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드노아. 제로/음반

알드노아. 제로 애니메이션 관련 음반을 소개하는 문서입니다.

1 개요

알드노아 제로의 존재의의
여러 전투장면, 하이라이트에서 작품을 뒷받침하며 알드노아. 제로를 하나의 완성작으로 만들어 주며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여러 작품에서 사와노의 작곡 능력은 검증되었듯이, 이 작품에서도 뛰어난 곡들을 많이 만들어냈다. 대부분이 웅장하고 긴장감 넘치는 곡들이며, 격렬한 전투의 한가운데 있는듯한 느낌을 준다. 그리고 적지만 이와 극렬하게 대비되는 조용하고 슬픈 곡들은 비장함, 애처로움, 비참함 등을 극대화 시킨다. 이런 강약의 완급 조절을 통해 알드노아. 제로를 큰 줄기의 멜로디 라인으로 휘어잡았다고 평할 수 있겠다.

2015년 9월, 일부가 멜론에 떴다 만세

2 주제가

이 작품부터 사와노 히로유키의 밴드가 만들어졌는데 밴드 이름은 'SawanoHiroyuki[nZk]'이며, 뒤에 :참여 보컬을 달아준다. OST 못지않게 큰 호응을 이끌어 냈고, aLIEz는 2014년 최고의 OP/ED들 중 하나로 꼽힌다. 작품과 노래 분위기도 잘어울린다고 평가받고, 보컬과도 잘맞는다고 여러모로 호평을 들었다.

  • 주제가와 삽입곡은 볼드체로 표시함.

2.1 OP

2.1.1 OP1

500px
OP2014년 8월 6일 발매
트랙곡명가수
01heavenly blueKalafina
02heavenly blue ~instrumental~
03heavenly blue ~Tv size~Kalafina

1화 한정 엔딩 테마이기도 하다.

2014년 7월 16일 발매된 베스트 앨범 THE BEST 'Blue'에 수록. 따라서 당초에는 싱글컷되지 않을 것으로 보였지만 2014년 8월 6일 싱글로도 발매되었다. 아오키 에이가 영상의 콘티를 그렸고 Kalafina가 노래를 불러서 그런지 Fate/Zero의 느낌이 느껴진다는 얘기가 많은데, 실제로도 비교해보면 비슷한 구도, 연출이 눈에 보인다. 일본현지의 시청자 반응도 마찬가지라서 곡의 초반절반은 마도카 마기카 엔딩, 후반절반은 Fate/Zero 오프닝을 닮았다는 의견이 많이 보인다.

오프닝 영상에서 투톱 주인공인 이나호와 슬레인을 극명히 대비시키는 것이 특징. 이나호는 밝은 복도에서 전방 우측을 주시하며 파일럿복을 입은 뒤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수직으로 출격하여 전방 좌측으로 전진하는 방면, 슬레인은 어두운 방에서 왼쪽으로 고개를 돌린 채 군복을 차려입고 캐터펄트로 수평 방향으로 출격해 전방 우측으로 전진한다. 지구연합의 마크가 디스플레이, 즉 가상 공간에 뜨는 반면 버스 제국의 국기는 현실 세계의 깃발 속에서 펄럭이며, 스노우돔에 두 사람의 얼굴이 비치는 장면에서는 아예 이나호는 정방향, 슬레인은 역방향으로 비춰진다. 또 이나호가 땅에 핀 들꽃과 교차되는 반면 슬레인은 하늘을 나는 갈매기와 교차되는 식이다.

Kalafina 공식 뮤직비디오 - heavenly blue

2.1.2 OP2

500px
OP22015년 2월 4일 발매
트랙곡명가수
01&ZSawanoHiroyuki[nZk]:mizuki
020.vers
03No differences [nZk ver.]
04aLIEz [mZk ver.]
05&Z (TV size)
06&Z (TV size -English ver.-)
07&Z (instrumental)

13화 한정 엔딩 테마이며 이 화에서만 영어 버전이 나왔다.

