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다

1 북유럽 신화의 서사집

Edda

북유럽 신화의 신화를 모아놓은 서사집으로, 운문으로 이루어진 고 에다(옛 에다)와 산문으로 작성된 신 에다(스노리 에다)로 이루어져 있다.
신 에다는 저자 스노리 스툴루손이 1220년 경에 엮어냈으나, 고 에다는 1300년 경에서야 나와 더 늦게 세상에 알려졌다 . 하지만 고 에다는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등지에서 고대로부터 시로 구전되어 온 다양한 신화를 수집해 엮었기 때문에 고(古, Elder) 에다라 불리게 되었고 기존에 에다라고 불리던 스노리 에다는 신(新, Younger) 에다라고 불리게 되었다.

북유럽 신화를 연구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헌이지만 해당 문헌이 작성된 13, 14세기엔 이미 독일,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등지는 크리스트교의 영향을 크게 받아 본래의 신화에 기독교의 색이 녹아내려져 있다.
그럼에도 이보다 더 오래된 북유럽 신화의 문헌집이 현재로선 없고, 이조차 없었다면 노래나 시와 같은 구전으로 전해지던 수많은 토종신앙처럼 명맥이 끊겼을 것임으로 가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

신 에다에는 없지만 고 에다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론 수많은 신들의 명칭이다.
고대 노르드어를 비롯하여 노르드어의 각종 방언, 고대 게르만어와 같은 수많은 지역별 언어의 차이, 전승 중의 변화 때문에 한 명의 신조차 수십가지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신이 오딘.
이토록 다양한 변화는 쉽게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높은 연구가치가 있다고 평가받는다.

2 블랙라군의 등장인물

폭력성당의 멤버. 에다(블랙 라군) 항목 참조.

3 창세기전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장기 연구기관

창세전쟁 당시 게이시르 제국의 재상으로 있던 베라딘이 설립한 기관.

본디 데블족이 주요 구성원이었던 제국은 그들의 강대한 육체능력인 그리마로 인해 실버 애로우에 비해 기계공학이 많이 부족했는데, 에다를 설립된 이후 그러한 격차를 많이 줄이게 되었다.

암흑신들의 기술을 보유했기 때문에, 당시 타국이 제작한 2급 마장기를 압도하는 마장기들을 주로 생산해냈다. '아수라'의 경우 당시 팬드래건엘 제나로아스타니아듄 그리니드를 압도했으며, 비밀리에 제작된 ''의 경우 워낙 충격적인 성능을 지니고 있어 1급 마장기로 위장된 뒤 트리시스에 투입될 정도였다.

그러나 창세전쟁에서 패배 후, 에다의 일원들은 전국 각지로 흩어지고, 일부는 팬드래건으로 전향하였고 다른 몇몇은 체사레 보르자밑에서 아수라 MK-II를 만들고 있었다카더라.

이후 신 게이시르 제국이 건국되자 다시 에다라는 이름으로 집결, 창세기전 3에 이르러서는 구 아론다이트에 육박하는 성능을 지닌 2급 마장기 '칼리'를 제작하게 된다. 물론 신 아론다이트인 아론다이트 슈발츠에는 못 미친다.

4 팝픈뮤직의 등장 캐릭터

에다(팝픈뮤직)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