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구치 아이미

#!wiki style="border:1px solid gray;border-top:5px solid #1266FF;padding:12px"
{{{+1 주의, 소량의 낚시가 있는 문서입니다.}}}

설명하는 대상의 특성을 묘사하기 위해 사실과는 거리가 먼 내용을 담았습니다. 진짜 내용은 라이선스 틀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틀:낚시(인터넷)/설명문서}}

에구치 아이미 (江口 愛実)
Eguchi-aimi.jpg
출생일1995년 2월 11일
출신지사이타마
별명아이미
그룹 경력AKB48 12.5기생
AKB48 연구생 (2011~2013)


목차
1. 개요

1 개요

일본의 아이돌 그룹 AKB48의 전 멤버. 12.5기생 출신이다. 슬로건이자 캐치프레이즈는 나는 당신을 사랑할 뿐. 육상 경기가 특기라고 한다.

에구치가 정식으로 등장한 것은 2011년 6월 13일 발매된 〈주간 플레이보이〉6월 27일호이다. 이 잡지에는 'AKB48 12.5기 궁극의 연구생 표지에 등장'이라는 제호로 표지를 장식하고, 에구치의 사진이 실린 권두 6페이지의 컬러 그라비아 특집이 실렸다. 6월 14일에는 에구치가 출연한 글리코의 광고가 공개되었는데, AKB48의 대표 멤버인 오오시마 유코, 마에다 아츠코, 와타나베 마유 등을 제치고 센터 포지션에 섰다. 오디션을 거친 정규 가입이 아니라 12.5기라는 특별 가입을 통해 들어온 데다가, 가입하자 마자 잡지 화보와 텔레비전 광고에 출연하는 등 파격적인 대우를 받았기 때문에 AKB48 팬들 사이에서 지나치게 밀어준다는 반응이 많았다.

또한 NMB48의 오디션에서 일부러 빼왔다는 헛소문이 퍼지면서 NMB48의 팬들 또한 분노하기에 이른다. 2011년 5월 28일 방송된 '스타히메 사가시타로'에서 NMB48의 2기 연구생 오디션 현장을 방영하였는데. 이 자리에서 프로듀서인 아키모토 야스시가 'SKE48마츠이 쥬리나를 본 것과 같은 충격'이라는 말을 하며 대형 인재가 있다는 발언을 하였다[1]. 이 때문에 NMB48의 2기 오디션 지원자를 일부러 떨어뜨려서 AKB48에 집어넣었다는 루머가 팬덤 사이에서 떠돌기 시작하였고, 이후에 에구치가 그 주인공이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나온 것이다.

  1. 아키모토가 가리킨 이 대형 인재는 죠 에리코였을 가능성이 높다.
#!wiki style="border: 1px solid #1266FF; padding:10px; border-top-width:5px"
이 문서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이 밑에서부터는 본 서술이 존재합니다. 본래 내용을 보실 분은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틀:낚시(인터넷)/설명문서}}

2 진실

에구치는 사실 사이버 아이돌로, AKB48의 새 연구생이라는 설정으로 만들어졌다.

에구치는 일본의 제과 업체인 에자키 글리코의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의 열매'(アイスの実)의 홍보를 위해 만들어진 가상의 인물이다.

AKB48의 12.5기 연구생으로 특별 가입한 인물이라는 설정으로 아키모토 프로듀서에 따르면 그 외모는 궁극에 가깝다고 한다. 실제로는 AKB48의 구성원 일곱 명의 신체 부분과 목소리를 따온 후 컴퓨터 그래픽 합성을 통해 만든 것이다.

3 정체가 밝혀지다

방송에 나간 직후부터 에구치가 가공 인물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타카야 스키야라는 성형외과 의사가 얼굴 근육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다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의혹은 더욱 가속화된다[1]. 한편 에구치의 배경 설정은 에구치가 글리코의 광고를 위해 만들어진 가공 인물이라는 추측에 설득력을 더했다. 예를 들어...

  • 이름인 에구치 아이미(江口愛実)는 에구치 글리코(崎グリコ), 아이스크림의 키스(アイスのくちづけ, 광고의 주제곡 이름이다.), 아이스크림의 열매(アイスの) 등 글리코 광고에 관한 키워드에서 따온 것이다.
  • 생일인 2월 11일은 글리코의 창립기념일이고, 특기인 육상 경기는 글리코가 오사카에 설치한 대형 네온 간판을 의미한다.
  • 그녀의 캐치프레이즈를 일본어로 하면 '私はあなたを愛すのみ(와타시와 아나타오 아이스노미)'. 즉 AKB48가 선전한 글리코의 아이스크림 이름인 '아이스크림의 열매'(아이스노미)가 들어간다.

AKB48 멤버인 키쿠치 아야카가 자신의 블로그에 '드디어 소문의 사람이 완성되었네요, 내 신체 부위는 언제 쓰일까?'라는 내용의 글을 올림에 따라 에구치는 사실상 가상의 인물로 가닥이 잡히게 된다. 논란이 확산되고 키쿠치가 자신의 글에 대해 사과문을 올리는 등 파문이 일자 광고주인 글리코는 6월 20일까지 자세한 내용을 밝히겠다는 입장을 밝힌다.

결국 6월 20일 글리코 아이스크림의 열매 공식 사이트에서 에구치의 정체가 밝혀졌다. 실제 AKB48 의 신체 부위와 한 명의 목소리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가상 인물이라는 것이다.

4 그 후

에구치 아이미를 통한 마케팅은 성공적이었고 재미있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이를 통한 글리코의 홍보 효과는 상당하였다. 에구치의 소식은 일본 뿐만 아니라 영국의 데일리 텔레그래프, 미국의 워싱턴 포스트 등에도 보도되었고 한국의 몇몇 인터넷 언론 또한 이 소식을 전하였다. 팬덤의 반응은 재미있는 해프닝이었고 오히려 가상 인물이라서 다행이라는 방향으로 정리되었다. 일부 과격한 AKB48 팬들은 팬을 조롱하였다는 이유로 글리코의 제품을 불매하겠다는 등의 입장을 밝혔지만 이렇다할 성과는 없었다.

7월 22일에서 24일까지 세이부 돔에서 열린 AKB48의 세이부 돔 콘서트에서는 에구치의 목소리를 맡은 사사키 유카리가 특수 분장을 통해 에구치로 변장하여 무대에 섰다. 다만 마스크를 씌우는 방식인 분장의 한계로 얼굴골격이 두드려져서, 에구치라기 보다는 그저 닮은 남자로 보이는 결과가 나오고 말았다...

아이스크림의 열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에구치 아이미가 나오는 텔레비전 광고를 볼 수 있다. 2011년 9월 30일까지는 AKB48 구성원들의 얼굴을 조합하여 자신이 원하는 얼굴을 만들 수 있는 'AKB48 오시멘 메이커'라는 플래시 게임도 즐길 수 있었다.

에구치는 AKB48의 공식 홈페이지 구성원 소개 페이지에도 당당히 올라가 있었다. 당초에는 '아이스크림의 열매' 텔레비전 광고가 끝나고 나면 사라질 것으로 여겨졌고, 실제로 글리코의 모델 활동이 끝난 후에는 언급조차 되지 않는 이름이 되었으나 홈페이지에는 계속 올라와 있었다. 결국 2013년 5월 8일 '졸업'이라는 명목으로 구성원 소개 페이지에서 삭제되었다.
  1. 실제로 cm영상에서 에구치는 눈을 깜빡이지도, 눈가가 움직이지도 않은 채 고정되어 있고, 입, 코, 눈이 각자 따로 움직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