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미야 소라

TrySail
나츠카와 시이나아사쿠라 모모아마미야 소라
photo.jpg
프로필
이름아마미야 소라
雨宮天(あまみや そら)
성별여성
직업성우, 가수
출신지일본 도쿄
생년월일1993년 8월 28일
신장160cm
혈액형AB형
애칭텐짱(天ちゃん).[1]
소라라(そらら)[2]
소속사소니 뮤직 산하의 뮤직 레인[3]
성우 활동 기간2012년 ~ 현재
가수 활동 기간2014년 ~ 현재
소개링크공식사이트 블로그

1 개요

좋아하는 음식은 불고기[4]. 특기는 고기 굽기. 한자 마니아로 2014년 현재 한자검정 준 1급을 위해 공부 중. 좋아하는 색은 파란색. 좋아하는 푸른 장미. 실제로 잡지나 웹사이트에 실리는 사진마다 매번 파란색 옷을 입고 나온다. TrySail로서의 담당색도 파랑. 길게 말할 필요 없고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를 보자블루스크린(…).

오디션 합격 후 한동안은 치마 입은 모습도 곧잘 보였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긴 바지를 입은 경우가 많아져서 안타깝게도 다리 보기가 힘들어졌다. 특히 앞서 언급한 본인의 파란색 사랑과 겹쳐져서 청바지를 입고 다니는 경우가 압도적이고, 그 외엔 흰색 바지도 자주 보인다. 그래도 원판이 좋고 특히 다리가 잘 빠지는 지라 이런 패션 역시 매우 잘 어울린다는게 위안.

좋아하는 장소는 수족관. 좋아하는 이유는 파란색이니까 가끔 수족관에 갔을 때 사람이 있는 것이 즐거워졌다고 한다. 싫어하는 것은 벌레. 벌레를 싫어하는 편이라서 다음 스케줄까지 시간이 남아서 집에 다녀오려고 했으나 현관에 거미가 있어서 집에 들어가는 걸 포기하고 다른 곳에서 시간을 보내다 다음 스케줄을 소화한 적도 있을 정도. 어린아이를 좋아하지 않는다. 이유는 사고방식을 알 수 없어서라고.

좋아하는 것은 자는 것으로, 쉬는 날은 자는 편. 자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피곤하면 감기에도 걸리기 쉬운 타입이라고. 좋아하는 게 자는 것일 정도다보니 일이 없는 경우에는 집에 틀어박혀서 밖으로 잘 안 나가는 타입. 이 때문에 2014년경 리스아니에서 그녀를 데리고 다양한 곳을 돌아다니는 코너의 컨셉으로 잡았을 정도였지만, 최근 푸쉬에 의하여 일이 많아지면서 집에 박혀있는 경우가 좀 줄어들었다고 한다.

예쁘장한 얼굴로 눈길을 끄는 데다 소니 자본을 등에 업은 소속사의 푸쉬[5]2014년에 들어 주연/준주연급 캐스팅이 증가하며 팬이 급격히 늘고 있다. 게다가 그라비아 촬영이나 솔로 가수 데뷔와 함께, 2015년 1월 나츠카와 시이나, 아사쿠라 모모와 함께 공식 유닛인 TrySail을 결성하여 아이돌 활동도 눈에 보일 정도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연기력 성장 여부에 따라 롱런할 가능성이 높은 신인 성우. 실제로 아마미야는 소속사 동기들 중에서 가장 먼저 푸쉬가 시작되었으며 그 결과 동기들을 제치고 2015년 제 9회 성우 시상식에서 같은 밀리언 멤버인 코우사카 우미 역의 우에다 레이나, 옆 동네 닛타 미나미스자키 아야와 함께 신인상을 수상했다.

목소리가 다양하다. 토우카, 아세일럼, 아이라, 아쿠아, 앨리스의 목소리는 전부 다르다.

나츠카와 시이나, 아사쿠라 모모와 함께 유닛 TRYangle harmony라는 제목의 라디오를 문화방송에서 실시하고 있다.[6] 해당 라디오에서는 S 속성을 발현해서 멤버들을 놀리는 기믹. 주로 그녀의 S 속성 발동 상대는 아사쿠라 모모. 유우키 아오이 曰 '천연 진성 S'로 일곱개의 대죄 현장에서 쿠노 미사키에게 S 속성을 살짝 발휘하고 있다.

