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서큘레이터

1 전자제품

1.1 개요

환기, 냉/난방 보조용으로 쓰이는 전자제품. 선풍기의 친척뻘이라고 할 수 있다.
모터를 회전시켜 바람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는 선풍기와 같지만, 에어 서큘레이터는 제트엔진의 원리를 응용하여 바람을 직선으로 멀리 쏘는 도구이다. 일반적인 선풍기는 전면에 바람이 골고루 퍼지는 편인 데 반해 에어 서큘레이터의 바람은 강한 지향성을 가진다. 소형 제품의 경우 최대 20미터 정도까지 바람의 빔(...)을 발사하는 것이 가능하고, 3~40미터까지 위력이 미치는 고위 제품들도 존재한다. 구조 자체가 바람이 함부로 분산되지 않고 집중되도록 만들어지고, 모터의 회전력도 일반 선풍기보다 강력하기에 부릴 수 있는 묘기.

1.2 장점

에어 서큘레이터라는 이름 그대로 공기의 순환에 도움을 준다. 강한 지향성을 가지고 뻗어나간 에어 서큘레이터의 바람은 벽이나 천장에 부딪치고 흩어지면서 실내 공간의 공기를 골고루 순환시키는데, 공기가 원활하게 순환될 경우 방 안 온도가 균일해지고 느낌이 쾌적해진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에어컨이나 히터 같은 냉/난방기구를 사용할 때 에어 서큘레이터를 같이 사용하면 방 안의 온도가 빠르게 원하는 수준으로 올라가거나 내려가서 전기세가 크게 절약된다(!).[1] 바람이 직선으로 뻗어간다는 점을 이용해서 환기에도 특효를 볼 수 있다.

1.3 단점

가격과 소음이 단점이 된다. 유명 제품군인 보네이도 시리즈의 최저가 모델이 정가 9만원 이상. 가동시 소음이 일반 선풍기보다 큰 편이다. 체감상 일반 선풍기의 1.5배 정도의 소음이 발생하는데, 최대 출력으로 환기나 실내 공기 조정을 할 경우 신경쓰일 가능성이 있다.
냉 난방기를 동원하여 밀폐된 실내의 공기를 순환할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실내 환기를 위해서는 최소한 2대이상의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효과는 일반 선풍기와 다를바 없다.(가격은 배이상)
여느 물건들과 같이 성능이 좋으면 바람도 강하지만 소음과 가격도 비례해서 상승한다.

2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2.1 에어 서큘레이터

61564a25.jpg

한글판 명칭에어 서큘레이터
일어판 명칭エア・サーキュレーター
영어판 명칭Vortex Trooper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바람물족0600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패 2장을 덱에 넣어 셔플하고, 덱에서 카드를 2장 드로우한다. 이 카드가 파괴되었을 때, 자신의 덱에서 카드를 1장 드로우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델은 1.

매드 리로더, 요술망치처럼 패 교환 효과를 내장하고 있다. 다만 반전 소환에는 대응하지 않는게 문제점. 즉 뒷수비가 아니라 공격 표시로 일반 소환을 해야 효과가 발동한다.

공격력이 0이다 보니 당연히 다음턴에 상대에게 얻어터지면 매우 큰 데미지를 각오해야 할 정도. 대신 강제전이와의 상성이 매우 좋다. 또 후반의 드로우 효과도 강제 효과라서 타이밍을 놓칠일이 없다보니 유용한 편. 카드 트루퍼와는 달리 매크로 코스모스가 있다해도 드로우할 수 있다.

그런데 하필이면 유희왕 월드 챔피언쉽 2008 공략본 동봉으로 나온데다가 한글판으로 실물이 정발도 안되어서 구하기 힘들었는데 프리미엄 팩 8에서 복각되어 한글판으로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정식명이 서큘레이터로 나와서 다행인게, 게임에서 나오는 한글판 명칭은 큐레이터라고 참 쎄게도 발음해놨다. 일단 Air Circulator라는 이름 그대로 공기 순환기구가 모티브다. 당초 애니에서 등장할 때는 기계족이었으나 OCG화되면서 물족이 됐다.. 기계 복제술을 막으려는 의도인 듯 하지만 역시 물족과는 관계가 없어보인다.

원작에서는 아몬 가람이 사용하던 카드. 애니에서는 수비 표시로 일반 소환이 가능했기에 첫턴부터 수비 표시로 내놓아서 패를 교환한후에 에도 피닉스데스티니 히어로 다이아몬드 가이에게 폭★살 당한다. 그리고 효과를 발동해 덱에서 1장 드로우한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프리미엄 팩 Vol.8PP08-KR034슈퍼 레어한국한국 최초 수록
유희왕 월드 챔피언쉽 2008 공략본 동봉WC08-JPB01울트라 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Gladiator's Assault: Special EditionGLAS-ENSE2슈퍼 레어미국미국 최초수록

2.2 관련 카드

2.2.1 매드 리로더

1353.jpg

한글판 명칭매드 리로더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マッド・リローダー
영어판 명칭Mad Reloader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어둠악마족00
이 카드가 전투에 의해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자신의 패에서 카드를 2장 묘지로 보내고, 자신의 덱에서 카드를 2장 드로우한다.

카오스 버스트, 마궁의 뇌물과 함께 셋트로 PSP용 게임 TAG FORCE 2의 동봉으로 등장한 카드. 기본적으로 패 좌절(자신만)의 효과를 내장하고 있는 카드. 패 좌절과 마찬가지로 버리는게 아니라 묘지로 보내는 것이기에 암흑계와의 병행은 불가능.

능력치가 바닥이기 때문에 다크 버스트, 악몽의 재림으로 샐비지가 가능하며, 강제전이, 기브&테이크로 상대에게 건내주고 박살내서 효과를 발동하기도 쉽다. 참고로 패를 먼저 2장을 묘지에 보내고 발동하기에, 자신이 패를 2장이상 가지고 있지 않으면 불발된다. 또한 강제 효과라는 점에 주의. 전투 파괴당하면 패가 0~1장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패 2장 버리고 2장을 드로우해야 한다.

원작 사용자는 유벨(마르탄). 수비 표시로 떡하니 내놓았으나, 아몬 가람운마물-아이 오브 더 타이푼의 효과에 의해 강제로 공격 표시로 전환당해 두들겨 맞고 전투 파괴당한후에 효과를 발동했다.

여담이지만, 이 카드 아직 우리나라에 상륙을 안 했다. 카오스 버스트 쪽도 마찬가지였지만 스타터 덱 2016에 재록되면서 정발될 예정인데 이 카드만 쓸쓸히 남게 된 셈.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遊戯王デュエルモンスターズGX TAG FORCE 2付属カード GX04-JP001울트라 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Yu-Gi-Oh! GX BundlesGX04-EN001슈퍼 레어미국미국 최초수록
Battle Pack: Epic DawnBP01-EN195노멀
페러렐 레어
미국미국 최초수록

2.2.2 취사 대장

항목 참조. 이쪽은 패 1장만 셔플하고 다시 드로하는 효과이고, 대신에 그 드로한 카드가 몬스터 카드이면 바로 특수 소환이 가능하도록 해 놓았다. 잘만 하면 3랭크 엑시즈나, 싱크로 소환도 노릴 수 있는 효과.
  1. 제작사들이 자주 인용하는 실험 자료 등을 살펴보면 에어컨과 같이 사용할 경우 전기세가 20% 가량 절약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사실 공기 순환을 떠나서 에어컨의 냉기를 담은 에어빔을 쐬면 더위가 순식간에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