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사(삼국지)

虞汜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삼국시대 오나라의 문관. 우번의 넷째 아들. 자는 세홍(世洪).

우번이 손권한테 미움을 사 남해로 유배를 갔을 때 태어났으며, 자신이 16세 때 우번이 죽자 그의 영구를 고향으로 보낼 때 함께 온다.[1] 우번의 아들 11명(!!!) 중 가장 이름이 널리 알려졌다고 한다.벽지로 쫓겨난 울분을 정력으로 풀다

258년에 손침손량을 폐위시키고 손휴를 황제로 옹립할 때 손침이 은근히 자신이 황제에 즉위하겠다는 야망을 밝히자 다른 사람들이 모두 조용히 있을 때 우사만이 손침에게 자중할 것을 얘기했으며, 손휴가 즉위하자 선조랑에서 상기중랑시로 승진했다가 감군사자가 되었다.

269년에 설후, 도황과 함께 형주에서 출발해 건안에서 출발한 이욱, 서존과 힘을 합해 서진에게 뺏긴 교지를 정벌하기 위해 출발했다가 271년에 교지를 점령하면서 부엄까지 토벌했다. 교주자사로 임명되지만 얼마 되지 않아 질병으로 죽었다.

2 미디어 믹스

405-Yu-Si.jpg
삼국지 9,10,11
삼국지 12,13

코에이삼국지 시리즈에서는 9탄부터 등장한다. 매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영웅집결 시나리오에선 왕숙과 더불어 왕랑 세력의 등용셔틀.

삼국지 10에서는 70/33/79/71/72의 능력치에 명사 특기를 가지고 있다. 후기장수로 통솔 70이면 전장에서도 굴릴수야 있지만 쓸만한 특기가 없다는게 조금 안습. 영웅집결에선 장수가 5명밖에 없는 왕랑군의 귀중한 인재이며, 매력은 왕숙(76) 다음이다.

삼국전투기에서 전투 외편(6-2)에서 다이나믹콩콩코믹스에서 "베개인간 메롱이"의 까롱이로 나온다. 아버지인 우번보다 능수능란한 언변으로 베개로부터 이어지는 진화론의 증거로 채택되었다
  1. 우번은 70세 즈음에 사망했다고 알려져 있는데 유배 뒤에 우사가 태어났으므로 적어도 우사는 출생년도가 223년 이후여야 한다. 덤으로 유배 뒤 폭풍자식농사로 태어난 아들들도 고려하면 우번이 생각보다 젊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