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조

1 일반적인 의미

2 삼국시대의 인물

楊祚

생몰년도 미상

삼국시대의 인물로 공손연을 섬겼다.

237년에 공손연이 연왕을 자처하면서 238년에 위나라에서 사마의를 보내 요동을 공격하면서 공손연의 명으로 비연과 함께 그들을 막기 위해 출진해서 비연과 함께 요수에 20리 이상되는 참호를 파서 방어선을 펼쳤으며, 사마의가 호준을 보내자 격파되었다. 이후 양평에 틀어박히면서 사마의가 토산을 쌓아 화살로 적을 공격하면서 보급을 끊자 식량이 떨어져 항복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사마의가 쳐들어왔을 때 비연과 함께 8만의 군사를 거느려 20여 리에 걸쳐서 방어선을 펼쳤다가 사마의가 양평으로 나가자 양평을 지키기 위해 떠났는데, 요수에서 매복한 하후패, 하후위 등이 나타나자 양평에서 서남쪽으로 20리쯤 떨어진 수산까지 후퇴했다가 공손연의 군사가 도착하면서 군사를 합하게 되어 싸우러 나갔다가 비연이 사망하자 양평성으로 후퇴했다.

2.1 미디어 믹스

073-Yang-Zuo.jp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공손연 휘하의 무장으로 나와 부하들이 공손씨밖에 없게 되는 안습한 역할을 비연과 함께 막는 역할로 나온다. 능력치는 대체적으로 구리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56/63/33/32. 돌파와 기사를 가지고 있으며 주사가 없어서 비연보다 많이 구리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54/62/37/36/45로 뭐하나 봐줄게 없는 안습무장. 그래도 무특기는 아니고 농업 특기 하나 달랑있는데 정치가 36밖에 안되는지라 별 의미는 없다.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53/61/36/32/41에 특기는 없다. 이런 무장이라도 공손공 진영에서는 비연과 함께 귀중한 일기토 요원이다.

삼국지 12에서도 등장하며 전법은 창병강화이다.

3 서진의 인물

楊肇

생몰년도 미상

서진의 장수. 자는 계초(季初). 양기의 아들. 반악의 장인.

형양 원릉 사람으로 절충장군을 지냈고 272년에 형주자사를 지내다가 오나라의 장수인 보천이 투항하면서 오나라의 공격을 받자 보천을 구원하기 위해 서릉으로 왔는데, 육항이 직접 삼군을 인솔해 양조에게 대항했다. 각 군영에게 서릉을 포위하는 벽을 공고하게 구축하도록 하면서 밖으로 방어를 했는데, 그 와중에 오나라의 진영에서 달아나는 자가 나와 장군 주교와 유찬 등이 양조에게 왔다.

유찬에게서 들은 정보로 다음날에 과거 이민족 병사들이 지키던 곳을 공격했는데, 육항이 반격하도록 하자 사상자만 늘어났으며, 서릉에 도착한 지 1개월이 지나 계획이 좌절되자 밤에 퇴각했다. 육항이 북을 울려 병사들을 경계시키면서 추격하려는 것과 같이 하자 양조의 부하들이 떠들썩해지고 두려워 해 모두 무기를 풀어놓고 도주하면서 육항이 가볍게 무장한 병사들에게 뒤에서 추격하도록 하자 크게 패했다. 이 패배로 양조는 파면당해 평민이 되었다.

글씨를 잘 써서 초서와 예서에 뛰어났는데,고 반악은 뇌문을 통해 초서, 예서를 모두 잘 썼고 척독(尺牘)은 반드시 보배로웠으니, 붓의 움직임이 나는 것 같고 종이의 떨어짐은 구름 같다고 했다. 장회관의 서단에서는 양조의 예서, 초서를 능품으로 평가했다.

3.1 미디어 믹스

074-Yang-Zhao.jpg
삼국지 9,10,11
삼국지 13

삼국지 시리즈에도 등장하며 능력치는 보통 위의 양조보다는 괜찮으나 이쪽도 신통치 않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73/69/72/71로 의외로 제법 준수하다. 분전, 돌진, 제사, 몽충, 혼란, 덫 등 쓸만한 병법도 제법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65/61/67/70/55로 어정쩡하다. 특기는 상업, 일제, 반목 3개로 정치가 70이라도 되니 특기는 그나마 활용하라고 잘 던져준 편.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70/65/68/62/58에 적성은 A/B/A/B/B/C로 조금 모자란 만능형이다. 등장이 242년이라 역사 시나리오에서는 얼굴 볼 일이 없으나 노병 적성이 A에 진양에서 등장하므로 영웅집결 정원군에서는 중요한 인재로 쓰인다.

삼국전투기에서는 오가타 세이지로 등장.

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직업 수도사의 전문화

수도사(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양조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