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대교

파일:영종대교.jpg

1 개요

인천광역시 중구(영종도)와 서구를 이어주는 현수교.

상층부 왕복 6차선, 하층부 왕복 4차선의 다리로, 고속도로 130호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일부분이다.

2 특이한 점

자정식 현수교로 앵커블록이 없는것이 특징이다. Main케이블은 3차원 형상으로 바람에 의한 비틀림공진으로 부터 비틀림 강성을 높이기 위함이나 이정도로 짧은 주경간에서 바람을 무서워하는건 흠좀무.. 현수교의 공진현상에 의한 붕괴는 타코마 브릿지의 동영상을 참고. 주탑의 기초는 뉴메틱 케이슨공법#으로 건설되었다. 뉴메틱 케이슨은 브루클린 다리에서 사용된 공법으로 과거에는 인부들이 빈번히 잠수병에 걸리는 공법이었다. 영종대교의 경우 일본의 기술을 이용하여 인부대신 로봇들이 들어가서 작업을 하였다.

2.1 2층 구조

영종대교는 보이는 것과 같이 2층 구조를 하고 있다. 광안대교는 차량만 다니는 2층 교량이지만, 이것은 서울 지하철 7호선 청담대교처럼 열차와 철도가 같이 다니는 2층 구조를 하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복층과 복합의 조합이다. 윗층에는 도로가 있으며 하층부를 달리다 보면 중앙에 선로가 나있고, 그리로 인천국제공항철도 열차가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후 좌 우로 2차선 도로로 이루어진 특이한 케이스.

일본에서는 도쿄와 오다이바를 잇는 레인보우 브릿지도 같은 2층 구조에 하부 도로는 경전철인 유리카모메가 달린다.

2.2 통행 방식

진출 또는 진입 IC에 따라서 통행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서울 및 수도권과 연결되는 신공항 톨게이트를 통과하는 차량은 1층 하부 도로와 2층 상부 도로 모두 통행 가능하지만, 인천광역시 북부와 연결되는 북인천 톨게이트를 통과하는 북인천 IC 진출입 차량은 오로지 1층 하부 도로로만 통행할 수 있게 되어 있다.[1].가격이 다르니까 경치도 차별하는건가! 또한 공항방향 차로의 북인천 IC 바로 옆에 간이 휴게소 역할을 하는 영종대교 기념관이 자리잡고 있는데 진출입 차로가 북인천 IC와 절묘하게 엇갈리게 설계해 놔서 신공항 톨게이트 통과차량만 이용 가능하다. 가격이 다르니 기념관도 못가는구나 북인천 IC에서 진입한 차들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기념관에 들어갔다 나올 때는 하부차로만 이용할 수 있다.

3 인천국제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철도가 하부교량의 중앙분리대 형태로 지나간다. 중량에 따른 속도제한이 있어서 시속 100km 이상 내지 못한다. 그리고 교량 건설비가 많았기 때문에 이 교량을 기점으로 수도권 전철의 요금제와 독자 요금제 구간이 나뉜다.

4 여담

  • 인천대교가 개통하기 전까지는 영종도 주민의 유일한 도로 교통 통로였다. 또한 갯벌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으며, 매 시각마다 조명의 색이 바뀌어 시간의 흐름을 표현한다.
  • (주)유신에서 일본의 현수교 전문 설계회사인 (주)쵸우다이의 도움을 받아 설계하였고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시공하였다. 인천대교가 준공되기 전까지는 삼성물산의 주된 홍보자료이기도 했다. 보강형(보)의 강성이 너무커서 현수교 케이블이 없어도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일본의 도움을 받기는 했지만 우리 기술로 설계하고 시공한 최초의 현수교로써 교량 공학상 상당한 의미가 있다.
  • 이걸 계산기만 가지고 손으로 해석한 사람이 있었는데 야근이 지겹다고 미국으로 이민을 가버렸다.
  • 2015년 2월 11일 9시 40분경 당일 짙게 낀 안개때문에 시야거리가 10m채 되지않아 105중 추돌사고가 발생하는 상황이 있었다. 사망자 2명에 부상자 65명. # 영종대교 추돌사고 참고.
  1. 사실 북인천IC로 진입해서 2층 상부도로로 가는 길이 있기는 있지만, 바리게이트가 쳐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