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드 오브 아누비스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1 설명

한글판 명칭엔드 오브 아누비스
일어판 명칭エンド・オブ・アヌビス
영어판 명칭The End of Anubis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6어둠악마족25000
이 카드가 필드상에 앞면표시로 존재하는 한, 묘지의 카드를 대상으로 하거나 또는 묘지에서 효과가 발동하는 마법·함정·몬스터의 효과는 모두 무효가 된다.

천공의 성역에 등장한 몬스터 카드.

묘지를 이용해 효과를 발동하는 카드들을 모조리 무효화 시키는 카드. 게다가 상급 2500라인의 강력한 공격력을 지니고있다. 이게 뜨면 언데드족리크루트 몬스터, 데스티니 히어로는 대부분 바보가 된다. 묘지 제외나 소생 카드 전반도 어지간하면 막을수 있다. 다만 코스트나 대상을 선택하지 않는 효과, 예를 들어 붉은 눈의 불사룡은 무효화 시킬수 없으니 주의. 뭐 공격력으로 이기니 보통 때려잡으면 그만이겠지만. 이런 묘지 소환 룰 효과의 다른 예로는 머시너즈 포트리스암흑계의 용신 그라파, 신성마도왕 엔디미온 등이 있다.

언데드족(저주받은 하인 포함)과 피안, 볼캐닉에게는 악몽같은 존재. 그 외에도 묘지 의존형 덱들은 이 카드의 존재만으로도 전술의 8할이 봉쇄된다. 공격력도 레벨에 비해 100이나 높아서 제왕 계열을 쉽게 넘어뜨리면서도 황천 개구리의 소생을 막는 점에서 제왕계열 덱에게도 높은 제압력을 자랑한다. 높은 공격력으로 마의 덱 파괴 바이러스, 어둠의 덱 파괴 바이러스의 매개체로써의 역할도 수행한다. 바이러스로 인해 묘지로 보내진 카드들의 재활용도 힘들어지니 효과에서의 궁합도 좋다. 또한 2010년 이후로 아예 묘지에 집차리는 강력한 덱들이 늘어나서 이 카드의 효과는 더욱 더 강력해졌다. 풀 포지션으로 굳히기를 들어 갈수도 있지만, 리스크가 있으니 플레이어의 선택이 필요하다.

영멸술사 카이쿠가 막을 수없는 리크루트 몬스터를 가볍게 막을수 있다. 그리고 이카드로 막을 수 없는 코스트 계열 제외, 예를 들어 다크 네크로피아는 카이쿠로 막는 콤비도 괜찮은 편. 원래 이 카드와 네크로 밸리가 같이 있으면 이 카드의 효과가 묘지에 효과가 미치는 것으로 취급되어 이 카드의 효과가 무효화 되었지만, 12년 7월 19일 재정으로 인해 공존하여도 무효화 되지 않는다. 고로 두 카드가 있으면 묘지 원천봉쇄!

단 수비력이 0이라서 수비표시로 변경하는 에너미 컨트롤러달의 서, 터보 싱크론같은 카드에는 대단히 약하다. 그나마 군신 가프와 같이 있으면 수비 표시가 될 일이 없고, 같은 악마족이기도 해서 병용할수 있다. 수비력이 0인점을 역이용해 악몽 재발로 쉽게 샐비지 할수 있다.

또한 제외계 카드가 있을때 무효화 되지 않는 카드들에게는 손을 쓸 수가 없다. 예를 들어 견습마술사 같은 경우는 평소때엔 전투로 잡으면 무효화 되지만 매크로 코스모스 등이 있을때 잡으면 효과가 발동한다.

강력한 카드임에는 틀림 없지만, 자멸의 위험성도 있는 상급자용 카드. 직접 필드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제거에 쉽게 당하기 때문에 과신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 단점을 장점으로 살려, 리버스를 봉살하는 하데스나 필드 전투에서 발동하는 이차원의 여전사 등을 이용해 필드도 함께 제압해보는 것도 생각해 볼만 하며 묘지를 쓸 일이 거의 없는 제외덱에서 상대의 묘지를 견제할 생각으로 이 카드를 채용해볼만 하다.

여담이지만 엑조디아 네크로스와도 묘지에 있는 엑조디아 파츠를 어떻게든 건드릴 방법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기에 잘 어울린다.

2 무효화 시킬 수 있는 카드 목록

3 무효화가 불가능한 카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