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의왕시 월암동에 위치한 버스공영차고지. 완공 자체는 2013년에 되었으나, 차고지 진입로인 왕소나무길이 버스가 다닐 만한 길이 아니어서 실제 영업은 진입로가 완공된 2015년부터 하였다. 고천차고지를 이용하던 우신버스의 441번과 502번이 7월 1일에 남쪽으로 연장되어 이 차고지에 입주하게 되었다. 천연가스 충전소로는 삼영운수의 삼영CNG가 있다.
이 차고지가 수원시계에 위치하고 있어, 인접한 수원시의 아파트인 서수원레이크푸르지오의 주민이 월암공영차고지의 종점 정류장으로 버스를 타러 오기도 한다. 다만, 월암차고지의 버스가 서수원푸르지오에 직접 들어가는 것은 아니라서 수원에서 오는 승객이라고는 이 푸르지오 아파트 주민이 거의 전부이며, 굳이 여기서 약 500 m의 도보를 해가며 안양 버스/서울 버스와 수원 버스를 환승하는 사람은 드물다. 월암차고지에서 수원 방향으로 가는 경우 푸르지오 쪽 버스(5-4, 15, 25-2)의 배차가 환승하기에 애매했는데, 11-1이 호매실차고지로 연장되면서 푸르지오를 지나게되었다.
월암차고지 진입 도로가 확장된 것은 새 도로가 뚫린 것이나 다름없음에도 월암동과 입북동의 버스 간극을 한번에 연결해주는 버스가 없는 것은 상당히 아쉬운 점. 25-2를 월암으로 연장하면 좋으련
이 공영차고지가 생기기 이전에 월암동에 삼영운수 소유의 차고지가 있었다. 현재의 철도박물관로 155 / 부곡중학길 3 자리(동 경계 조정으로 현재 지번은 삼동이다)에 위치하였던 철도대학 인근 차고지[1]와, 이를 폐쇄하고 대신 개장된 자연학습공원 옆 차고지(왕송못동로 309)가 있었는데, 후자의 경우 자연학습공원 확장 사업에 부지가 포함되어 완전히 갈아엎혀서 흔적조차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당시 차고지 로드뷰
2 소속노선
안양 버스 52-1도 이 차고지를 이용하였으나, 종점 인근에 부곡공영차고지가 개장하여 거기로 옮겨갔다.- ↑ 현재는 한국교통대학교/의왕캠퍼스 학생들을 주 고객층으로 하는 상가건물들이 들어와 있다. 한국교통대학교 정류장의 원래 이름은 '부곡종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