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의미
- 洋白 : 양은의 다른 표현.
2 각시탈의 등장인물
양백(각시탈) 문서 참조.
3 후한 말의 인물
楊白
생몰년도 미상
조비의 전략에 따르면 장로에게 투항한 마초가 여러 차례 양주로 쳐들어갔다가 소득을 얻지 못하자 장로에게 마초를 비난했고, 버티지 못한 마초는 저족에게로 달아났다가 결국은 유비에게 귀순했다.
楊帛이라는 또 다른 사람이 삼국지 정사의 곽준전에 나오는데, 자치통감에서도 이에 해당하는 사건이 있지만 양앙(楊昻)으로 바꿔 적은 것으로 보아 양앙의 오기인 것 같다.[1]
삼국지연의에서는 양송의 동생으로 나오는데, 양백(楊柏)이라는 와전된 이름으로 나온다.
장로가 마초를 사위로 삼으려고 하니 형 양송과 함께 반대[2]했으며, 그 사실을 알게 되자 마초와 사이가 험악해진다. 후에 유장의 요청을 받은 장로가 마초와 함께 유비를 공격하기 위해 보내게 되고 위연과 일기토를 해서 살아돌아온 경험도 있지만 유비에게 항복을 결심한 마초에게 죽고 만다.
3.1 미디어 믹스
삼국지 12,13 |
이광수?
삼국지 시리즈에는 양송보다는 조금 더 나은 능력치를 보여준다. 물론 그래도 능력치는 구린데 이미지가 확실히 적립되지 않아서 일러스트,능력치 배분이 조금 들쭉날쭉하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38/46/12/21. 무력이 46밖에 안되서 어지간한 쓰레기 장수도 이렇게 저렇게 쓸 수 있는 삼국지 9에서도 잉여인 장수. 병법도 제사 밖에 없다. 잡는 즉시 처형이나 시키자.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38/57/10/17/14의 쓰레기급 무관의 능력치에 특기는 화시 단 1개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