미즈키 나나의 팬이다. 친구가 미즈키의 라이브에 같이 가자고 해서 처음으로 라이브에 갔다가 '오케스트라 판타지아'를 듣고 울었다고 한다. [7] 이 당시에는 나나를 만난 적이 없어서 '만나면 으아아...' 같은 반응을 보였다. 이후 미즈키가 일곱개의 대죄에 출연했으니 만났...겠지.

2015년 10월 2일, 첫번째 사진집 '하늘색 ~파랑과 여행하다~'가 발매되었다.

2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에서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키타자와 시호로 비중있는 역을 처음으로 맡게 되었다. 그리고 밀리마스 성우들 중에서도 밀리마스 이벤트 참가 비율이 높은 성우이다. 특히 주요 라이브 이벤트만큼은 빠지지 않고 참여하고 있는 중.

시호역을 맡으면서 바로 밀리마스 앨범 LIVE THE@TER PERFORMANCE 01에 참여하여 함께 타이틀곡 Thank You!를 불렀다. 그리고 LIVE THE@TER PERFORMANCE 04 앨범에 참여하여 캐릭터송 ライアー・ルージュ(라이어 루즈/Liar・Rouge), 단체곡 Blue Symphony, 드라마 파트를 수록하였다. 라이어 루즈는 최초로 발표된 아마미야 소라의 솔로곡이다.라이어 루즈 듣기

2014년 1월에는 THE IDOLM@STER MOVIE 輝きの向こう側へ!의 밀리마스 멤버 7인 중 하나로 선택되어 극장판 애니메이션에도 데뷔하였다. 비중도 비교적 큰 편.
2014년 9월 LIVE THE@TER HARMONY 03 앨범으로 밀리마스 3번째 앨범을 냈다. 싱글 絵本(그림책)을 수록.
2014년 11월 THE IDOLM@STER LIVE THE@TER SELECTION 앨범으로 싱글 瞳の中のシリウス을 수록했다.
2015년에는 솔로 컬렉션 앨범으로 Blue Symphony, Shooting Stars를 솔로곡으로 수록하였다.

상기한 대로 의아스러울 정도로 라이브 참가 비율이 높다. 소속사의 강력한 푸쉬를 받고 있는 성우인데다가 그 소속사도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에서 거의 낙오된 수준의 디어리 스타즈 히다카 아이토마츠 하루카가 속한 뮤직레인.[8] 그간의 전례로 보아 아마미야 소라 역시 푸쉬를 받음과 동시에 아이돌 마스터에서의 활동 비중을 급격하게 줄여갈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2015년 4월 열리는 2nd 라이브까지도 양일 참가하였고 이어 7월 아이돌 마스터 10주년 합동 라이브 M@STERS OF IDOLWORLD 2015에도 참가하며 레귤러 멤버임을 확고히 하였다.

2016년 밀리언 라이브 3rd 투어 라이브에도 참가하며 그 중 후쿠오카 공연에선 하코자키 세리카아사쿠라 모모와 함께 해당 공연의 리더를 맡았다. 본래 심할 정도로 낯을 가리는 성격의 소유자인데다 비관적인 자학을 반복하는 타입의 아마미야이기에 자신이 어떤 집단에서 앞장서 이끌어 볼 기회도, 그럴 생각도 없었지만 3rd 라이브가 투어의 성격을 지니면서 주요 멤버 중 한 명으로 리더를 맡게 된 것. 공연 직전까지도 자신에게는 이런 역할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중얼거렸지만 해당 공연의 참가 멤버들의 이야기를 비추어 보면 아마미야 소라 나름의 최선을 다해 동료들을 아우르고 스태프들과 끝없이 의논하며 리더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해내었다. 같은 사무소 동기로서 소속사 주도의 성우 유닛 trysail의 센터이자 반쯤 리더역인 아사쿠라 모모가 마침 함께 리더를 맡았던 것이 크게 위안이 되었던 모양. 비교적 적극적인 어프로치를 취하는 성격의 아사쿠라와 협조하며 새로이 참가한 멤버들과도 열심히 소통하려 노력했다.