이전에 엔딩 테마를 담당한 SawanoHiroyuki[nZk]:mizuki가 이번엔 오프닝을 담당.
한정 생산판에는 aLIEz의 뮤직비디오가 수록된다. 앨범 발매는 2015년 2월 4일. 시즌 2 CM에서 미리듣기 식으로 나왔다.
가사는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시즌 1의 aLIEz에 맞먹는다. 독일어 가사가 빠지고 일본어와 영어로만 되어 있는데, 그나마 무난한 수준의 영어 가사와는 달리, 일본어 가사는 단어 하나하나는 번역이 되지만, 짜맞춰서 문장의 의미를 이끌어내기가 상당히 난해하다. 가사가 공개됐음에도 검색해서 나오는 가사는 단어 하나하나 번역한 것 뿐이다.정확한 해석은 1기처럼 토론이 필요할 듯하다.

가이드북에서 사와노 히로유키 인터뷰에 따르면, 컨셉다운 컨셉은 없었고 단순히, 제1쿨에서는 엔딩곡이었지만 제2쿨은 오프닝곡이므로 제1쿨의 곡보다도 템포를 올리자고 생각한 정도의 그런 듬성듬성한 느낌으로 진행시켜 간 곡이라고 한다.

보컬 미즈키는 'A/Z'보다 더 주제가에 가깝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A/Z'도 주제가다운 곡이긴 했지만 좀더 투명감이 늘어났다고 할까, 이 곡으로 사와노 씨의 곡을 보다 좋아하게 되었다고. 다만 레코딩 때는 코러스 부분이 상당히 고생이었다고 말했다. 코러스가 있어서 그 뒤에 페이크[1]를 넣을 수 있었고, 그 자리에서 사와노가 즉흥으로 멜로디를 붙일 수 있었지만 그게 왜인지 좀처럼 순조롭게 노래할 수가 없어서, 굉장히 시간이 걸려버렸다고. 게다가 너무 좋은 곡이라서 자신 안에서 '정신 차려서 노래해야만 해'라는 기분이 높아져서 묘하게 집착이 강해져 버렸으며 그 깊은 마음이 강했던 만큼 힘들었다고 한다. 반면 사와노는 녹음에서 딱히 힘든 점을 못 느낀 것 같다. 페이크 부분은 확실히 조금 힘들었을지도 모르지만 레코딩 전체는 프리프로덕션 단계부터 잘되어서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본 녹음도 '아무것도 말할 게 없네'같은 느낌이라고 했을 정도.
미즈키는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첫머리의 가사 '그대의 손이 펼쳐진 아무것도 없는 하늘이여'이며, 풍경을 이미지하기 쉬운 가사에다 가사가 멜로디에도 굉장히 잘 맞아서라고 말했다. 그렇기에 조금 더 이 '앞'을 상상하게 하고 싶다고 생각해서 다양한 상상을 하며, 노래하는 방식을 연구해 보았다고 한다.

미즈키는 이벤트에서 나온 팜플렛의 인터뷰에서는 음악과 영상이 딱 맞아서 '역시나' 하고 생각했고 영상은 앞의 스토리를 암시하는 느낌이 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1쿨을 본 후에 노래해서 아세일럼이나 슬레인이나 이나호가 어떤 마음이었는가, 어떤 것을 생각하며 행동했는가 하는 것을 사와노의 가사에 적용시켜 그것을 이미지하면서 노래했다고. 그래서 자신의 안에서 알드노아색이 강한 노래라고 한다. 사와노에게 가사 내용보다도 울림을 의식하고 있다고는 들었지만 그게 또 신기해서 반대로 울림만이 아니라서인가, 이야기와 링크하기 쉬웠다고. 한정되어 있지 않은 것이니까 어디에서부터도 영상을 잡아끌어온다고 할까. 그러니까 '아무리 해도 여기가 애니메이션과 맞지 않아'하는 게 전혀 없었다고 극찬. 이 말에 사와노는, 역시 <알드노아. 제로>의 오프닝이므로 많은 분은 그 이야기와 링크해서 가사를 읽을 수 있다고는 생각했고, 그것에 스스로 가사를 쓸 때에 자신 나름의 의미를 넣는 부분은 있다고 말했다. 전혀 자신과 상관없는 이야기라면 얄팍해져 버리니까 상관있는 것을 추상적으로 해가면서 알드노아의 세계와 링크시켜 가는 듯한 부분이 있기도 했다고.

2015년 뉴타입 애니메이션 어워드에서 주제가상 부문 10위를 차지했다.

