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학교

1 개요

주식회사 에스티유니타스(구 에스티앤컴퍼니)에서 운영하는 학원인터넷 강의 브랜드. 끝에 '단기'가 들어가는 학원이나 인터넷 수험강의 사이트는 모두 이 회사의 서비스라고 보면 된다. 소재지 및 시스템[1]은 각 학원별로 다르니 해당 학원 항목을 참조.

영단기 TV광고 이후 'OO단기학교'라는 기존 명칭 대신 'O단기'라는 줄임말을 공식 명칭으로 밀고 있다. 학원이 '학교'라는 이름을 쓸 경우 들어오는 태클을 의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2 특징

2.1 공격적 마케팅

점유율만 높일 수 있다면 경악할 수준의 가격 인하도 단행한다. 프리패스가 그 대표적인 사례. 그리고 어마어마한 물량의 광고로도 유명한데, 배너 광고가 달린 사이트라면 어디에서나 이 회사의 광고를 볼 수 있을 정도이다.

2014년 한해 동안 광고비로 148억 5115만 9294원을 사용했으며, 전체 매출은 836억 413만 1328원, 순이익 9억 7771만 6905원을 기록했다. 매출의 17% 이상을 광고비로 사용한 것.

또 최근 공단기에 입성한 모 행정학 강사는 디시인사이드공무원 갤러리에 자기 홍보나 환영글을 올리면 문화상품권을 주는 이벤트를 단행하여 갤을 그 강사 글로 뒤덮어 버려서 기존 공갤러들의 원성을 샀다.

2.2 타 학원과의 갈등

어떤 단기학교든 해당 업계에 자리 잡기만 하면 다른 학원과의 충돌은 디폴트로 깔고 들어간다. 타 학원의 유명 강사들을 더 높은 강의료를 조건으로 모조리 영입해버리기 때문. 그래서 수험 커뮤니티 등에서 까이는 빈도가 타 업체에 비해 월등하게 높다. 하지만 이렇게 단기학교를 까던 강사들이나 수험생들도 기회가 되면 단기학교로 갈아타려고 애쓰는 모순적인 상황도 나타난다. 경제적인 조건이 워낙에 깡패라서 그렇다(...)

2.3 프리패스

단기학교라 이름 붙여진 모든 설립 기관들을 메이저로 상승시킨 희대의 시스템

한마디로 말해 선 결제 하고 강의를 듣다가, 끝난 이후 그 비용에서 10%만 추가 요금 더 내면 기간 연장까지 가능하다.

이 가격 구조를 안다면 단기학교에서 한 강의 끊어서 듣는다는 게 손해보는 것으로 된다. 기존의 학원 인터넷 강의들에서 제공하던 패키지 할인보다 프리패스가 더 싸기 때문이다. 프리패스는 불규칙적인 주기로 마감되고 다음 프리패스 상품이 출시되는데, 시기를 놓친 학생들이 프리패스를 양도하거나 공유받는 게시글이 수험생 카페 등에 항상 올라온다.

신규 강사가 영입되더라도 기존 강사들과 동일하게 프리패스로 수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단기의 경우, 2013 상반기 송승환 강사가 신 강사로 등록 되었고 바로 강의 서비스를 시작했다, 만약 2013. 1월달 기준으로 16개월 프리패스 강의를 끊은 경우라면 이 강사의 강의가 올라오는 족족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단 이야기.

같은 ST컴퍼니 계열사여도 다른 학원의 프리패스는 교차적용이 안된다. 예를 들어 공단기에서 프리패스랑 경찰단기학교 프리패스는 전혀 다른 상품이다. 단, 군무원 시험기간에 영어시험 대체를 위해 영단기를 무상으로 제공한 사례는 있었다.

2013년 프리패스 상품은 기존의 '전과목'에서 '선택한 강사의 강의 모두'로 변경되어, 선택한 강사의 모든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다른 강사의 강의를 듣고 싶다면 10강을 듣기 전까지 선택강사 초기화를 요청하면 된다. 그런데 공단기의 경우 원칙적으론 1과목 1강사였지만 언어 과목인 국어, 영어에 한해서 강사 제한을 도로 풀어준 상태.

2014년 강좌부터 공단기 강민성 강사의 수업은 독자적인 프리패스로 독립되었다. 국사 1과목이 1년에 15만원으로 책정되었는데, 2014년 1월까지 강민성 강사 외에 독자 프리패스를 도입한 강사는 없다.

강민성 강사의 수업만 따로 들을 수 있는 프리패스 상품이며, 기존 프리패스 이용자들도 추가요금 없이 계속 신규 강좌를 들을 수 있다. 타 학원을 다니면서 강민성 수업을 듣기 원하는 학생이나, 기타 다른 시험 응시생들을 위해서 국사만 들을 수 있게 분리한 듯.

사실 이것덕에 공무원학원 인강 가격들이 내려갔는데 예전에는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폭리를 취했는데 프리패스 등장이후 가격경쟁이 안 돼 다들 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고시준비생들은 이 바로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지금도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강의를 듣고있어 하루빨리 단기학교가 고시계로 진출하길 바라고있다.

가격대가 어마어마한 MDP시험 강좌마저 프리패스를 깔아놓으면서 기존 업계를 진동시키고 있다. 경쟁사인 M학원도 이를 도입했으나, 단기학교의 프리패스가 30%이상 저렴하다...

3 서비스

앞으로 추가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추가바람 뭐가 이렇게 많아

3.1 어학

3.2 취업

  • 취업단기학교 - 대기업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 공기업단기학교
    • 국정원단기학교 - 공기업단기 산하에 존재

3.3 공무원 시험

3.4 전문직

3.5 자격증

3.6 대학수학능력시험

  • 스카이에듀 - 최근 홈페이지 리뉴얼과 함께 in서울 대학 합격 시 수강료를 100% 환불해주는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0원 프리패스라는 제품과 대치동 1위 강사진을 내세우며 대대적인 홍보중이다. 문제는 in서울의 기준이 내규 기준이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육군사관학교 등 상위권임에도 일부 학교는 환급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니 유의하기 바람.
  • 논술단기학교 - 원래는 어학 카테고리에 존재하였으나, 스카이에듀를 인수함으로써 수능 카테고리로 자리를 옮기고 스카이에듀의 논술 강좌를 대거 흡수했다. 현재는 SKYEDU X 논단기라는 이름으로 홍보중.
  • 숨마투스 학원 - 최상위권 전문 재수학원
  • 바른길 입시교육 컨설팅 - 수시 컨설팅 전문 (런칭 초기에 수백만원 상당의 입시 컨설팅을 50명에게 무료로 지원하는 이벤트를 열었었다.)
  • 수시왕 - 수시 합격 선배들의 컨설팅

3.7 PEET/MD

  • PEET단기학교 -PEET
  • MD단기학교 - 의전원 입학시험인 MEET, 치전원 입학시험인 DEET를 가르친다.

3.8 임용

3.9 유학

  • GMAT/GRE단기학교
  1. 2015년 현재는 단기학교 통합회원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기는 하다.
  2. 위 네개 사이트는 공단기 산하에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