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미츠

골판지 전기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카이도 요시미츠 문서를, 일본 무로마치 막부의 쇼군에 대해서는 아시카가 요시미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철권 시리즈의 요시미츠

요시미츠(철권) 문서 참고

2 소울 칼리버 시리즈의 요시미츠

성우는 와카모토 노리오(4, 5편)

철권의 요시미츠의 선조라고 하며 동작과 기술도 거의 비슷하다[1]. 노부나가한테 밉보여 몰살 당한 의적 집단인 만지(卍)당의 유일한 생존자. 노부나가의 추격대에게 한 팔을 잃어 꼭두각시 기술과 주술을 응용한 의수를 달고 있다. 개그 캐릭터지만 정의감이 강한 좋은 사람이라는 것과 의적이라는 것은 철권의 요시미츠와 마찬가지. 그런데 생긴 건 둘 다 참...

소울 칼리버 5에서는 선대 요시미츠가 사망하고 2대 요시미츠라고 언급되었다. 다만 성우는 4와 같다.

처음에는 미츠루기의 클론 캐릭터 같은 느낌으로 등장하여 순수한 서비스용 캐릭터였지만 소울 칼리버 3부터 완전 별개의 캐릭터로 파생되었다.

전체적인 성능은 철권의 요시미츠에 비하면 강력한 캐릭터이지만 운영은 이 쪽이 좀더...아니 많이 빡세다.[2] 요시미츠의 저스트기술인 만자좌정권(2a:B)는 실전에서 어느정도 의미있게 사용 가능한 저스트 기술중에서는 효포조월(세츠카a:g:B) 등과 더불어 소울 칼리버 4 전체를 통틀어 최고난이도로 꼽힌다. 여담으로 두 기술 모두 3에서는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정말이다(...).

참고로 드래곤 플라이 자세에서 드래곤플라이 자세를 잡으면 더욱더 위로 솟구친다(!) 일명 슈퍼헬기자세. 이때는 적의 모든공격이 안 통한다고 봐야 하지만 비행하는 동안 체력이 계속 감소. 안 그래 보이는데 은근히 잡기 데미지가 세다.

3 위의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무기 요도 요시미츠

이름도 같고 이래저래 요시미츠의 상징적인 아이템이다. 요도라는 이름에 걸맞게 흉악한 칼이지만, 스토리상에서 직접적으로 언급되고 영향을 주는 건 철권 6이 최초. 철권 2에서 쿠니미츠가 등장하며 조금 언급되었지만 쿠니미츠가 빼앗으려는 보물 같은 느낌으로만 나왔다. 철권 6에서 갑자기 봉마도가 갑툭튀하며 요시미츠가 이도류가 되는 원인을 제공했다.

덤으로 매 시리즈마다 복장이 엄청나게 바뀌는 소유자와 더불어 칼도 같이 변화하고 있다. 철권 3에서 갑자기 빔 사벨이 되질 않나... 너 요도라면서?
  1. 철권 시리즈의 요시미츠와는 다르게 오른손에 검을 쥐고 있다는 결정적인 차이가 존재함.
  2. 콤보에 쓰이는 저스트 입력이 은근히 어렵다. 저스트를 못 쓰면 철권에 있는 요시미츠랑 똑같아진다고 볼 정도. 정 할거면 일본 사무라이 느낌 풀풀 나는 미츠루기를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