SawanoHiroyuki[nZk:mizuki 공식 뮤직비디오 - &Z] 동영상을 올린 사용자가 동영상을 해당 국가에서 볼 수 있도록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이곳에서 유튜브 주소를 입력해서 볼 수 있다

2.2 ED

2.2.1 ED1&2

500px
ED1 & ED22014년 9월 10일 발매
트랙곡명가수비고
01[nZk]
02A/ZSawanoHiroyuki[nZk]:mizuki2, 3, 5, 6, 9화 엔딩
03aLIEz4, 7, 8, 10, 11화 엔딩
04Keep on keeping on7, 11, 13, 15, 18, 24화 삽입곡
05A/Z (TV size)
06aLIEz (TV size)
07A/Z (instrumental)
08aLIEz (instrumental)

1쿨의 엔딩 테마.

싱글은 2014년 9월 10일 OST와 동시 발매. 수록된 두 곡을 전부 엔딩 테마로 사용하는 더블 A사이드 싱글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두 종류 엔딩 영상의 그림 콘티(스토리보드)는 캔디 보이의 감독을 맡은 호시카와 타카후미가 전부 담당하였다. 가사가 공개된 이후 정신나간 몬데그린 가사로 꽤 큰(...) 파장이 일어났는데, 자세한 건 사와노 히로유키 문서 참조.
A/Z는 영상에서 아세일럼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고, aLIEz는 이나호와 슬레인을 대비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두 사람의 얼굴이 클로즈업되는 장면을 느리게 돌려보면 이나호 뒤쪽으로는 푸른 배경에 새의 형상이 지나가고, 슬레인 뒤쪽으로는 붉은 배경에 어세일럼의 형상이 지나간다. 오프닝과 비슷하게 두 사람의 기체인 슬레이프니르스카이캐리어를 반대 방향으로 교차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aLIEz는 2014년 최고의 OP/ED들 중 하나로 꼽힌다. 노래도 명곡으로 평가 받으며, 화면구성도 좋은 편. 또한 보컬도 분위기와 딱 맞아 떨어진다.

가이드북에 실린 인터뷰에서 보컬 미즈키가 두 곡에 대해 코멘트를 했는데, 'A/Z'는 자신의 밴드에서는 이 정도까지 꿰뚫는 포지션의 곡을 노래한 적이 없어서 노래하는 것은 큰 도전이라고 생각했으며, 맨 처음에는 굉장히 어려운 곡이라는 인상이었던 것이 노래하면 노래할수록 익숙해져 가서 자신의 성장으로 연결되었다는 기분이 든다고 밝혔다. 가사는 사와노 히로유키에게 적당하다는 말을 들었지만, 꽤 로맨틱한 분이구나 하는 것을 엿볼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했다고. 특별히 어떤 부분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노래할 때에 굉장히 정경을 이미지하기 쉬운 가사라는 인상이 있었다고 한다. 자신이 쓴 곡에는 없는 가사이고, 보통은 영어도 쓰지 않으므로 그것도 자신 안에서는 새로운 도전이라는 느낌이었다고. 이벤트에서 나온 팜플렛의 인터뷰에서도 비슷한 말을 했다.

반면 'aLIEz'에 대해서는 쿨하다고 할까, 좀 다크하다고 할까, 하지만 <알드노아. 제로>라는 작품에는 굉장히 잘 어울리는 곡이었다고 평했다. '다크한 분위기 속에 조금 구원이 있는 이미지와 슬프지만 안심한다' 같은 인상이었다고. 두 곡 모두 레벨이 높은 곡이어서 어려웠지만, 'aLIEz' 쪽이 어두운 분위기가 있어서 이쪽이 노래하기는 좀 더 쉬웠다고 한다. 본인말로는 밝은 곡은 기술이 없으면 어렵다고. 'aLIEz' 쪽이 록에 가까운 것도 상관있을지도 모른다고도 한다. 밴드에서 하던 곡에 조금 가까운 듯한, 노래하기 익숙한 곡조이므로.

미즈키는 가이드북에서 'Keep on keeping on'에 대해 말하길, 영어 가사인 곡이었기에 레코딩에서는 당황했지만 실은 'A/Z', 'aLIEz'보다 노래하기 쉬운 곡이었다고 평가했다. 할수록 익숙해져 가서 자신의 성장으로 연결되었다는 기분이 든다고 한다. 리듬을 잡는 법이 굉장히 좋아서 가사의 가락도 좋다고. 너무 묵직하지 않고, 너무 경쾌하지 않고, 노래하고 있으면 즐거운 곡이라고. 또 극중에서 쓰였을 때에 분위기가 고조되는 것은 굉장히 기뻤다고 말했다.

