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 이집트태양

이 문단에 대해서는 라(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 계이름 중 하나

계이름

(C, 다)

(D, 라)

(E, 마)

(F, 바)

(G, 사)

(A, 가)

(B, 나)


La. 7음계의 여섯 번째 음이자 단음계의 으뜸음. 고정된 음이름은 영어권에서는 'A', 우리나라에서는 '가'라고 한다. 한편 조성에 따라 '라'의 위치가 달라지므로, '가'단조라면 흔히 알려진 '라(a)'음이 라가 되지만 '마'단조라면 '미(e)'음이 라가 된다.

오케스트라가 무대에서 처음 조율을 할 때 잡아주는 음이기도 하다. 음정이 칼같기로 유명한 오보에바이올린 제1주자가 맡아서 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사용되는 음은 특별히 "A-440" 이라고 불리는데, 그 이유는 이 음의 주파수가 440Hz이기 때문. 1옥타브 높은 라 음은 880Hz, 1옥타브 낮은 라 음은 220Hz에 해당한다.

3 한국의 성씨

한국의 성씨
· · · · · 강전 · · · · · · · · · · · · · · · · · · · ·
· · · 남궁 · · · · ·
· · · · · 독고 · · · 동방 ·
·
· · 망절 · · · · · · · · · ·
· · · · · · · · · · · ·
· 사공 · · · · 서문 · · · 선우 · · · · · 소봉 · · · · · · · · ·
· · · · · · 어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장곡#s-2 · · · · · · 제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황목 · 황보 · ·


羅씨이다. 하지만 두음 법칙에 의해 '나'씨로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세한 것은 나(성씨) 항목 참고

4 창세기전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장기

게이시르 제국에다에서 사막전투용으로 개발된 2급 마장기로, 그 성능이 당시로서는 대단히 충격적이었던 탓에 1급 마장기로 위장하여 실전에 투입되었다.

원래는 분명히 트리시스1급 마장기였다. '2급 마장기였는데 1급 마장기로 위장했다'는 말은 창세기전 3에서의 언급이며 창세기전 2에서는 없던 것. 1급 마장기의 희소성을 높이려고 재설정한 것으로 보인다. 놔둬도 괜찮은 설정을 괜히 비틀어버린 소프트맥스의 정신에 박수를(…).

이 설정이 무리수인 이유는 창세기전 시리즈에서 1급 마장기의 경우 과거 신들이 만들고 그들이 탔던 마장기로 설정돼었기 때문에 1급 마장기로 위장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무리수에 가까우며 창세기전 3의 설정을 따른다면 게이시르 제국의 정보조작능력이 신의 경지에 도달했다고 봐야지만 이 설정변화가 타당해진다.

여하간, 사막 지형에 한해서는 1급 마장기인 아론다이트 못지 않은 성능을 발휘한다. 이건 어디까지나 창세기전 2의 경우로, 이후의 아론다이트 슈발츠에 비할 바는 못 된다.

탑승자는 제국 7용사 중 한 명이자 트리시스의 왕인 카심.

카심은 비밀리에 라를 베이스로 한 마장기의 양산화를 추진하여 야누스란 이름의 2급 마장기를 개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버애로우의 트리시스 원정을 저지하고 여왕 이올린 팬드래건을 생포하는 혁혁한 전과를 올린다.

창세기전 외전 서풍의 광시곡에서는 무대 배경상 언급되지 않았으며, 창세기전 외전 템페스트에는 팬드래건에서 양산을 시도했지만 완벽한 지형적응에 실패한다. 시험용으로 제작된 라 MK-II는 장미전쟁에 휘말려 샤른호스트 일행에게 파괴되었다.

창세기전 3에서는 기존 팬드래건군의 주력을 담당했던 듄 그리니드 fs 대신, 본래 사막 전용으로 개발된 라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투르 원정용 마장기 양산계획이 수립되었다. 또한 제2차 투르 원정 때에는 28기의 라 MK-III가 실전 배치되어...야 하는데, 탑승물란에는 분명 28기가 있건만 막상 전투에 돌입했을 때 탈 수 있는 건 다섯 명이 될까말까(…)…. 행보칼 수 업서!

5 치키타 GUGU의 등장인물

라 라므 데라르 항목 참조.

6 레사의 등장인물

라(레사)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