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문여자고등학교

(예문여고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부산광역시 남구의 고등학교
대양전자통신고등학교대연고등학교부산세무고등학교동천고등학교문현여자고등학교
배정고등학교부산경영고등학교부산공업고등학교부산중앙고등학교부산항만물류고등학교
분포고등학교성지고등학교예문여자고등학교한국조형예술고등학교한얼고등학교
교명예문여자고등학교
개교1993년
유형일반계 고등학교
성별여자
운영형태사립
소재지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홈페이지

1 개요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4동에 있는 사립 여자고등학교이다.

1992년 12월 1일 설립인가를 받고 1993년 3월 5일 7학급 338명으로 개교하였다. 1996년 2월 15일 제1회 졸업생 337명을 배출하였다. 1997년 2월 13일 체육관을 준공하였으며 1999년 9월 15일 교육정보관을 개관하였다. 2000년 5월 31일 농촌체험학습장을 2003년 11월 22일 디지털 도서관을 설치하였다. 교훈은 ‘뿌리 깊은 나무가 되자’이며 교목은 솔, 교화는 목련이다. 멀티미디어부 등의 특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4동 산73-11번지에 있다. 부산에서는 유명한 명문 여고로 인식되고 있다.

걸그룹 애프터스쿨의 멤버인 리지가 다니다가 연습생 시절 전학간 고등학교로도 유명하며 이외에도 곽현화, 권진아등도 예문여고 출신이다. 곽현화의 경우 예문여고를 졸업하고 부산대 의류 직물학과에서 이화여대 수학과로 신입학 하였으며 1점이 부족해 의대를 포기할 정도로 상당히 우등생이였다.

2 교육 활동

예문여자고등학교는 수요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 신바람 나는 교육 환경의 조성, 열린 교육의 실현, 교사와 학생의 자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학 이념은 선대의 면면한 중도 정신 함양, 미래를 향한 창조적 여성상 구현, 국가 발전의 초석이 될 지혜로운 모성 육성이다. 학력 증진을 위한 ‘예문 7-7 3050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는데, ‘7-7’은 추진 과제 일곱 가지를 실천함으로써 수능 7등급 이하 학생을 제로화하는 것이다. ‘30’은 수능 1·2·3등급 인원을 3개년간 30% 늘리는 것이며, ‘50’은 서울 소재 중상위권 대학 및 의학 계열·교육대·부산대에 응시자의 50%[1] 이상을 합격시키는 것이다.

학력 향상을 위해 인성 지도 7대 실천 과제와 생활 지도 7대 실천 과제를 선정해 시행하고 있는데, 인성 지도 7대 실천 과제는 첫째, 지역 사회 연계 봉사 활동 실시, 둘째, 합격 기원 등 달기, 셋째, 생활 예절실 운영, 넷째, 토요 문화의 날 운영, 다섯째, 명상의 시간 운영, 여섯째, 칭찬 릴레이 운동 전개, 일곱째, 효의 날 운영이다. 생활 지도 7대 실천 과제는 첫째, 질서 청결의 날 운영, 둘째, 3무(無) 운동 전개, 셋째, 휴(休)대폰의 날 운영, 넷째, 수요 상담의 날 운영, 다섯째, 토요 교양 교육의 날 운영, 여섯째, 나의 좌우명 갖기 운동, 일곱째, 함께하는 학부모 운동 전개이다.

2.1 교표

2.2 교훈

뿌리 깊은 나무가 되자

2.3 교가

파일:G3eX2rj.jpg

2.4 교목

소나무

2.5 교화

목련

3 특징

학교가 엄청난 오르막길에 있어서 아침마다 학교 가는 길이 등산길이라고 하며 이곳의 교복은 70년대~80년대를 연상시키는 무릎 아래로 내려오는 치마 길이를 자랑하며 학교에서 치마 길이를 못 줄이게 규정하고 있다. 또 신발은 효도화만 가능하다고 한다.

2016년 3월 기준으로 엄격한 복장 규정이 일부 완화되었다. 드디어 효도화와 학생용 구두만 신도록 허용하던 규정이 없어져 운동화를 신을 수 있게 되었고, 무채색 계열의 외투만 허용되던 기존의 규정도 색깔 면에서 자유롭게 입을 수 있도록 변했다. 또한 동복에는 검은 스타킹을 신어야 한다는 규정도 없어졌다. 이는 2015년 학생회장이 공약으로 내걸었던 것이며 당시 이 운동화 허용과 외투 색 자율화에 관한 교직원 및 학생 투표에서 거의 대다수가 찬성했다. 이 문제는 효도화로 인해 넘어지는 사고가 잦으며 등교가 힘들다는 이유 확실히 입학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등교길에 쪽팔리게 미끄러져 넘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3학년도 많이 삐끗한다 로 오래전부터 학교 측에 요구해오던 문제였으며 외투 또한 동복이 전체적으로 너무 검고 외투까지 검으니 밤 하교길에 보호색을 띄어 눈에 보이지 않는 투명인간 효과로 차가 미처 학생을 발견하지 못하고 사고를 낸 사례가 있었다. 이번 규정이 오랜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고쳐지게 된 것은 교장 선생님이 바뀌었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2015년 은퇴하신 교장선생님께서는 신발 자율화 문제에 대해 '나는 구두가 더 단정해보이고 좋은데..'라고 하셨기 때문. (교장과 교칙개정의 내용은 현 기준 재학생의 추측일 뿐이므로 잘못된 추측이라면 편집바란다.)

4 학교 시설

교지 총면적은 1만 9342㎡로, 이 중 교사 대지 면적이 1만 5535㎡, 체육장 면적이 3,807㎡이다. 건물은 본관과 우석관, 청란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악실, 물리실, 화학실, 생물실, 지학실, 무용실, 가사실, 도서관, 체력 단련실, 야외 교실, 예모정, 청아원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4.1 학생회

4.2 주요 행사

수능 기원 점등식
전통적으로 일학년이 그 해 수능을 치루는 삼학년을 위해 수능대박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삼학년 학생 각각의 이름과 응원메세지가 담긴 등을 만든다. 그리고 그렇게 만든 등을 학교에 달고 그 등을 밝히는 점등식을 치룬다. 등의 모양은 유명한 캐릭터(2015년에는 유달리 미니언즈가 많았다)나 시의 구절을 인용하는 등 매우 다양하며 잘 만들어진 등은 시상을 하기도 한다. 또한 등을 만들어주는 후배와 선배사이에 유대가 생겨 등선배가 먹을 것을 챙겨주기도 한다. 기브 앤 테이크라서 받은 만큼 주어야 하지만.. 점등식 당일은 일학년과 삼학년이 함께 대화를 나누며 삼학년이 자신의 등을 만들어준 후배에게 감사표시를 하는 것이 암묵적인 관례이다.

5 출신 인물

가나다순으로 정렬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무위키에 등재될 정도의 저명성 있는 인물만 기록 가능합니다.

6 트리비아

  1. 복수 합격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