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테인

탄화수소
알케인알켄알카인방향족
사이클로알케인사이클로알켄사이클로알카인엔아인
다이엔폴리엔큐베인도데카헤드레인
탄화수소 - 알케인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탄소 개수로 표기.

Octane.

옥테인은 탄화수소, 그 중에서도 알케인에 속하는 물질이다.

화학식은 C8H18씨팔에이치십팔. 이름은 8을 뜻하는 'oct' 에서 왔다. 물론 탄소가 8개라는 의미. 옥테인이 속한 알케인은 탄소가 많아질수록 이성질체가 많아지니까, 옥테인쯤 되면 적지 않은 수의 이성질체가 생기리라 예상할 수 있다. 옥테인에게는 모두 18개의 구조 이성질체가 있다.

끓는 점대기압 하에서125 ~ 126 °C 니까 상온에서 액체다. 분자량이 작은 다른 모든 탄화수소처럼, 옥테인도 높은 가연성을 띤다.

실생활에서 거의 볼 일이 없으면서도, 듣기는 또 종종 듣는 물질이다. 휘발유의 '옥탄가'라는 말이 옥테인에서 왔기 때문이다. 옥탄가는 휘발유의 점화 특성을 가리키는 수치인데, 옥테인이 휘발유의 옥탄가 측정에서 기준이 되고 있다. 정확히는 옥테인의 이성질체 중 하나인 아이소옥테인(isooctane), 즉 2,2,4-트라이메틸펜테인(trimethylpentane)과 헵테인의 혼합물을 기준 물질로 삼는다.

일반인에게는 옥탄(옥테인) 자체보다는 옥탄가가 훨씬 많이 쓰이는 용어다 보니, '고옥탄가'라고 말해야 할 경우에도 그냥 '고옥탄'이라고 할 때가 종종 있다. '고옥탄 연료', '고옥탄 가솔린'처럼. 하지만 옥테인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옥탄가가 올라가는 것도 아니고(옥테인 이성질체 중에 옥탄가를 낮추는 놈이 있음), 아이소옥테인만이 옥탄가를 높이는 것이 아니므로(벤젠 같은 것은 옥탄가를 높임), 꼼꼼하게 '고옥탄가'라고 제대로 불러주자. 대충 부르는 것은 미국에서는 더 심해서, 고옥탄가를 그냥 high octane[1]이라 한다.
  1. 힘이 넘친다는 비유적 표현으로도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