매우 뛰어난 기량의 소유자로 실력자가 즐비한 밀리언 팀 내에서도 가창력이 훌륭한 성우 중 하나. TrySail로서 같은 사무소 동기이자 함께 밀리언 팀에 속해 있는 하코자키 세리카아사쿠라 모모, 모치즈키 안나나츠카와 시이나와 더불어 성우 유닛 아티스트 활동을 겸하는 것도 있어 상당히 안정적으로 무대를 소화한다. 기본적으로 가창 자체도 안정적이지만 특히 표정 연기가 뛰어나 좋은 의미로도 놀리는 의미로도 많이 화제에 오르내린다. 무대에서만큼은 주어진 역할 그 이상을 소화해내기에 퍼포먼스 적으로 내외의 평가가 높은 인물.

다만 성격이 워낙 비관적이고 낯을 가리는 편으로,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스타즈로서 활동한 기간이 2016년 기준으로도 꼬박 3년이 넘어감에도 동료들과 심리적인 거리를 두는 스타일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완벽한 성캐일치. 라디오나 이벤트, 라이브 등에서는 씩씩하게 떠들고 때론 하이텐션의 모습을 보이면서도 무대는 멋지게 소화하기에 지켜보는 프로듀서 팬들로선 상상하기 어렵지만 여전히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사이의 동료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밀리언 팀을 이끌며 서로를 지탱하고 다같이 사이좋게 지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카스가 미라이야마자키 하루카도 아마미야만큼은 여전히 다른 이들에게 벽을 두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수준. 동기들인 아사쿠라, 나츠카와는 매우 친밀하게 지내는 편이지만 그외의 인물들과는 여전히 낯을 가린다. 물론 아이돌 마스터의 경우 라이브를 함께 출연하는 것이 아니면 연습에서도 몇 번 마주치는 경우가 고작이고 심하면 공연 당일에서야 얼굴을 보는 케이스도 드물지 않기에, 아마미야의 성격적인 문제가 전부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볼 수도 있다. 다행인 것은 3rdLIVE를 거치며 그런 비관적이고 낯 가림이 심한 아마미야 본인이 판단하기에도 예전보다는 많이 거리를 좁힐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밝힌 것. 밀리언 팀 37인 전원이 집합하는 2017년 4th LIVE가 그런 아마미야에게 어떤 성장의 발판이 될 지.

아마미야 개인의 입지 확대 및 인지도 상승으로 다른 활동들이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아이마스 활동이 줄어들까 걱정하던 팬들에게는 과하다 싶을 정도의 꾸준한 활동에 더욱 호감을 얻고 있다. 뮤직레인 동기들인 나츠카와 시이나, 아사쿠라 모모가 모두 밀리언 스타즈에서 활동 중인 것을 볼때 사무소 차원에서 아이돌 마스터에 대한 접근방식을 바꾸었거나[9] 무명 시절부터 함께 해온 작품이기에 본인의 의지가 매우 확고한 것으로 보인다. 뭐가 됐든 P들은 좋아 죽는다

사족으로 본인이 원체 파란색을 무척 좋아하는 걸로 유명한데, 이 때문인지 담당 캐릭터인 시호는 본인 이미지 컬러가 하얀색임에도 불구하고 작중에서 파란색과 엮이는 일이 굉장히 많다. 우선 LTP에서는 치하야와 같이 나오면서 Blue Symphony를 불렀고, LTD, 즉 플라티나 스타 라이브 스토리에서는 시즈카를 리더로 하는 유닛인 크레셴도 블루에 소속된다. 그리고 작중에서도 치하야, 시즈카와 성격의 유사성이 자주 드러나면서 이들과 자주 엮이게 되고, 특히 시즈카와는 그야말로 최적의 라이벌로서 서로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라이브에서 자주 도야가오를 짓는 걸로 유명하다. 상당히 이쁘게 나와서 팬들이 자주 캡쳐하는 컷들은 거의 그런 표정들. 뿅가죽네 잘 보면 토마츠 하루카가 들어있다. 도야미야 소라

2016년 3rd 라이브 시점 솔로곡 피로 횟수는 라이어 루주 8회, 그림책 3회.

