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토맨

1 설명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넷 내비에 대해서는 야마토맨.EXE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R20YamatoMan.png
ヤマトマン / Yamato Man /

록맨 6의 8보스 일람
블리저드맨켄타우로스맨플레임맨나이트맨
플랜트맨토마호크맨윈드맨야마토맨

록맨 6의 보스 중 한명. DWN.048.

* 프로필(록맨 & 포르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 일본 무사를 모델로 만들어졌다. 야마토 스피어를 닦는 것이 일과. 나이트맨을 존경하고 있다.
* "야마토맨이 물리쳤다!"[1]
* 장점 : 무사도정신[2]
* 단점 : 돈에 약하다[3]
* 좋아하는 것 : 일본도 근데 왜 창을 쓰니?
* 싫어하는 것 : 영어 근데 니가 존경하는 나이트맨영국 출신이잖아
* 록맨 6의 8보스 통계표
* 사용 에너지 : 태양 에너지
* 높이 : 161 cm (5.3 피트)
* 무게 : 149 kg (328 파운드)
* 공격력 : 199(록맨 6의 8보스들중 가장 높다.)
* 방어력 : 185
* 기동력 : 31(록맨 6의 8보스들중 가장 느리다.)
* 스테이지 : 난공불락의 요새
* 창의 달인

야마토는 일본의 고대 국가 이름에서 유래하였으며[4], 일본 사무라이를 모티브로 만든 전투용 로봇이다. 창날의 여분이 별로 없기 때문에 발사한 다음엔 반드시 도로 주워야 한다.(...)

창을 사용하는 주제에 정작 좋아하는 무기는 일본도(...). 나이트맨을 존경한다고 되어있는데 이는 나이트맨의 기사도 정신을 높게 사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존경한다고 하면서 나이트맨에게 치명적인 무기를 갖고 있는건지. 원한 엽서에서는 이름이 무사맨이었다.(...) 차라리 사무라이맨이 났겠다. 영어를 싫어하지만 그래도 국제 공용어라고 한가할 때는 영어 교실 주변을 어슬렁거린다고(...).

나이트맨과 마찬가지로 전신이 갑옷이라 방어력이 쎌 거 같지만 실은 경량화한 갑옷이라 외형에 맞지 않게 속도는 빠르다. 대신 방어력은 그다지 높지 않다. 근데 기동력이 나이트맨보다 낮다. 뭐야?

2 작품 내에서의 모습

2.1 록맨 6

스테이지는 총 두 갈래로 나눠진 길이 두 차례 있다. 첫 번째 갈림길은 사다리를 타고 올라갔을 경우와 파워 록맨으로 상자를 부쉈을 경우로 나눠지며 두 루트 모두 공통으로 처음에는 창을 바람개비로 돌리고 발사하여 공격하는 '벤K'와 상대한다.

사다리를 타고 올라갔을 경우 '카톤뵹'이라는 이름의 잠자리 모양의 로봇이 아래로 폭탄을 떨어트리며 록맨을 공격한다. 그리고 여기서는 낙사 트랩이 있어서 폭탄에 맞아 낭떠러지로 떨어져 죽을 수 있으므로 주의.

상자를 부쉈을 경우에는 '벤K'를 상대하고 나서 '가만 & 가마타유'라는 이름의 중보스가 등장한다. 이 녀석을 클리어하고 지나갔을 경우 금간 상자로 가로막혀 있는 부분에 E캔이 자리잡고 있다.

두번째 갈림길은 제트록맨으로만 올라갈 수 있는 숨겨진 길과 그냥 내려가는 길이 있다. 물론 제트록맨으로 숨겨진 길을 올라가야 비트파츠 E를 얻을 수 있다. 다만, 숨겨진 길을 진행하는 중에 낭떠러지 비슷한 곳이 자리잡고 있는 데, 여기서 떨어지면 죽는게 아니고 그냥 내려가는 길과 연결된 곳으로 가게 되며 비트파츠 E를 먹을 수 없는 보스룸으로 갈 수 밖에 없게 된다. 또한 그냥 내려가는 길로 가면 상상을 초월하는 트랩들이 설치되어 있다. 다만 낭떠러지 비슷한 곳을 지나면 숨겨진 보스룸으로 바로 갈 수 있고 이걸 클리어하면 비트파츠 E를 얻을 수 있다.


