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화룡 블랙 로즈

유희왕의 최상급 싱크로 몬스터 카드.

파일:Attachment/월화룡 블랙 로즈/card100016451 1.jpg

코믹스판 유희왕 파이브디즈에서 이자요이 아키가 사용한 싱크로 몬스터로 듀얼 드래곤 중 하나.

목차

1 원작

한글판 명칭월화룡 블랙 로즈
일어판 명칭月華竜 ブラック・ローズ
영어판 명칭Black Rose Moonlight Dragon
싱크로/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7드래곤족24001800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
1턴에 1번, 몬스터가 특수 소환되었을 때, 필드 위의 몬스터 1장을 패로 되돌린다.
"성스러운 화원에 싹트는 고고한 장미여, 푸른 달의 물방울을 얻어 이곳에 개화하라!싱크로 소환!! 월화룡 블랙로즈!!"

소유자는 이자요이 아키.

이쥬인 섹트와의 듀얼에서 속공마법 "과거세"의 효과로 늠천사 퀸 오브 로즈를 릴리스하고 같은 레벨/공격력을 가진 이 카드로 체인지하여 소환했다.

자신의 특수소환을 트리거로 효과를 사용하여 마왕룡 베엘제를 엑스트라덱으로 바운스해버린다. 그 후, 섹트에게 다이렉트 어택을 하려다 함정카드인 "헬 워밍 마인"의 효과로 파괴당할 뻔하나, 미래를 미리 읽은 아키가 패에서 "로즈 아처"의 효과로 헬 워밍 마인을 무효로 하여 그대로 다이렉트 어택에 성공한다.

다음 턴, 섹트가 일반소환한 "헬 센티피드"에게 공격당하나 아키가 발동한 함정카드 "로즈 씨드"의 효과로 공격력/수비력이 800씩 올라 역관광 보내버린다.

피니시를 내기 위해 다이렉트 어택을 하던 중 섹트가 발동한 함정카드 "헬 서몬"에 의해 특수소환된 헬 스파이더를 바운스하나, 바운스 된 헬 스파이더의 효과로 배틀이 종료되어 피니시에 실패하고 만다.

다음 턴 "헬 그랏프"의 효과로 베엘제가 특수소환되자 효과로 바운스 해버리지만 섹트가 발동한 속공마법 헬 튜닝의 효과로 베엘제가 마왕초룡 베엘제우스로 진화해버리고 그 효과로 공격력이 0이 되어 박살나 버린다.

한동안 등장이 없다가 렉스 고드윈(궁극신)과 후도 유세이의 듀얼에서 궁극신 얼티마야 촐킨의 효과로 특수소환.자신의 소환을 트리거로 섬광룡 스타더스트를 바운스하나 바로 직후 같이 소환되어 있던 염마룡 레드 데몬의 공격을 위해[1] 희생되고 만다. 지못미

다른 카드들은 원본인 된 카드와 비슷한 류의 효과인데 반해 이쪽은 원본이랑 별 상관없는 효과가 되어버렸다. 원본의 효과는 필드 클린+수비봉쇄였는데 이쪽은 특수 소환메타+바운스….

공격명은 산화의 진혼가(로즈 레퀴엠). 효과명은 퇴화의 사서가(로즈 발라드).

2 OCG

한글판 명칭월화룡 블랙 로즈
일어판 명칭月華竜 ブラック・ローズ
영어판 명칭Black Rose Moonlight Dragon
싱크로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7드래곤족24001800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
"월화룡 블랙 로즈"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 또는 상대 필드에 레벨 5 이상의 몬스터가 특수 소환되었을 경우, 상대 필드의 특수 소환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한다. 그 상대 필드의 몬스터를 주인의 패로 되돌린다.

듀얼 드래곤들 중 강화형을 제외하면 가장 늦게 OCG화된 카드.

레벨 5 이상의 몬스터가 소환되었을 때만 되돌릴 수 있어 엑시즈 소환에는 대응하지 않으며, 상대의 특수 소환된 몬스터만 되돌릴 수 있도록 너프되었다.

하지만 너프된 상태에서도 충분히 쓸만한 효과로, 싱크로 소환을 사용하기만 하면 좀더 내구력이 높은 인벨즈 로치 내지는 벨즈 오피온의 마이너판을 굴릴 수 있다는 것은 무시할 수 없다. 바운스시키는 몬스터는 레벨 제약없이 특수소환된 몬스터라면 뭐든 가능하기에 이 카드 자신을 특수 소환시키면 엑시즈 몬스터도 바운스 할수 있다. 상대가 랭크 4 이하 엑시즈 소환이 주축인 덱이라도 이 카드 자체를 특수소환 시켜서 바운스 시키거나 그냥 다른 싱크로 몬스터를 뽑아 싸우면 그만이다. 원본과 마찬가지로 드래곤족이라 데브리 드래곤으로 뽑기도 편하다.