3 일화

  • 사와시로 미유키를 동경하여 성우에 대한 꿈을 안고 2011년에 개최된 《제2회 뮤직 레인 슈퍼 성우 오디션》에 합격하여 성우가 되었다.
  • 블로그에 자신의 사진을 잘 올리지 않아 팬으로부터 블로그에 사진 좀 올려달라는 말을 듣기도 했다. 블로그가 재밌다는 평.
  • 전자사전을 늘 소지하고 다닌다. '워드보이'라는 이름을 붙일 정도로 애용하고 있다고. 주로 평소에 듣다가 궁금한 단어를 휴대전화에 기록해 놓았다가 그 단어의 어원을 찾아본다거나, 한자사전이나 이자숙어(두 글자로 된 성어)등을 찾아보거나 한다고 한다. 그녀의 라디오인 '군청 갈라파고스'의 1회에서 그녀의 전자사전에의 사랑과 자랑을 매우 흥분된 어조로 한참 늘어놓았었다.
  • 동기 두 사람의 아마미야에 대한 첫 인상은 당시 흰 원피스를 입고 있었기에 부잣집 아가씨 같았다고.
  • 남동생이 1명 있다고 한다. 사이가 매우 좋다고 하며 저녁거리를 사러 갈 때, 남동생에게 같이 가자고 한다던지 남동생의 옷을 사러가서 옷을 골라준다던지 한다고. 어릴 때는 싸움을 엄청나게 했다고.
  • 집에서 연기를 할 때 타박을 받는다고 밝히지만 동기들과 하는 라디오 61화에서 집에서 아세일럼 버스 앨루시아 대사 연습할 때 어세일럼을 좋아하는 부친이 다가와서 어세일럼 연기 연습하냐고 물어본다고 한다. 이러한 부친의 반응에 모친과 그녀는 황당하게 보인다고... 이 에피소드에 동기들이 아세일럼 목소리로 부친에게 뭔가 뜯어내라고 요구해서 아마미야가 그럼 공기청정기 사달라고 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 14년 11월 19일 아카메가 벤다 2쿨 엔딩 테마 '月灯り(츠키아카리)'로 두번째 싱글을 발매하는 것이 발표되었다.
  • 아카메가 벤다 인터뷰에선 제구 크로스 테일[11]빨랫줄로 쓰거나 일상 생활도구로 쓰고 싶다고 하였다. 물론 태클 먹었다.(...)
  • 얼굴이 소속사 선배인 토마츠 하루카와 흡사하게 생겨서 토마츠 시스터즈들 중 하나가 아마미야라는 이름으로 활동한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실제 토마츠 하루카의 얼굴과 그녀의 사진을 겹친 사진도 있는데 별다른 위화감이 들지 않을 정도로 얼굴 생김새 등이 상당히 닮았다. 토마츠 하루카 말고 그녀와 닮았다고 평가받는 사람은 요코야마 유이라고 한다.
  • 같이 라디오를 하게 된 하나자와 카나의 아마미야에 대한 첫 인상은 "다리가 길다."[12] 자신의 친구이자 그녀의 소속사 선배인 토마츠 하루카도 다리가 긴데 후배인 아마미야도 다리가 길어서 뮤직 레인의 매니저는 다리를 좋아하는 게 아닌가 생각했다고 한다.
  • TRYangle harmony 14년 9월 17일 방송, 모쵸의 코너 중 모쵸의 3연속 정답을 저지하며 상대를 적당히 올려주고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새로운 쾌락에 눈떴다. 이때의 웃음소리가...
  • 2014년 10월 2일부터 10월 8일 동안 실시한 1만 명이 뽑은 아름다운 성우 투표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
  • 눈 앞에서 성우들의 즉흥연기를 보면 흥분하는 버릇이 있어, 이를 소랏시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는 듯.
  • 노래를 부르기 전에는 카라아게같은 기름기가 있는 것을 자주 먹는데 이유는 기름기가 입 안에서 윤활 작용을 한다고 생각해서라고.
  • 상당히 부정적인 성격이라서 같은 아이돌마스터 밀리언 라이브를 통해 친분을 쌓은 타도코로 아즈사와 같이 부정적인 사고를 펼쳐서 친해지기도 했으며 소속사 동기들과 같이 하는 라디오에서는 이러한 그녀의 성격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부정적인 사연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바꾸는 기획도 하고 있으나 그 효과에 대해서는 현재 의문형으로 평가되고 있다.[13]

4 음반 목록

4.1 싱글

Skyreach
트랙수록 곡비고
01SkyreachTVA 아카메가 벤다 OP
02夢空
03Skyreach (Instrumental)

데뷔 싱글. 2014년 08월 13일 발매

月灯り
트랙수록 곡비고
01月灯りTVA 아카메가 벤다 2쿨 ED
02チョ・イ・ス
03月灯り (Instrumental)

2nd 싱글. 2014년 11월 19일 발매.

