화가 방영된지 딱 10년이 되는 날이다
- ↑ 이건 일본에서도 마찬가지 이며 본작보다 등장하는 라이더 수가 더 많음에도 2호 라이더가 비교적 명확한 작품들(ex: 가면라이더 류우키, 가면라이더 히비키, 가면라이더 카부토, 가면라이더 가이무)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 중에서도 2호 라이더 여부에 대해 유독 여러 말이 많다.
- ↑ 실제로 플레잉 카드에서 하트와 다이아의 서열이 논란이 많은걸 생각하면 매우 절묘하다.
- ↑ 2화에선 앞부분과 모니터 부분에서는 등장했지만 앞부분은
그유명한1화 마지막부분과 겹치고 배우로서는 등장하지 않았고 모니터 부분에서 말 한마디도 없었다. 48화에선 아예 등장이 없었다. - ↑ 한가지 의미심장한건 초반부에선 이들이 서로 다른 행보를 보였다는거다.켄자키는 타치바나를 아직 동료로 대했지만 타치바나는 도리어 켄자키를 공격했고 켄자키와 하지메는 이때엔 서로 적대관계였다. 또한 타치바나는 자신이 공포심을 없앴다는 사실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설득을 해도 결국 안들어서 사요코를 잃었지만, 하지메는 다른 사람들이 보인 모습에 마음을 바꾸기도 했고(아마네와 진이 위험해졌을때 자책하는 면도 있었다.) 후에 켄자키의 도움과 설득으로인해 아마네에게 돌아가게 되었다. 그리고 타치바나는 이사카에게 이용당했지만 반면 하지메는 자유로왔던것도 참...
- ↑ 다만 타치바나 중심이었던 초반 오프닝은 바이크 액션에선 항상 블레이드-갸렌-카리스 순서였다.
- ↑ 예로 20화에서 코타로가 상급 언데드 중 하나에게 노려질때 켄자키에게 그 사실을 말했다. 다만 다른 하나는 감지 못했지만 후에 인질사태에 놓인 코타로를 구해 켄자키를 도우게 했다.(실제로 풀어주자 바로 켄자키를 도우라고 했다.) 그리고 스캐럽 언데드의 시간정지에 대한 해결책을 주고 30화에 갸렌에게 카테고리 퀸 카드를 주어 갸렌 잭폼을 완성시키게 했다.
- ↑ 카리스의 경우는 모스 언데드와 싸움에 블레이드를 이용, 카리스가 언데드인걸 안 때, 조커로서의 본성을 찾았을때뿐이고, 갸렌의 경우엔 센티피드 언데드의 항체를 얻기위해 블레이드가 카리스를 도우는 이유로 싸우기도 했고, 상급 언데드에게 조종당해 지브라 언데드와 니고리에스를 봉인하려고 닷디가 먼저 공격했고 후에 조커를 봉인하려고 하지만 켄자키가 봉인을 하려고 하지 않으려고 막아 싸웠다. 그리고 하지메에 대한 의견으로 켄자키랑 많이 대립했다.
- ↑ 블레이드 잭폼에게 공격을 날렸는데 버티지 않나 무츠키의 공격에 쓰러지지 않나 마지막엔 기라파 언데드의 공격에 변신이 풀리지 않나(...). 더군다나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히어로즈 시리즈에서 가면라이더 이크사와 함께 강화폼도 등장하지 않았다. (카리스는 슈퍼에서 필살기 사용때 등장했다.)
- ↑ 갸렌의 잭폼은 블레이드의 잭폼이 최종폼이 아니기 때문에 예외.
- ↑ 심지어 닷디 중심이었던 초반부에서도 스페이드 카테고리와 많이 등장했다. 아니 아예 수가 같다.스페이드 : 메뚜기, 사슴, 삽엽충, 재규어, 사자 하트 : 담쟁이 덩쿨, 나방, 지네, 소라, 잠자리 다이아 : 박쥐, 얼룩말, 공작 클로버 : 니고리에스....아니 거미
- ↑ 갸렌 잭폼은 30화. 와일드 카리스는 37화.
- ↑ 다만 가면라이더 류우키, 가면라이더 555, 가면라이더 카부토, 가면라이더 가이무, 가면라이더 고스트를 제외한 2호 라이더의 변신기의 사용과 형태는 다르다. 또한 가면라이더 아기토에서 길스와 아기토의 탄생 설정이 같지만 G3가 2호 라이더라고 인정되는걸 보면 예외가 있다.
- ↑ 이것은 가탁크에게도 적용할수가 있다. 그리고 카부토야미, 쿠와가타야미도 적용되며 모 전대물에서 형제로 나오기도 했다.
- ↑ 당연한게 렌겔은 다른 둘과 달리 늦게 등장했고 아군이 된 것도 후반부다.
- ↑ 극장판에서 엔딩곡(주제가)으로 사용되었다.
- ↑ 류우키는
부르기 편하게등장인물의 이름이나 성만 삭제했고 파이즈는 약간 개명되었다. - ↑ 다만 외래어 표기법으로 인물들의 이름이 약간 바뀌었다. 켄자키 → 겐자키, 타치바나 → 다치바나. 이 개명은 가면라이더 가부토에서도 이어진다.
- ↑ 그 후로 디케이드까지는 개명이 되지 않았다가 W부터 토에이의 요청으로 한국식 로컬라이징을 했다.
- ↑ 이점에서 주인공을 기용되었던 성우를 기용한게 말이 많았다.
- ↑ 사실 후반에서 블레이드의 엘리먼트가 자동으로 켄자키를 통과하는 장면이 있긴 하다.
- ↑ 주요 장착자 기준.
- ↑ 평균 시청률 7.9%
- ↑ 이 둘 이외에도 코타로,사요코,노조미를 연상시키는 미래인들도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