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킬

페이데이: 더 하이스트와 페이데이 2를 제작한 게임 회사에 대해서는 오버킬 소프트웨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Overkill

1 군사 용어

냉전기 적을 파괴하는데 필요한 것 이상으로 핵 타격력을 가져 결과적으로 적국, 혹은 적 시설을 확실히 뭉개버릴 수 있는 정도의 핵 전력을 가지는 것을 의미했다. 문제는 냉전기에는 적국도 상대의 핵 전력을 넘어서기 위한 노력을 하는 무한 루프의 반복으로 상호확증파괴가 가능해져버렸다는 것.

2 관용어

위의 군사 용어로부터 유래하여, 적의 내구력을 한참 넘어가는 피해를 줘서 죽이는 것을 뜻하는 관용어가 되었다. 보통은 게임에서 쓰이는 말이지만 현실에서도 "닭 잡는데 소 잡는 칼 쓴다" 정도의 뉘앙스로 쓰는 경우도 있다. 특히나 영어권에서 컴퓨터 전적 짤때 용도를 넘어설 정도로 사양이 높을때 많이 쓴다. 예를 들면 일상용 컴퓨터에 1200Watt짜리 대용량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하는 행위.

2.1 파이널 판타지 10의 특수효과

막타 대미지가 각 몬스터 종마다 설정되어있는 오버킬 수치 이상일 시 뜨는 이펙트. 오버킬을 달성하면 AP(경험치 겸 스킬포인트)와 길(gil; 돈)의 양, 그리고 드롭 아이템의 퀄리티가 좋아진다.

10-2에서도 존재한다. 그런데 오버킬해야 쉬운 보스급 몬스터가 있어서 일부러 오버킬을 하는 경우가 있다.

2.2 로드 오브 버밀리온의 특수 공격기

로드 오브 버밀리온2 에서 플레이어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는 특수공격기.
장비한 무기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다르며, 장비에 등급에 따라서 1~5레벨로 위력이 나뉘어진다.

사용마의 특수기와 다른점은 일단 전부 공격계이며, 오버킬의 공격력은 플레이어캐릭터가 장비한 무기의 차지레벨에 따라서 변화하기 때문에 플레이어 캐릭터의 장비가 좋아질수록 사실상의 데미지가 강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재 로드 오브 버밀리온에 존재하는무기는 총 6종으로 오버킬또한 6종류로 나뉘게된다.
오버킬의 기술명과 효과는 다음과 같다.

  • 검장비 - 레이징슬래쉬
칼을 휘둘러서 근거리,넓은반경에 있는 적 한명에게 장비무기속성의 공격을 가한다. 전작에서는 레벨이 높으면 연속적으로 추가타를 때리는식이었지만 2에서는 데미지가 상승하는 단타형식으로 변경되었다. 오버킬중 가장 공격력이 높다.
  • 세검장비 - 레이스팅거
세검을 찔러 중거리,좁은반경에 있는 적 두명에게 장비무기속성의 공격을가한다.
  • 한손도끼장비 - 그랜드크로스
도끼로 내려쳐 전방 넓은반경에 있는 적 전체에게 무속성 공격을 가한다.
  • 창장비 - 윈드스러스트
창을 휘둘러서 자기주변에 있는 적 전체에게 무속성공격을 가한다. 오버킬중 가장 재충전 속도가 빠르다.
  • 양손도끼장비 - 솔리드브레이크
도끼로 내려쳐 원거리,좁은반경에 있는 적한명에게 장비무기속성의 공격을 가한다. 오버킬 중 가장 사거리가 길다.
  • 지팡이장비 - 버스트샷
지팡이의 힘을 주입해서 전방 근거리에 있는 적 전체에 무속성공격을 가한다. 다른 기술과 달리 모션이 독특한게 특징.

2.3 던전 앤 파이터의 용어

몬스터의 체력이 전체의 30% 이상 남은 상태에서 1회의 공격으로 그 몬스터를 죽이는 경우를 말한다. 즉, 한방에 얼마나 많은 데미지를 뽑아내느냐에 관련이 있다. 오버킬이 적용되면 그 자리에서 즉시 터지며(APC와 보스는 제외) 공격 방식에 따라 파편이 높이 뜨거나 멀리 날아간다. 던전의 클리어 랭크가 Stylish, Technical, 피격수로 책정되던 당시에는 Technical 점수에 영향을 주었다.

자세한 사항은 던전 앤 파이터/랭크 참조.

