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교부리기

포켓몬스터기술.

Charm.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페어리[1]변화-10020
애교부리기あまえるCharm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상대의 공격을 2랭크 깎는다.---

상대의 공격을 2랭크 깎는 기술. 한번 맞은 상대는 제대로 된 화력이 안 나오고, 기껏 쓴 칼춤을 상쇄시킬 수도 있다.[2] 사용한 포켓몬이 쓰러져도 상대는 화력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상대의 교체를 유발하고 다음에 나올 포켓몬에게도 도움이 되는 우수한 보조기. 예를 들면 해피너스가 튀어나와서 물리기로 조지려고 하고 있는데 이게 날아오면 짜증난다.

단 이쪽이 딱히 특수막이가 아닌데도 특수형에게 쓰면 턴조공이므로 조심하도록 하자. 예를들면 루카리오의 인파이트가 겁나서 애교를 부렸더니 얘가 쌍두형이라 파동탄이 날아온다거나(...).

철벽과 대립관계에 있다. 사실 원래 랭크 업/다운 기술은 보통 실전에서 자신의 능력치를 올리는 기술을 사용하는 게 대부분이라 상대의 능력을 낮추는 기술들은 찬밥 취급을 받는다. 그러나 철벽은 배우는 포켓몬들이 원체 방어가 높거나 적고, 애교부리기는 깔짝으로 쓸 수 있는 포켓몬들 몇몇이 배우는 게 가능해 쓰일 수 있다.

더블배틀에서는 칼라마네로와 자주 조합된다. 엘풍이 선공 애교부리기로 아군 칼라마네로의 공격을 2랭크 올려주면서 즉시 엄청난힘을 사용하면 한 턴만에 공격 3랭크가 올라가게 된다. 성공만 한다면 그 다음부터는 물리막이라도 끔살을 각오해야 하는 꽤나 무시무시한 전략. 물론 엄청난힘은 격투타입 기술이므로 고스트타입을 이용한 교체 플레이로 완전 무력화시킬 수 있으나 칼라마네로는 깜짝베기를 자속으로 사용하므로 안심할 수는 없다.

데덴네는 이 기술과 이 기술의 특공버전인 괴전파를 모두 배울 수 있어서 상대 진형붕괴을 위해 쓰이기도 한다.

여담으로 이 기술과 이미지와 걸맞지 않는 포켓몬이 진화전의 형태가 자력이나 유전기로 배우는 덕분에 배울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이상해꽃, 날쌩마, 잠만보, 링곰, 엘레이드, 견고라스 등 생각보다 여러 포켓몬이 이에 해당되는데 실제로 저 기술을 쓰면 당하는 입장에서나 쓰는 입장에서나 꽤 난감해질 듯하다(…). 공격 할 기력이 없어질 정도로 부담스러워서 공격이 떨어지는 모양이다.

라티아스도 자력기로 배우나, 라티아스를 보통 화력형으로 내세우기 때문에 실제로 채용은 되지 않는다.
  1. 5세대까지는 노말 타입이었다.
  2. 배북을 기반으로한 마릴리같은 포켓몬은 예외. 배북은 공격랭업/다운에 상관없이 6랭까지 올려주는데, 선공으로 맞으면 이득이고 후공으로 맞아도 3/4로 데미지 절감뿐이다. 적은수치는 아니지만, 배북후 날아오는건 비자속 1배여도 위험하다. 특히 마릴리의경우 배북-> 아젯으로 왠만한 포켓몬은 냠냠쩝쩝해주기 때문에, 마릴리같은게 보이면 이거쓸생각 하지말고 저수특성같은 포켓몬으로 교체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