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더스트 드래곤

유희왕의 최상급 싱크로 몬스터 카드.

유희왕 시리즈의 주인공들의 에이스 몬스터
DMGX5D'sZEXALARC-VVRAINS
블랙 매지션엘리멘틀 히어로 네오스스타더스트 드래곤No.39 유토피아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파이어월 드래곤
시그너의 용
후도 유세이잭 아틀라스크로우 호건이자요이 아키루카루아
스타더스트 드래곤레드 데몬즈 드래곤블랙 페더 드래곤블랙 로즈 드래곤에인션트 페어리 드래곤라이프 스트림 드래곤
스타더스트 드래곤
등장 시리즈5D's, 시공을 초월한 우정
사용 캐릭터후도 유세이
첫 수록 6기 듀얼리스트의 태동
서포트싱크로
소속 테마군스타더스트
재정 파일:Attachment/20px-Japan Flag.png OCG DB Q&A
결집한 소원(별)이 새로운 빛나는 별이 되니. 빛을 비추는 길이 되어라! 싱크로 소환! 비상하라, 스타더스트 드래곤!!!
集いし願い(星)が 新たに輝く星となる。光さす道となれ!シンクロ召喚!飛翔せよ、 スターダスト・ドラゴン!
[1]


유희왕 파이브디즈후도 유세이가 사용하는 에이스 몬스터. 시그너의 용.

1 원작

329px-StardustDragon-JP-Anime-5D.png

한글판 명칭스타더스트 드래곤
일어판 명칭スターダスト・ドラゴン
영어판 명칭Stardust Dragon
싱크로/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8바람드래곤족25002000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
"필드 위의 카드를 파괴하는 효과" 를 가진 마법 / 함정 / 효과 몬스터의 효과가 발동했을 때, 이 카드를 릴리스하는 것으로 그 발동을 무효로 하고 파괴한다. 이 효과를 적용한 턴의 엔드 페이즈시, 이 효과를 발동하기 위해 릴리스되어 묘지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자신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유희왕 파이브디즈주인공후도 유세이의 에이스 몬스터. 국내 애칭은 스덕. 일본에서는 '스타더스트'를 그대로 번역하여 호시쿠즈(星屑)라고 불린다. 하나된 소망의 일러스트를 근거로 디자인 모티브는 여성 천사라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파이브디즈 초반에는 붙잡힌 히로인 노릇을 하고 작중 이미지도 헌신적이다.

블랙 매지션, 엘리멘틀 히어로 네오스과 마찬가지로 에이스 몬스터의 공격력은 2500이라는 전통을 잇고 있다. 의 이미지가 너무 강해서 빛 속성이라고 오해하는 사람도 제법 많은데, 바람 속성이다. 유세이 몬스터가 속성이나 종족 헷갈리는 게 좀 많다(...). 처음부터 충격적이게도 되찾아야 하는 목표로 등장했고, 주인공보다도 도둑놈라이벌이 먼저 사용했다는 역대 주인공의 에이스 카드 중 희대의 루트를 탔다.

과거에 잭 아틀라스가 새틀라이트에서 탈출할 때 유세이가 만든 D휠과 함께 훔쳐갔기에 작중 초반에는 잭이 유세이와의 라이딩 듀얼에서 레드 데몬즈 드래곤과 함께 소환해 유세이를 압박하기도 한다.[2]

이 듀얼에서 유세이는 스타더스트 드래곤의 컨트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서 잭과의 듀얼을 승리로 이끌었지만 최후의 순간에 정전이 일어났기 때문에 승패를 완전히 가르지 못했다. 거기에 시큐리티에 잡혀가는 바람에 D휠과 덱까지 압수당해 한참 동안 되찾지 못하다가 14화에서 잭이 일부러 유세이를 찾아와서 돌려준다.

그리고 대망의 이자요이 아키와의 듀얼에서 잭과의 싸움 이전에는 사용하지 않으려고 했던 스타더스트를 아키의 마음을 열기 위해서 마침내 소환한다. 전투, 효과를 합쳐서 블랙 로즈 드래곤을 총 3번이나 파괴하는 활약을 보이며 유세이를 승리로 이끈다.

후에 아키와의 2차전에서는 분명 솔리드 비전 영상일 뿐인데 아키의 초능력으로 생겨나는 영향을 막아내는 근성어린 투혼을 보여주기도 했다. 여기에 41화부터는 싱크로 소환시, 공격시의 연출이 3D그래픽으로 새로 그려졌다.

키류 쿄스케와의 2차전에서 붉은 용의 기적으로 세이비어 스타 드래곤으로 진화하고 루드거와의 듀얼에선 스타라이트 로드 등의 서포트 카드도 등장한다.

3기부터는 고스트가 다루는 기황제에게 한 번 흡수되어 유세이가 기황제를 두려워하며 액셀 싱크로에 집착하는 계기가 된다.

팀 유니콘 전에서는 유세이가 아키에게 임시로 빌려주었기에 블랙 로즈 드래곤과 함께 싱크로 소환되어 안드레를 압박했다. 주인공의 에이스 카드를 주역 캐릭터 3인이 한 번씩 사용하는 기록과 더불어 아키는 마자키 안즈 이후 최초로 주인공의 에이스 카드를 사용한 히로인이 되었다.

플라시도와의 듀얼에서 또다시 기황제에게 먹히는 등 고생을 하다 클리어 마인드를 깨우친 유세이에 의해 슈팅 스타 드래곤으로 진화한다.

Z-one과의 최종결전에서도 스타더스트 드래곤이 마지막을 장식했는데 슈팅 퀘이사 드래곤시계신 산다이온과 자폭해서 터지고 슈팅 스타 드래곤이 궁극시계신 세피론에게 터지고 결집된 소망을 발동해서 특수소환되어 동료들의 싱크로 드래곤을 발사, 궁극시계신 세피론이 방패로 삼은 시계신들을 없애버리고 슈팅 소닉으로 최종 듀얼을 마무리지었다.