2.4 KOF 시리즈에서 바이스의 초필살기

파일:Attachment/오버킬/d07.gif
KOF 2002, KOF 2002 UM, KOF XIII, KOF XIV에서 바이스의 초필살기. 변태 커맨드로 악명 높았다.[1] 공중에서 접근한 상태에서만 쓸 수 있는 초필살기. 02 당시엔 MAX2였으나 상당수 변태 커맨드가 수정된 UM에서도 바이스만은 그대로라서 욕 좀 먹었다. 하지만 나중에 사람들이 실험해본 결과 상대방의 발이 공중에서 조금이라도 떨어져있으면 무조건 잡으며 무적 상태의 적도 잡아낸다는 것이 밝혀졌다.[2] 허나 안습한 커맨드로 실전 사용률이 많지 않다. 때문에 02UM에서는 카니발 콥스에게 MAX2 자리를 넘겨주고 데미지가 조금 깎이면서 일반 초필살기로 격하되었다.[3] 그래도 일반 초필살기 치고 좀 센 편. 이 기술 역시 바이스[4]의 다른 기술들이 그랬듯, 스래쉬메탈밴드에서 따왔을 가능성이 높다. 모션은 악마장군의 필살기 지옥의 단두대를 패러디한 것. KOF 14에 나온 모션을 분석해보면 MAX판은 두번째 공격에서 무릎으로 배를 찍는다.

훗날 XIII에서도 똑같은 성능으로 이어진다. 문제는 흉악한 커맨드도 같이 그대로 이어졌다는 것이 문제인데 어차피 미션스 블로우 이후 슈퍼 캔슬 용으로 쓰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다만 02UM 가정용[5] 한정으로 프렉티스 모드에서 버튼하나로 커맨드가 발동하는 에디트 시스템이 있어서 커맨드 에딧 해놓고 해당되는 버튼을(기본 버튼은 L2.) 눌러주면 잘 나간다. 단, 온라인 대전에서는 불가능.

문제는 이 망할 변태 커맨드가 XIV까지 계속 이어진다는 것.다잉 피터스나 내놔라 슨크놈들아

2.5 에우슈리사의 오버킬

본래 기본적으로 정해진 데미지 한도를 넘어 막대한 피해를 주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전여신 메모리아를 보면 최대 데미지는 9999를 넘지 못하는데 오버킬을 찍으면 999999까지 데미지를 줄 수 있다.즉 데미지 한도를 넘겨서 피해를 입히는 것.
대체로 오버킬의 유무로 강캐 판정이 된다.

3 록밴드

문서가 있는 외국의 Thrash Metal 밴드
Big 4
?width=100%
?width=100%
?width=90%
?width=100%
Germany Big 3

?width=90%
?width=100%
?width=100%
Others
?width=105%
?width=100%
?width=100%
?width=100%
?width=90%
?width=100%

1980년 미국 뉴저지에서 결성된 록밴드. 미국 동부 출신이라 베이 에어리어 스래쉬에 속하지는 않지만, 테스타먼트, 엑소더스, Kreator 등과 함께 골수 스래쉬 메탈밴드[6]로 분류되며, 결성 당시부터 꾸준한 음악성을 보여주어 두터운 마니아층이 형성되어 있다. 최근 앨법에는 램오브갓의 보컬 랜디 블라이드와 합작하였다.

특징이라면 스래쉬 계열 메탈중에선 독특하게 베이스가 꽤 세게 들린다. 앤스랙스와 비슷한 느낌. 그 외에 지금껏 오버킬을 지켜오는 보컬 바비 엘스워스의 살쾡이같은 보컬이 인상적인 밴드.[7] 그리고 오버킬의 최고의 명곡중 하나인 elimination 은 메탈리카의 최고의 명곡인 master of puppets 의 인트로와 비슷하다고 까인다 (...) 심지어 유투브 뮤직 비디오 포스팅엔 한동안 이것에 대해 언급하지 말라는 업로더의 멘트가 올라갔을 정도

2009년 부산 국제 록 페스티벌에서 공연을 한 적이 있다. 하지만 예상치 못 한 밀물로 인해 4곡만 부르고 공연이 중단되는 일이 벌어지는 바람에 이 사건은 '오버킬 참사'라고 불린다.그 사태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으신 분은 여기로 그리고 2년 뒤 부산 락페스티벌은 다대포에서 사상구 삼락공원으로 옮겨서 공연하게 된다.[8]

4 더 하우스 오브 더 데드 시리즈의 작품 오버킬

스토리상 시간대는 시리즈 1의 7년전이다.
  1. 공중에서 ↙↓↘→↗↑↓ + AC 인데 무려 잡기다! 특히 커맨드 요소 중 '↑'가 문제로 비슷한 커맨드를 가진 덕 킹의 브레이크 스파이럴 커맨드는 ↙↓↘→↗↓+BorD지만 상당하게 깔끔하게 나가기 때문.
  2. 심지어 백 스탭 중이라도 쓸 수 있다.
  3. 그래서 버튼 AC 동시에 누르는 것이 아닌 A 나 C를 누르는 것으로 변경.
  4. 이는 파트너 매츄어도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5. PS2, XB360, PC판.
  6. 초창기에는 스피드 메탈로 분류되었다.
  7. 그의 몸도 인상적이다.
  8. 딱히 이것 외에도 소음 문제로 민원이 많은 상태였다고 한다. 당시 부산시장 허낢싴 : 시끄럽대잖아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