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World Champion. 말 그대로 세계 챔피언. 여러 분야의 세계 대회에서 우승 혹은 승리한 참가자에게 부여되는 명칭.
정확한 기준이 있는건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각 종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회를 주로 세계 대회로 지칭하는 편이며 그런 대회들의 승자를 월드 챔피언으로 임명하는 편이다. 축구의 경우 월드컵, 야구의 경우 WBC가 있으며 그 밖의 종목들의 경우 주로 세계 선수권 대회와 올림픽이 비중 높은 세계대회로 인정받는 편. 그러나 종목에 따라 비중 높은 세계 대회가 여러 개 존재하거나 혹은 대회들의 권위나 수준이 동일한 경우도 있기에 이를 놓고 해당 대회의 승자가 월드 챔피언이 맞는지 아닌지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1.1 프로레슬링의 월드 챔피언
가장 애매모호한 기준을 보유하고 있다. 통상적으로는 WWE 챔피언쉽과 월드 헤비웨이트 챔피언쉽 2개를 의미하는 편이다. 과거의 대단체였던 WCW 챔피언까지 월드 챔피언으로 인정을 하는 편. 다만 상황에 따라서 TNA나 NWA 그리고 ECW 같은 단체의 월드 챔피언들도 인정해야한다는 점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기도 한다.
참고로 월드 챔피언은 오로지 단체의 No.1 챔피언쉽만을 뜻하며 WWE의 경우 RAW와 스맥다운 양대 브랜드 체제를 운영 중이기에 2개의 챔피언을 월드 챔피언으로 인정하고 있다.[1]
1.1.1 과거의 월드 챔피언 타이틀
- WCW 월드 헤비웨이트 챔피언쉽 - WWE 벤전스 2001에서 제리코가 오스틴을 꺾고 타이틀을 통합하면서 사라졌다.
- 월드 헤비웨이트 챔피언쉽 - 2013년 TLC 에서 랜디 오턴이 타이틀을 통합하면서 폐지되었다.
- ↑ 사실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운영된 ECW 브랜드의 ECW 챔피언쉽이 있긴 했지만 첫 해인 2006년만 월드 챔피언쉽 대접을 해줬고 그 다음해부터는 사실상 인터콘티넨털 챔피언쉽이나 US 챔피언쉽과 동격으로 만들어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