가사를 써준 mpi가 발음이나, 보다 멋있게 들리는, 영어처럼 들리도록 시행착오를 해 주었으며, mpi와 Benjamin Anderson 두 사람이 영어를 감수해 주었다고 한다. 미즈키는 'time ago'를 '타마고~♪'라고 불러도 좋다든가, 'On and on and on'도 '오나~오나~오나~'같이 노래하라는 지시를 듣고 오히려 어렵다고 생각했으나(...) 그런 체험이 신선했다고 한다.

또 이벤트 팜플렛 인터뷰에서 말하길, 2쿨에서도 또 쓰이고 게다가 역시 이야기에 굉장히 잘 맞는 형태가 되었을 때 굉장히 흥분했다고. 팬들도 '전투신에 딱 맞는구나'라고 생각하거나 즐겨주셨다면 기쁘겠다고 언급했다.

SawanoHiroyuki[nZk:mizuki 공식 뮤직비디오 - A/Z]
SawanoHiroyuki[nZk:mizuki 공식 뮤직비디오 - aLIEz] 동영상을 올린 사용자가 동영상을 해당 국가에서 볼 수 있도록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2

2.2.2 ED3

500px
ED32014년 2월 18일 발매
트랙곡명가수
01GENESIS아오이 에일
02Fairy Tale
03electric irony
04GENESIS (TV size) [2]

2쿨의 엔딩 테마.

2.2.3 ED4

23화 특별 엔딩. 하단 Original Soundtrack 2 문단 참조.

원래 배경음악이었던 곡을 보컬곡으로 제작한 것. 가이드북의 사와노 인터뷰에서 밝혀지길 배경음악 작업 중에 특수 엔딩을 담당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그 시점에서 보컬은 아세일럼 공주(아마미야 소라)에게 부탁한다는 전제가 되어 있어서서 스트레이트하게 아세일럼의 테마로 만든 곡을 노래 버전으로 고쳐 만들었다, 라는 흐름이 되었다. 사와노는 자신의 곡을 성우가 노래한다는 것은 그다지 없는 패턴이어서 본인도 신선했지만 멋졌다고 한다. 사와노는 레코딩에도 입회했는데, 디렉션은 다른 분이 담당하고 있었지만 키 체크를 할 때에는 한 번 만나서 노래의 느낌을 듣고 그때에 캐릭터로서 노래하는가, 자신으로서 노래하는가의 밸런스를 조금 이야기했다고 한다.

3 Original Soundtrack

작품은 스토리때문에 혹평을 받고 배경 음악은 호평을 받았다는 점에서 길티 크라운과 매우 흡사한 전개를 보인다. 차이점이 있다면 길티 크라운은 스토리는 좋았지만 급전개 때문에 혹평을 받았다는 점 정도. 이 쯤에서 대두되는 브금만 남는다는 사와노 히로유키의 저주

3.1 Original Soundtrack 1

500px
ALDNOAH.ZERO ORIGINAL SOUNDTRACK2014년 9월 10일 발매
트랙곡명가수비고
01No differencesAimee Blackschleger14, 21화 삽입곡
02AZPV [3]
03A-0picturez [4]
04MKAlieZ [5]코바야시 미카1, 4화 삽입곡
052零14zero91零 [6]
20140910
06アZ-Kat [7]
AZ-Kat(aphrakt)
07悲scene [8]
슬픈 마음(悲心, Hishin) or 슬픈 scene
08AD2014-7.5/7.9-零・A [9]
AD2014-7.5/7.9-OA
09AL℃-@ [10]
Aldnoah
Cyua12.5화 삽입곡
10The Call to Armsmpi2화 삽입곡
11十61yard [11]
Troyard
12FIRE★ [12]
화성
13R零B零T [13]
ROBOT
14SiTE-n0w1 [14]
사천왕(四天王, Shitennou)
15al-door0 [15]
Aldnoah. Zero
16Ver$ 해석 :$ =s
Vers
17aズ-17歩 [16]
az Inaho
18Ch19ヲFIRE★ [17]
지구→화성
19AcyOrt [18]
20BRE@TH//LESS [19]
Breathless
코바야시 미카3, 7, 11화 삽입곡

2014년 9월 10일 발매. Blu-spec 사양. 모든 곡의 작곡, 편곡은 사와노 히로유키가 담당하였으며, 보컬과 코러스가 삽입된 일부 곡의 작사는 Benjamin Anderson(트랙 #1, #10), mpi(트랙 #1, #10), Rie(트랙 #9), cAnON.(트랙 #20)이 담당하였다.

