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우캄베르시아

에우캄베르시아
Euchambersia mirabilis Broom, 1931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단궁강(Synapsida)
수궁목(Therapsida)
아목†테로케팔루스아목(Therocephalia)
†아키드노그나투스과(Akidnognathidae)
†에우캄베르시아속(Euchambersia)
E. mirabilis(모식종)


복원도

1 개요

고생대 페름기 후기부터 살다가 페름기 대멸종을 이겨내고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후기 까지 살던 육식성 단궁류의 일종으로 화석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발견되었다. 몸길이는 약 1m 정도 된다.

한때 독을 주입하여 피식자를 물어죽였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 적이 있었다. 다른 단궁류와 마찬가지로 앞니, 송곳니, 어금니의 분화가 뚜렷한데 특히 검치의 독니와 같으며 독을 주입하였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다만 시노르니토사우루스의 사례처럼 길게 늘어난 이빨을 잘못 해석한 것이 아니냐는 반론도 있다.

2 대중매체

BBC다큐멘터리Walking with Monsters 트라이아스기 전기편에서 리스트로사우루스 한마리를 독니로 물어죽이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독은 블랙 맘바보다 더 강력한 맹독으로 묘사되었으며 '테로케팔리아(Therocephalia, 테로케팔루스아목)'로 언급됐다. 참고로 이 에우캄베르시아는 공룡대탐험 1부에서 등장하는 트리낙소돈의 모델을 사용한 것이다.

영국 드라마 프라이미벌에서도 등장하는데 작중 아노말리를 넘어 학교에 나타나 학교에 남아있는 학생들을 위협한다. 작중에서도 매우 강한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며 학생 두 명을 물어 죽이지만 과학실에서 만든 화학물질을 이용해 모조리 기절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