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조디아 네크로스

유희왕의 하급 몬스터 카드.

1 원작에서

Exodia-Necros.jpg

한글판 명칭엑조디아 네크로스
일어판 명칭エクゾディア・ネクロス
영어판 명칭Exodia Necross
의식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마법사족18000
"엑조디아와의 계약"에 의해 의식 소환. 이 카드는 다음 카드들이 묘지에 존재할 경우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봉인된 엑조디아: 이 카드는 전투에 의해서는 파괴되지 않는다(데미지 계산은 적용한다).
●봉인된 자의 왼쪽 다리: 이 카드는 마법 카드의 효과에 의해서는 파괴되지 않는다.
●봉인된 자의 오른쪽 다리: 이 카드는 함정 카드의 효과에 의해서는 파괴되지 않는다.
●봉인된 자의 왼쪽 팔: 이 카드는 다른 몬스터의 효과에 의해서는 파괴되지 않는다.
●봉인된 자의 오른쪽 팔: 이 카드가 상대 몬스터와 전투를 할 경우, 데미지 스텝 종료시에 이 카드의 공격력은 1000 상승한다.
위의 카드들 중 하나라도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지 않을 경우, 이 효과는 무효화된다.

원작에선 상기와 같이 의식 몬스터였다. OCG 때 왠지 모르게 변경된 카드. 한 글자 때문에 네크로즈에 못낀다.

효과 중 오른쪽 팔로 얻게 되는 효과는 절대 '전투로 몬스터를 파괴했을 경우'가 아니다. 한 번 전투를 하면 무조건 공격력이 1000씩 상승하는 정신나간 효과를 가진 것도 모자라 어떤 카드 효과로도 파괴되지 않는 강력한 내성을 가지고 있다. 지금이야 대상 내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걸 이용해 차원 유폐같은 카드로 날릴 순 있지만, 저정도의 내성을 가진 것만 하더라도 실로 무서운 카드.

노아편에서 카이바 고자부로카이바 세토를 상대로 사용한 몬스터.

처음엔 고통의 선택으로 덱에서 모든 엑조디아의 파츠를 선택한 고자부로의 행동에 카이바는 당황한다. 하지만, 고자부로가 노린건 바로 이 엑조디아 네크로스였다.

카이바는 처음 본 네크로스에 당황하고 고자부로의 네크로스에 압박당한다. 카이바는 네크로스의 수비력이 0인걸 이용해 스피릿 드래곤을 소환하고 버스트 브레스로 네크로스를 파괴해보려지만 실패하자 카이바는 수비로 버티기 시작한다.

무지막지한 파괴내성과 공격력으로 세토를 압박했지만, 결국 영혼 분쇄 때문에 묘지의 파츠가 모조리 제외당하고 푸른 눈의 백룡에게 관광당했다. 그런데 하나라도 없으면 무효화되는데 굳이 죄다 제외할 이유는 없었다.

공격명은 심플하게 분노의 권격 엑조디아 크래시[1]다.

2 OCG

내수판해외판
한글판 명칭엑조디아 네크로스
일어판 명칭エクゾディア・ネクロス
영어판 명칭Exodia Necross
특수 소환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마법사족18000
이 카드는 통상 소환할 수 없다. "엑조디아와의 계약"의 효과로만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①: 이 카드는 전투 및 마법 / 함정 카드의 효과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②: 자신 스탠바이 페이즈에 발동한다. 이 카드의 공격력은 500 올린다.
③: 자신의 묘지에 "봉인된 엑조디아" "봉인된 자의 오른쪽 팔" "봉인된 자의 왼쪽 팔" "봉인된 자의 오른쪽 다리" "봉인된 자의 왼쪽 다리" 중 어느 것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 이 카드는 파괴된다.

원작에서는 각 파츠별로 효과를 얻는 식이었지만 OCG화하면서 간편하게 통합하였다. 그러나 몬스터 효과에 대한 내성은 삭제되어 약화되었다. 또한 파괴보다 바운스나 제외를 노리는 마법/함정 카드가 대거 등장하였기에 사용하기는 힘들다. 소환 조건이 까다로운 것에 비해 기본 능력치도 안 좋은데, 공격력 상승폭과 상승 속도도 너프되어서 이래저래 안습.