말장난을 한껏 살린 악곡 작명 센스는 여전하다.

1화에서 세계 각 주요도시에 양륙성 하강신에서 사용된 'MKAlieZ'는 말 그대로 길티 크라운을 연상시켰다. 그도 그럴게 OST의 작곡을 길티 크라운과 같은 사와노 히로유키가 담당했고 보컬 또한 코바야시 미카가 담당해서 'βίος'를 들어봤던 사람이라면 친숙함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흐르는 대선율이나 웅장함, 비트가 매우 흡사하여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다. 이러한 사와노 히로유키만의 특징은 앨범 전체에 골고루 퍼져 있어서, 'AZPV'같은 곡은 흡사 그가 작곡한 기동전사 건담 UC OST의 그것과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2015년 1월 한국에도 정발되었다.

보컬곡 대부분이 전투신에서 배경음악으로 쓰이는데, 완결 후에 개최된 이벤트의 팜플렛에 실린 인터뷰에서 감독이 말하길 3화의 BGM에서 'BRE@TH//LESS'를 사용했을 때에 <알드노아. 제로>의 선곡의 방향성은 확실히 정해졌다고 한다. 그래서 3화는 더빙 작업에 제일 시간이 걸렸던 화수가 되었다고. 거기서 즉 노래가 아닌 배경음을 쓴다는 후보도 있었지만, 어느 쪽으로 할까 고민하고 결과적으로 노래를 사용한 전투신으로 결정되었다. 그게 굉장히 좋은 판단이었다고. 물론 사와노 씨의 악곡이 멋졌지만, 역시 그 좋은 점을 선곡에서 남김없이 끌어내고 있다는 느낌이 들고 거기서 스토퍼를 걸어버리면 아까우니까, 라고 한다.

같은 인터뷰에서 쿠로사키 프로듀서가 사와노에게 음악을 부탁하게 된 계기를 밝혔는데, 아오키 감독이 쓰고 싶은 음악의 이미지로서 한스 짐머에 대해 이야기했던 적이 있었는데 사와노도 인터뷰 등에서 곧잘 한스 짐머를 예로 들고 있어서 이건 사와노 씨에게 배경음악을 부탁해보자는게 되었다고 한다. 아오키는 애초에 남성적인 기골이 찬 곡이 이 작품에는 맞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었기에 그래서 '이런 느낌'이라는 예로서 한스 짐머의 이름을 꺼내기도 한 거지만, 최종적으로 사와노가 '알드노아. 제로'라는 작품을 마음에 들어해 주어서, 굉장히 구원받은 기분이 들었다고 말했다.

3.2 Original Soundtrack 2

500px
ALDNOAH.ZERO ORIGINAL SOUNDTRACK 22015년 3월 18일 발매
트랙곡명가수비고
01aldnoah0rch-&z
02aldnoah0rch-aCY0rt [20]
03aldnoah0rch-4rain [21]
04aldnoah0rch-@0p [22]
05aldnoah0rch-adlib
06birth・gt・music [23]
07battle・game・music
08bpm・gain・mute
09haondla-orez1
10haondla-orez2
11haondla-orez3
12haondla-orez4
13a/z-p1@n0:5罪vers [24]
14a/z-p1@n0:adlib1
15a/z-p1@n0:adlib2
16a/z-p1@n0:adlib3
17Harmonious아세일럼 starring 아마미야 소라23화 엔딩
18Harmonious -Instrumental-
19Harmonious -Short Ver.-아세일럼 starring 아마미야 소라

알드노아. 제로 BD6에 특전으로 수록.