야마토맨의 무기.

보스인 야마토맨은 기동력이 나이트맨보다 낮은데 나이트맨보다 더 민첩하게 움직이며 공중으로 올라가서 창을 빙글빙글 돌려 창날을 3발 발사하는 것(위에서 말한 것와 달리 창날을 도로 줍지 않고 발사만 한다.)과 창날을 직선으로 발사한 후 발사된 창날로 돌진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정말로 도로 주워간다.(...) 전자의 패턴이 생각보다 까다로운 편이나 피할 수 없을 수준은 아니므로 잘 보고 피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보스 분위기 자체는 꽤나 진지할 것 같지만 창날을 발사한 후 주우러 허겁지겁 달려가는 모습이 그 이미지를 다 말아먹었다(...) 게다가 주우러 달려가는 야마토맨을 파워 록맨 차지샷으로 때리면 가다 말고 멈추기도 한다. 맞은게 화가 나서 잠시 멈추지만 어쨌든 창날을 주워야 다시 싸울 수 있기 때문에 아픈 것도 잊고 이내 다시 창날을 주우러 뛰어간다. 약점은 토마호크맨을 깨면 얻는 실버 토마호크.

여담이지만 전작까지의 배리어 계열 무기들(스컬 배리어, 스타 크래시)은 보스의 공격도 소멸시킬 수 있었지만 유독 록맨 6의 배리어 무기인 플랜트 배리어는 보스들의 공격을 소멸시킬 수 없게 되어 있다. 보스의 공격까지 상쇄할 수 있었다면 야마토맨(나이트맨도 포함)을 플랜트 배리어 한 방으로 고자로 만들 수 있게 되니(...) 이를 방지하기 위해 조절한 것인지도 모른다.

롬 미스릴의 난이도 평가로는 점수는 10점 만점에 4점이고 순위는 42위

야마토맨을 깨면 특수무기로 야마토 스피어를 얻을 수 있다. 날카로운 창날을 빠른 속도로 발사할 수 있는 무기인데, 궤적만 약간 살짝 위아래로 바뀔 뿐 버스터와 차이점이 없고 위력도 그다지 높지 않아서(버스터 2발과 같음) 잘 쓰이지 않는다. 다만, 이 무기가 약점인 나이트맨 상대로는 나이트맨의 방패와 그외의 방패를 사용하는 졸개들의 방패도 뚫어버리는 무시무시한 위력을 자랑한다.[5] 또한 , 와일리 스테이지의 난이도가 꽤 높은 첫번째 보스인 메가자우르스 그리고 탱크 CS-II형의 약점으로도 쓰인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대로 제트록맨을 이용하여 숨겨진 보스룸으로 가면 비트파츠 E를 얻을 수 있다.

2.2 메가맨 록 포스

엔딩에서 카메오로[6] 출현한다. 플랜트맨, 블리저드맨과 함께, 나이트맨과 여장한 셔레이드맨의 연기를 감상하는 중이다. 그리고 대사에 따르면, 나이트맨을 숭배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대사가 1줄이 전부

  1. 영문판에서는 "일본 만세!" 근데 다른 캐릭터들은 다 영어로 말하는데 야마토맨만 유일하게 일본어로 "Nippon Banzai!(日本 ばんざい!)" 라고 말한다.
  2. 영문판에서는 정력이 가득하다
  3. 영문판에서는 부끄러움을 탄다
  4. 그 때문인지 록맨 에그제 3 영문판에서는 야마토맨이 Japanman이라고 번역되었다.
  5. 원래 나이트맨은 방패를 갖고 있기 때문에 록맨의 록 버스터가 통하지 않는다. 차지샷도 안 통한다! 나이트맨이 철퇴로 공격할 때의 빈틈을 노려서 쏴야만 한다.
  6. 직접 모습을 드러내는 건 없고, 출현이라기 보다는 정작 대사로 만 존재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