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회

1 일반적인 의미

  • 洋灰 : 시멘트의 한자어. 말 그대로 서양(洋) 재(灰)라는 뜻이다. 잘 쓰지 않는 표현이나, 일부 시멘트 관련 기업 이름 및 '양회다리' 등의 단어를 통해 남아있다. 양회다리는 시멘트 교량이라는 뜻이다.

2 후한 말의 인물

楊懷
(? ~ 212)

유장 수하의 장군.

백수도독으로 방통의 평에 따르면 고패와 더불어 유장군 휘하의 명장으로 그의 병사들 또한 정예병이라며 높이 평가한 것을 보아 상당한 능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장송이 살해당한 이후에 유장으로부터 유비와 관계를 가지지 말라고 해서 유비의 노여움을 사 불려갔다가 참수되었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유장이 장로의 침입을 막으려 유비를 불러들였을 때 고패와 함께 백수도독으로서 부수관을 지켰다. 이후 유비가 회군한다는 소식을 듣자 전송하는 척 하면서 기회를 보아 살해하려는 계획을 세웠지만 도리어 방통의 계략에 걸려 손도 써보지 못하고 붙잡혀 죽음을 당했다.

2.1 미디어 믹스

삼국전투기에서는 로버트 가르시아로 패러디되었다.[1]

창천항로에서 유비에게서 자신에 대한 감시를 그만두면서 따르라고 했는데, 거부했다가 고패와 함께 유비에게 단 칼에 죽었다.

삼국지 영걸전에서는 2차 낙성 전투에서 유장군의 원군으로 등장하나 능력치도 구리고 클래스도 전차대라 레벨이 40으로 높긴해도 별 위협은 안된다. 같이 나오는 고패는 친위대라 공격력이라도 센데... 안습이다.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그냥 비중없는 엑스트라 정도.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70/71/62/57. 연사와 혼란을 가지고 있다. 연사 하나는 쓸만한 장수.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63/69/65/63/47에 특기는 훈련,화시,기합 3개로 역시 별 특색이 없다.

삼국지 12의 일러스트는 유비 앞에 갈 때 칼을 주고 가는 모습이다.
  1. 고패로 등장한 맥시마와 함께 둘 다 인공 다음가는 2인자라는 공통점이 있어서 같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