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퍼


1 영어 단어

upper

상위를 뜻하는 단어이다. 위치의 높낮이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High보다 더욱 자주 사용되는 말이다. 상체는 upper-body다. high-body가 아니라. 이것의 반대말 역시 low,under가 아니라 lower.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에서 나오는 레벨 어퍼의 어퍼가 이것을 말한다

2 대한민국의 뉴메탈밴드

1999년도에 결성되었으며, 2004년도 전 후로 활발하게 활동했다.

2007년도 EP앨범을 발매하였지만, 현재 활동은 중단한 상태이다.

3 어퍼컷의 줄임말

복싱 기술 참조.

4 대전 액션 게임의 어퍼


시전자는 켄 마스터즈 피폭자는 에드몬드 혼다.

대전 액션 게임의 기본기중 어퍼컷에 해당하는 기술 판정이 상단에 있으며 판정 방향이 올라가는 기본기로 대공기로써 성능이 우수한 편.

특히 초창기 스트리트 파이터 2는 대공 기본기 어퍼가 꽤나 판정이 좋고 성능이 뛰어난데다, 당시만 해도 점프 궤도도 높고 성능이 제한적이어서 니가와의 필수 스킬중 하나가 제자리 어퍼라 많은 리얼철권,체어샷을 불러왔다.[1]]

이후로 대전게임이 심화될수록 점프 성능의 강화 및 판정 약화로 인해 어퍼의 위력은 줄어들었지만 아래 KOF 어퍼 금지 논쟁은 이때부터 시작된 비매너 논쟁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다. KOF는 94때부터 줄곧 압박하는 쪽이 우세한 게임이었고 96부터는 시스템이 장려했었음에도 이어진 것.

일본 대전게임류의 어퍼컷이 주로 대공의 의미가 강했다면 모탈 컴뱃 시리즈의 어퍼컷은 전 캐릭터 공히 FINISH HIM은 물론 대부분의 공격 막타 날려버리기 용으로 쓰는 기술이다. 타격감도 만빵이고 수직상승로켓마냥 날려버리는 쾌감때문에 모탈 컴뱃의 기본기 하면 대표적인 기술이 어퍼.

4.1 킹 오브 파이터즈의 어퍼

대부분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앉아 C로 쓰며, 어퍼컷의 모션을 가진 대공기 계열 기본기를 뜻한다.
지금도 게임 관련해서 비매너 논란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언급되는 국내 KOF 역사의 흑역사이다.

98이 현역이던 시절 부터 07년까지 어퍼를 쓰면 비매너 취급을 당하며 험악한 분위기가 발생했다. 어퍼는 배틀인 사이에서 금지 취급을 받았고, 룰의 존재를 모르던 초보나 비배틀인들과 시비가 붙기도 했다. 가뜩이나 밸런스가 나쁜 98에서 이런 불공정한 룰을 암묵적으로 규정한 결과 밸런스는 나락까지...[2]

07년 이후, 중국 원정에서 한국 고수들이 그야말로 엉망진창으로 박살난 것을 필두로[3]결국 어퍼 금지는 해제된 상태. 이런 병신같은 규정을 자기 스스로 만들어놓고 한국 KOF 계의 발전을 방해한 고수 및 기득권층은 '어 알고 보니 어퍼 써야되네...' 라고 언행을 비굴하게 바꾸는 모습을 보이며 KOF 팬덤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자세한 것은 어퍼 금지 항목 참조.

5 그 외 기타

리플렉 비트 그루빈 어퍼를 다르게 부르는 말이기도 하다.
  1. 류,켄의 서서&앉아 강펀치, 가일의 앉아 강펀치, 서서 중킥이 가장 악명 높았다. 세 캐릭터 모두 파동승룡니가와 모두 상위권이었기 때문에 더더욱 위용을 떨쳤다.
  2. 98의 최강라인인 이치고크는 이런 불공정한 룰에도 거의 피해를 안 입고 더더욱 월권을 했다. 그나마 크리스가 좀 플레이하는데 불편하긴 했지만 그거 말고도 좋은 기본기와 기술들이 많아서...
  3. 지금도 중국과 한국의 킹오브 실력 격차는 중국 쪽이 위라는 평가가 대세이다. 그런 상황에서 온갖 말도 안되는 제약을 걸어두기 까지 했으니 한국이 무슨 수로 이길 수 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