Velvet Rays
트랙수록 곡비고
01Velvet Rays게임 '밸리언트 나이츠' 테마송
02Glitter
03Velvet Rays (Instrumental)

3rd 싱글. 2015년 9월 9일 발매

4.2 앨범

Various BLUE
트랙수록 곡비고
01Absolute Blue
02夢空
03Skyreach
04羽根輪舞
05Glitter
06ASH
07チョ・イ・ス
08月灯り
09Silent Sword
10Velvet Rays
11After the Tears
12RAINBOW

첫번째 앨범. 2016년 9월 7일 발매.

5 주요 출연작

5.1 애니메이션

5.2 극장 애니메이션

5.3 게임

5.4 드라마 CD

5.5 라디오

  • 마법과 고교의 열등생 WEB라디오 만개! 블룸 방송위원회(2014.3.23~2014.10.29)
  • 몬스터 아가씨가 있는 일상회화 (2015.6.5~2015.10.2)
  • 라디오 닷아이 아마미야 소라의 군청 갈라파고스(2014.4.4~2014.6.27) [16]
  • 알드노아 제로 라디오(2014.6.28~2015.4.4)
  • 하나자와 카나 아마미야 소라의 RADIO GREE NIGHT(2014.10.5~2015.9.27)#
  • SweetDiva의 세계에서 제일 강한 라디오가 되고 싶어!(2013.10.4~2014.1.31)
  • TrySail의 TRYangle harmony(2014.1.7~)
  1. 팬 전용 애칭으로 팬 이외의 사람들이 부르는 걸 원치 않는다고 함. 하나에 나츠키는 이쪽으로 부른다.
  2. 이쪽은 거의 사어(死語). 와시자키 타케시는 굳이 이쪽으로 부른다.
  3. Music Ray'n. 토마츠 하루카, 토요사키 아키, 타카가키 아야히, 코토부키 미나코가 속해있다.
  4. Classroom☆Crisis 이벤트 중 불고기 6인분에 도전하는 게임에서 아마미야가 높은 텐션으로 게임에 임한 것을 보고, 같은 팀에 속했던 호리에 유이가 감탄했을 정도(출처: 호리에 유이의 천사의 알 695회)
  5. 이 분이 출연한 대부분의 아니메 스폰서가 무려 소니뮤직이다. 몬데그린처럼 들리는 고노방구미와 소니 뮤직끄- 라고만 해도 들리는 바로 그 회사. 대표작인 알드노아 제로만 해도 소니뮤직이 스폰서였으며 음반계열의 셀프 갈라파고스 시장이 된 일본이나, 미국에서 마이클 잭슨 음반 하나만으로 천문학적인 돈을 벌었으나 갈수록 마이클과의 관계가 파국으로 치달은 어마어마한 바로 그 회사가 맞다.
  6. 2015년 1월 7일자로 로고와 방송명이 TrySailのTRYangle harmony로 바뀌었는데, 바뀐 이유는 이 두 사람과 아마미야가 유닛을 결성하는 게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7. 오늘 하루는 '노래하는 성우' 삼매경 츠바이에서.
  8. 토마츠 하루카는 10주년을 맞는 아이돌 마스터에서 딱 5번 무대에 섰다. 작품발매 및 앨범출시 라이브 등을 고려하면 거의 활동하지 않았다고 보아도 무방한 수준.
  9. 사실 토마츠 하루카의 경우는 소속사의 방침상이라기보다 디어리 스타즈 작품 자체의 흥행이 실패했던 게 원인일 것이다.
  10. 일주일간 친구의 엔딩곡은 후지미야 카오리역으로 부른 것으로 되어있으니 예외
  11. 라바크의 제구. 함정이나 적을 탐색하는 결계를 만들거나, 고속 절단 기능이 있다.
  12. 하나자와는 기본적으로 다리 쪽에 대한 페티쉬가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주로 보는 건 허벅지.
  13. 자기 자신은 많이 나아졌다고 평.
  14. 참고로 해당 캐릭터의 이미지 색은 놀랍게도 파란색이다. 이름부터가
  15. 비타판 확밀아에서는 고토 마이가 맡았었다. 현재까지의 판명 성우들중 유일하게 성우가 바뀐 사례.
  16. 58대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