저 둘과는 달리 일단 특수 소환되었을 때 일단 상대 몬스터를 제거하고 시작하기에 자신이 불리한 상황에서도 꺼낼 수 있다. 특수 소환만 되면 효과가 발동하므로 묘지에서 소생시키면서 상대 몬스터를 제거할 수도 있다.

여기에 상대 필드 위에 특수 소환된 몬스터라고 적혀있지 상대가 소환한 몬스터는 아니라는 사실에 주목. 이게 뭔 소린가 하면 내가 용암 마신 라바 골렘을 상대 필드에 불러내도 효과가 발동된다는 얘기다. 그리고 이 효과로 특수 소환된 라바 골렘을 패로 되돌린다면? 나는 패를 1장도 쓰지 않았는데 상대는 강력한 몬스터 2장을 일방적으로 잃어버린다. 굉장히 황당하면서 날로 먹는 콤보다.

대신 소환 자체를 사전에 차단하거나 소환을 무효화하는 것은 아니므로 상대의 블랙 로즈 드래곤이나 대상 지정에 내성을 가진 몬스터는 막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바운스 효과가 강제효과인 데다가 1턴에 1번 제약이 있어서 사이버 드래곤처럼 조건만 맞으면 패에서 몇 번이고 꺼낼 수 있는 몬스터에 약하다. 발판 역할을 하려고 나온 몬스터를 막지 않고 이후에 나오는 싱크로 몬스터나 엑시즈 몬스터를 막는 선택은 불가능하다는 소리다. 다크 암드 드래곤처럼 아예 패에서 나오는 몬스터가 직접 이 몬스터를 파괴할 수도 있다.

또한 펜듈럼 소환 역시 이 카드를 크게 위협한다. 1번의 소환으로 여러 장의 몬스터가 나올 수 있지만, 이 카드로 바운스 시킬 수 있는 것은 여전히 1장 뿐이기 때문. 이런 경우 이 카드의 타점이 다소 낮은 편이기 때문에 허망하게 전투 파괴 당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원본인 블랙 로즈 드래곤과는 다르게 이 카드는 빛 속성이기 때문에 어니스트로 관광을 보내줄 수 있다.

섀도르를 상대로도 좋은 카드. 엘섀도르 미도라시, 네피림, 에그리스타 모두 레벨 5 이상인 데다 섀도르 퓨전은 1턴에 1번밖에 발동할 수 없기에, 먼저 꺼내놓을 수만 있으면 셋 모두 얄짤없이 엑스트라 덱으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 물론 초융합에는 주의해야한다.[2] 거기다 오히려 역으로 섀도르가 이 카드를 써서 미도라시와 같이 세워놓으면 극악의 특수 소환 메타가 형성된다.

여담으로 블랙 로즈 드래곤 혼자서는 어떠한 방법을 써도 이길수 없던 스타더스트 드래곤을 이 카드는 간단하게 이겨버릴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원본이던 섬광룡 스타더스트던 파괴에 대한 견제이기 때문에, 파괴에서 바운스로 바뀌어버린 이 카드는 그야말로 천적 중의 천적이 되어버린 셈.[3] 블랙 로즈<스덕<월화룡?

관련항목의 취소선에서 알 수 있듯, 영어판 명칭이 Black Rose Moonlight Dragon이여서, 문라이트 카드군은 영어로는 Moonlight가 안 될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고, 실제로도 해당 카드군의 영어 번역은 대용 단어인 Luna를 써서 Lunalight가 되었다. 사실 이 카드 이외에도 옛날 옛적에 발매된 달빛의 소녀라는 카드도 영어판엔 Moonlight가 들어갔기 때문에 이 카드가 없었어도 영어 명칭은 달랐을 것이다.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스트럭처 덱 -싱크론 익스트림- 스페셜 세트 동봉SD28-KRSS2울트라 레어한국한국 최초수록
유희왕 파이브디즈 코믹스 7권 동봉YF07-JP001울트라 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유희왕 파이브디즈 코믹스 7권 동봉YF07-EN001울트라 레어미국미국 최초수록
High-Speed RidersHSRD-EN044슈퍼 레어미국
  1. 원작의 염마룡은 자신의 효과로 몬스터를 파괴하지 못하면 공격을 할 수 없다.
  2. 이 카드를 초융합으로 먹을 수 있었던 카드가 금지를 먹어 초융합으로 먹는 건 불가능해졌다.
  3. 실제로 원작 코믹스에서도 고드윈이 이 카드를 사용하여 섬광룡 스타더스트를 바운스해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