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정치

220px-Leinsterhouse.jpg

220px-D%C3%A1il_Chamber.jpg

언론자유지수10.062013년, 세계15위[1]

1 개요

아일랜드는 의원 내각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양원제다. 상원은 60석, 하원은 166석이며 총합 226석이다.
5 년에 한 번 선거를 하고 단순다수대표제이다.

인민이 관심이 없어 무늬 뿐인 국어로 게일어를 걸어놓고 실상은 영어를 쓰는 나라이지만, 국가 기관을 부를 때는 게일어 명칭을 쓴다. 다음과 같다:

의회는 Oireachtas라 쓰고 /에러크터스/라 읽는다. 이는 명목상의 원수인 대통령까지 포함한다.
대통령은 Uachtarán이라 쓰고 /우아크타런/이라 부른다.
상원은 Seanad Éireann이라 쓰고 /사나드 에런/이라 부른다. [2]
하원은 Dáil Éireann이라 쓰고 /달 에런/이라 부른다.
총리는 Taoiseach라 쓰고 /티셕/이라 읽는다. Chief, 즉 두목이라는 뜻이다.

아일랜드의 상원은 직능대표제[3]의 예시로 꼽히는데, 세계에서 유일하게 대학 선거구를 설정하고 있다.[4]

2 정당

우익 정당 둘이 번갈아가며 통치해온 전형적인 보수양당 체제이다. 이 체제는 90년대 중도좌파 노동당의 성장으로 해소되었으나 아직까지도 남아있다. 제임스 조이스가 조국을 등진 것도 이해가 되는 바이다. 최근 선거에서는 급진좌파 신페인당과 반긴축 군소정당이 부상했다.

Fianna Fail: 애란의 전사들 이라는 뜻으로, 영명은 공화당이다. 보수주의 입장으로 초기에는 급진적 입장이었으나 점차 보수적 입장이 되었다. 유럽연합에 대한 아일랜드의 주권을 지지하며 아서 그리피스와 같은 영국-아일랜드 조약 반대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아일랜드에서 가장 오랜 기간 집권한 정당이다.

Fine Gail: 애란 가족 이라는 뜻으로, 영명은 통일 아일랜드당 이다. 자유주의 입장으로 중도우파와 자유보수주의를 대표한다. 유럽연합과 통합을 찬성하며 마이클 콜린스 같은 영국-아일랜드 조약 찬성파에 뿌리를 두고 있다. 보통 집권시에는 노동당과 연대한다. 단독집권이 일반적인 공화당과는 상이.

노동당: 중도좌파 입장으로 영국-아일랜드 조약과는 그리 관계가 없다. 정확히는 영국-아일랜드 조약 당시 아무런 입장을 취하지 않고 기권했다. 아일랜드 경제부흥 신화의 주인공인 메리 로빈슨 대통령이 이 당 소속이다. 실제로 하는 정책을 보면 친시장 기조인 통일당과도 그리 다른 일이 없어보인다.

Shin Fenn: We Ourselves, 우리 스스로 라는 뜻으로 의역하면 독립당 정도가 될 듯 하다. 급진좌파 입장으로 영국-아일랜드 조약에 최후까지 반대하여 투쟁한 사람들이 평화 노선으로 전환하면서 만든 정당이다. 위 두 보수 양당도 신페인당을 모태로 하나 신페인의 투쟁 정신을 포기하고 의회 정치에 처음부터 발을 들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환경주의와 좌파 민족주의 입장을 겸한다.

현재 피너 게일와 노동당 연립 내각으로 집권하고 있다. 그러나 2016년 총선에서 피너 게일, 노동당의 연립 정권이 과반 의석 확보를 실패하여 정권 교체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기사 일단 지표상으로는 경제가 회복되기는 했는데 그 과정에서 청년실업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많은 젊은이들이 미국이나 캐나다등으로 대규모로 이주한데다가 수돗물이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되고 임금은 15%정도 까인 영향이 컸다나. 그리하여 2016년 2월 26일에 총리 선출 신임투표를 하여 공석인 총리 자리를 야당 측에서 선출 될 예정이다. 이런 결과는 피너 게일, 노동당이 실시한 긴축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반발로 인하여 무산되고 말았다.
  1. 수치가 높을수록 언론 자유가 없는 국가, 언론자유 최상은 0.00점, 언론자유 최악은 100.00점, 2013년 이전 자료는 수치가 넘어가는 것.
  2. 애란의 원로원(Senate)라는 뜻으로, 음차이다.
  3. 직업별로 선거인단을 조직하여 의회에 그 대표자를 내보내는 선거제도
  4. 대학선거구 제도는 제임스 1세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영국 서민원에서는 1950년에 대학선거구제를 폐지했고 북아일랜드 의회에서도 1960년대에 폐지해 아일랜드에서만 남았다. 더블린대학교 선거구(=트리니티 칼리지)에서 3명, 아일랜드 국립대학교 선거구에서 3명을 선출한다. 대학선거구로 지정된 학교 졸업생들은 자기 거주지 지역구 외에 대학선거구에도 투표할 수 있는데, 물론 아일랜드 국적이 없는 유학생에게는 그런 거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