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육면

정체牛肉麵
간체牛肉面
주음부호ㄋㄧㄡˊ ㄖㄡˋ ㄇㄧㄢˋ
병음Niúròumiàn
외래어 표기법/중국어뉴러우몐[1]

1 개요

한국에 냉면, 일본에 라멘이 있다면, 중화권에는 비슷한 포지션의 대중적인 면 요리로 우육면이 있다. 이름 그대로 '쇠고기면'.

일본의 라멘이 돼지뼈나 고기를 육수 베이스로 삼는 반면, 보통 쇠고기만을 베이스로 삼는 우육면은 탁한 뼛국물이 아니므로 훨씬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낸다. 다만 향신료로 고수가 빠지지 않으므로 고수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인들에겐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2] 고명으로는 당연히 쇠고기와 함께 청경채 등 푸른 야채가 함께 들어가는 것이 보통이다. 가히 중화권에서 일본의 라멘 포지션이라 할 만한 대중적인 요리. 주로 탕에 넣어서 우육탕면 형태로 먹는다.

면으로는 주로 라면을 넣지만 수공면[3]이나 기계로 뽑은 면을 넣기도 한다.

2 종류


중국 내륙의 란저우(兰州) 지방에서 기원한 란저우뉴러우라몐(兰州牛肉拉面)이 유명하다. 여기는 면이 무조건 라면[4]이다. 위의 사진에서 빨간 것은 국물이 아니라 위에 띄운 라유(辣油)의 색이고, 실제 국물은 뽀얀 흰색에 가깝다.


토마토를 넣고 볶은 쇠고기를 함께 넣은 홍샤오뉴러우몐(红烧牛肉面)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우육면 중 하나. 다른 우육면에 비해 국물이 검붉고 진한 편이다.


대만식 우육면도 특히나 유명하다. 중국과는 다른 기름기가 적고 깔끔한 맛으로 정평이 나 있다. 다른 우육면과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쇠고기가 쫄깃한 인대 부분과 함께 크고 널찍하게 토핑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3 기타

E-sports에서는 시즌 4 롤드컵 당시 중국 최고의 원딜러혹은 제 1대 몬체원 나메이가 치명적인 부진을 보였는데 부진의 이유로 우육면을 먹고 위장 컨디션이 망가졌다는 뉴스기사가 등장하면서 홍진호육회를 잇는 이스포츠의 아이콘으로 밀어주려는 불온한(?) 움직임이 있었으나 기사가 널리 알려지지 않은 덕에혹은 어그로를 우육면 대신 김몬테가 많이 빼가면서실패하였다.

우육면은 말 그대로 쇠고기면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쇠고기와 표고버섯 맛을 국물의 기본으로 한 한국의 대표적인 인스턴트 라면인 신라면도 중국에서는 우육면으로 분류된다. '라면'이라는 글자 위에 써 있는 말이 香菇牛肉面(향고우육면), 즉 표고버섯 쇠고기면 이라는 의미.
  1. 실제 발음과는 괴리가 있다. 한국인 귀에는 '뉴로미엔' 정도로 들릴 것이다.
  2. 다만 향초일 따름인 고수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다양한 고수를 접해보지 못하는 한국인은 깜짝 놀랄 정도로 향긋함을 풍기는 고수도 있다.
  3. 手工面, 밀가루 반죽을 넓게 편 후 둘둘 말아 칼로 반듯이 썰어서 만듬. 한국의 칼국수 제면방식과 동일
  4. 한국식 꼬불꼬불한 면이 아닌 정말 손으로 당겨서 만든 오리지널 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