게다가 원작과는 달리 묘지의 엑조디아 파츠가 하나라도 존재하지 않으면 바로 날아가기 때문에 약점이 너무 많다. 이래저래 쓰기 힘든 카드. 덕분에 묻혀졌다. 같은 부스터의 뱀파이어 로드카이저 글라이더 등은 한 때 인기를 누렸지만 얘는 표지 몬스터 주제에 그런 것도 없다.

해외판 일러스트는 죽은 자의 소생처럼 가슴의 앙크가 탄압받았다.[2]

결국 이 카드의 의의는 모든 부위가 합쳐져 있는 엑조디아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 정도...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이후에 나온 궁극봉인신 엑조디오스언데드화 카드로도 볼 수 있다.그리고 이후에 소환신 엑조디아가 추가되어서 합체된 유일한 엑조디아가 아니게 되었다.

당연하겠지만 네크로즈 카드군에 들어가지 않는다. 일본어 원어로 따지면 둘다 ネクロス지만, 저 쪽은 한자로 영령의라 쓰고 루비가 달려 있는 방식이며, 한글판에서는 북미판 따라 네크로즈로 번역됐기 때문.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암흑의 위협DCR-KR020울트라 레어한국한국 최초 수록
하이그레이드 팩 Volume1HGP1-KR182슈퍼 레어한국
밀레니엄 덱MB01-KR009밀레니엄 레어한국
가디언의 힘304-020노말일본세계 최초 수록
익스퍼트 에디션 Volume1EE1-JP182슈퍼 레어일본
밀레니엄 박스 골드 에디션MB01-JP009밀레니엄 레어일본
Dark CrisisDCR-020울트라 레어미국미국 최초 수록
Dark Revelation Volume1DR1-EN182슈퍼 레어미국
Master Collection Volume2 동봉MC2-EN003시크릿 레어미국

3 엑조디아와의 계약

내수판해외판
한글판 명칭엑조디아와의 계약
일어판 명칭エクゾディアとの契約
영어판 명칭Contract with Exodia
일반 마법
①: 자신의 묘지에 "봉인된 엑조디아" "봉인된 자의 오른쪽 팔" "봉인된 자의 왼쪽 팔" "봉인된 자의 오른쪽 다리" "봉인된 자의 왼쪽 다리"가 존재할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패에서 "엑조디아 네크로스" 1장을 특수 소환한다.

위의 엑조디아 네크로스를 소환하기 위한 카드. 원작에선 의식 마법이었고 카드 이름에도 '계약'이라고 적혀 있지만 엑조디아 네크로스 자체가 의식 몬스터가 아니게 되면서 그냥 일반 마법이 되어 버렸다.

왕가의 골짜기-네크로밸리와의 상성은 좋다. 네크로스를 제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묘지의 엑조디아 파츠를 제외하는건데, 네크로밸리는 이를 손쉽게 막아주기 때문. 이 카드 자체는 묘지를 체크할 뿐 묘지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으므로 네크로밸리에 걸리지 않고 네크로스를 소환할 수 있다.

원작에서는 보통 의식 마법에서 요구하는 레벨과 맞는 제물 대신 상기의 조건+2000LP의 코스트를 요구했다. OCG에선 라이프 코스트는 삭제.

해외판에서는 저기 석판의 앙크를 희미하게 보이는 걸로 변경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암흑의 위협DCR-KR031노말한국한국 최초 수록
하이그레이드 팩 Volume1HGP1-KR193노말한국
밀레니엄 덱MB01-KR034밀레니엄 레어한국
가디언의 힘304-031노말일본세계 최초 수록
익스퍼트 에디션 Volume1EE1-JP193노말일본
밀레니엄 박스 골드 에디션MB01-JP034밀레니엄 레어일본
Dark CrisisDCR-031노말 레어미국미국 최초 수록
Dark Revelation Volume1DR1-EN193노말미국
  1. 국내더빙판에서는 펀치.
  2. 죽은 자의 소생처럼 다른 모습이 아니라 저 모양을 바탕으로 하고 살짝 다르게 변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