이번 곡목들의 해석은 대략 다음과 같다. 자세한 설명은 각주 참조.

aldnoah0 → Aldnoah. Zero0rch → Orchestra
haondla-orez → Aldnoah. Zero [25]p1@n0 → Piano

가이드북에서 사와노가 말하길, 1쿨의 음악과 비교해 의식적으로 바꾸려고는 생각하지 않았기에, 비교적 흐름으로 생각하는 그대로 만들었다고 한다. 의식한 부분으로 말하자면, 제1쿨에 만들어진 멜로디를 살리는 것. 오케스트라로 수록한 악곡을 제1쿨에서는 다른 어레인지를 해서 다른 식으로 들리게 할 수 있도록 유의한다든가 '&Z'의 멜로디를 짜넣은 기악곡을 만들자고는 생각하고 있었는데, 추가로 만든 대편성 곡은 꽤 마음에 들었으며 역시 '&Z'의 멜로디를 모티브로 한 곡 [26]이 특히 마음에 든다고 한다.

4 Rearrange Soundtrack

500px
ALDNOAH.ZERO REARRANGE SOUNDTRACK2015년 9월 24일 발매
트랙곡명가수비고
01No differences <a0v>Aimee Blackschleger
02The Call to Arms <a0v>mpi
03BRE@TH//LESS <a0v>코바야시 미카
04MKAlieZ <a0v>코바야시 미카
05No differences <a0v> -Instrumental-
06The Call to Arms <a0v> -Instrumental-
07BRE@TH//LESS <a0v> -Instrumental-

알드노아. 제로 BD1에 특전으로 수록.

a0v → aldnoah zero version(?) 'A형 주계열성'이 아니다

5 관련 문서

  1. 곡의 기본 멜로디와는 다른 멜로디 라인
  2. 일반판은 GENESIS (Instrumental)
  3. 알드노아. 제로 PV영상에 쓰인 BGM으로 추측. 비슷하지만 조금 달라서 애매하다.
  4. 알드노아의 제작사인 A-1 pictures을 살짝 변경
  5. 해석 : MK+AlieZ→Mika Kobayashi+aLIEz
  6. 해석 : 零=zero=0 OST 앨범 발매일
  7. 해석 : a(ア)+Z-Kat. Kat는 Kataphrakt. 즉, 화성기사들이 사용하는 기체를 의미
  8. 해석 : hi(悲)+shin(scene)
  9. 해석 : 零=0
  10. 해석 : AL+do(℃)+no(-)+at(@) 총집편에 한번 삽입되었으나, 본편에는 결국 한번도 나오지 않은 곡. 하지만 멜로디가 어레인지되어 상술한 특수 엔딩인 'Harmonius'로 재탄생함
  11. 해석 : T(十)+roku(6)+ichi(1)+yard
  12. 해석 : 불 화(FIRE)+별 성(★)
  13. 해석 : 零=O
  14. 해석 : Shiten(SiTE-n)+Ou(0w1), 정확한 해석이 발견될 경우 수정 바람
  15. 해석 : al-+doa(door)+zero(0)
  16. 해석 : a+su(ズ-)+ichi(1)+nana(7)+hu(歩), A/Z의 이나호 테마버전으로 추측
  17. 해석 : Ch+ichi(1)+kyuu(9)+→(=>)(ヲ)+화성(FIRE★) 또 다른 해석으로는 Ch+ichi(1)+kyuu(9)+o(ヲ)+공격(FIRE★) '지구를 공격하다'도 있지만, FIRE★는 이미 '화성'으로 해석되었기에 부자연스럽다.
  18. 거꾸로 쓰면 Troyca. 알드노아의 제작사
  19. 주인공의 첫 전투신에 나오는 곡이고, 처음으로 보컬곡과 전투가 어우러지는 장면인데다 멜로디도 경쾌해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20. AcyOrt의 어레인지 곡
  21. Slaine. 해석 : shi(4)+rain
  22. A-0picturez의 어레인지곡. 해석 : a(@)+0+picture(p)
  23. 트랙 6, 7, 8번 다 BGM이라는 뜻이다. 제목에는 별 뜻이 없다.
  24. 해석 : go(5)+zai(罪)+basu(vers) → ございます 본 해석은 초월해석입니다
  25. 거꾸로 쓴 것
  26. 1번 트랙 aldnoah0orch-&z를 말하는 듯

2016-04-19 P.M. 11:03 해석 완료 by Ersemes
Special Thanks : 처음에 본 문서를 작성해주신 218.53.16.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