잭과의 라스트 듀얼에서는 슈팅 스타 드래곤의 소환 제물로만 쓰였을 뿐, 별 활약없이 지나가고 정크 워리어한테 비중이 넘어갔다.

공격명은 슈팅 소닉. 효과명은 빅팀 생추어리.

미묘하게 동네북처럼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자요이 아키와의 듀얼 때 블랙 로즈 드래곤에게 채찍질을 신나게 당한다든가 팀 라그나로크의 해럴드와의 듀얼에서는 삼극신 3장의 공격을 효과로 어떻게 버티지만 그대로 꽤 아프게 맞았다. 게다가 유세이도 이것때문에 사과까지 했다. 반대로 생각하면 필드 유지력이 좋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4기부터 이런 역할은 슈팅 스타 드래곤이 이어받은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3]

또한 듀얼 이외의 부분에서 보여주는 화력이 공격력에 비해 강하게 묘사된다. 우주 위까지 날아 올라가서 위성포를 부수는 등의 기행을 선보인 푸른 눈의 백룡과 비슷할 정도의 연출도 몇 번 보여줄 정도. 극장판 유희왕 파이브디즈 시공을 초월한 우정에서는 쥬다이가 네오스의 정령의 힘으로 적의 공격을 가드할 때 네오스가 Sin 사이버 엔드 드래곤하고 Sin 레인보우 드래곤의 공격은 잘 막아내지만, Sin스덕의 슈팅 소닉을 맞고 네오스의 방어가 뚫리고 그대로 리타이어 일보직전까지 간다.

Z-one이 살던 시대에는 유세이의 에이스 몬스터로 알려진 델타 액셀 싱크로 몬스터 코즈믹 블레이저 드래곤이 있지만 유세이가 슈팅 퀘이사 드래곤을 소환함으로써 이쪽은 능력 등 모든 것이 불명인 상태.

코믹스판에서도 레드 데몬즈 드래곤, 에인션트 페어리 드래곤, 파워 툴 드래곤에 이어 시그너의 용 중 4번째로 등장. 섬광룡(閃珖竜) 스타더스트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여담으로 주인공의 에이스 몬스터들 중에서 유일하게 공격명 마법카드가 없다. 일단 슈팅 소닉을 날릴 때의 모습이 그려진 함정 카드인 슈팅 스타가 있긴 하지만 이건 스타더스트 카드군 전반을 서포트하는지라 미묘. 되려 공격명 마법카드는 정크 워리어가 가져갔다.

아크파이브 3기 오프닝 직전에서 타오르는 실루엣과 싸우는 실루엣으로 깜짝 출연한다.

사족으로 생긴 게 제법 특이하다. 특유의 화살코도 그렇지만 흉부가 평범한 드래곤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넓고, 설정화 중에선 이족보행 하고 있는 것도 있다. 진화체인 슈팅 스타 드래곤이나 슈팅 퀘이사 드래곤도 마찬가지로 드래곤이라기엔 살짝 이질적인 모양새.

블랙 로즈 드래곤과의 듀얼로 인해 주인과 함께 마조 이미지가 각인되기도 했고(...) 앞만 잘라서 더스트 드래곤, 호시쿠즈(星屑)를 자른 쿠즈라고 불릴 때도 있다...

2 OCG

card1003013_1.jpg

한글판 명칭스타더스트 드래곤
일어판 명칭スターダスト・ドラゴン
영어판 명칭Stardust Dragon
싱크로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8바람드래곤족25002000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
①: "필드의 카드를 파괴하는 효과"를 가진 마법 / 함정 / 몬스터의 효과가 발동했을 때, 이 카드를 릴리스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발동을 무효로 하고 파괴한다.
②: 이 카드의 ①의 효과를 적용한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그 효과를 발동하기 위해 릴리스한 이 카드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한다.

엑스트라덱의 시대를 알린 신호탄. 싱크로 몬스터의 간판 카드. 정크 워리어는 무시하자[4]

실질적으로 파괴하는 효과를 노코스트로 방어할 수 있는 엄청난 카드. 또한 릴리스하는 것으로 인해 필드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스킬 드레인의 영향도 받지 않는다.[5] 덕분에 자신의 스킬 드레인을 안정적으로 지켜줄 수 있어서 스킬 드레인과의 조합이 매우 강력하다. 그 외에도 고철의 허수아비 같은 공격을 지속적으로 막아내는 카드나 위저 보드, 종언의 카운트 다운, 지속 마법 / 함정, 장착, 필드 마법 같은 반드시 사수해야 하는 중요한 카드를 지키는 데에도 상당히 뛰어나다.

처음에는 "파괴하는 효과"는 물론 "파괴하는 효과를 지닌 카드의 효과"까지 막을 수 있어서 필드 위의 마법 / 함정을 파괴하는 네프티스의 봉황신의 자기재생 효과, 함정을 파괴하는 타이란트 드래곤 / 앤틱 기어 엔지니어 등의 함정 재밍 효과 등도 무효화시킬 수 있었지만 2009년 2월 1일에 파괴하는 효과를 가진 카드의 효과'는 무효화할 수 없다는 재정이 나와서 더 이상 불가능하다.

그리고 스펠 스피드가 2인 유발 즉시 효과이기 때문에 스펠 스피드 3인 카운터 함정에는 대응 못 한다. 또한 오시리스의 천공룡이나 스나이프 스토커, 리볼버 드래곤, 디멘션 매직과 같이 파괴 효과가 확정이 아닐 경우에는 방어가 불가능하다.

그리고 아래의 효과들 역시 무효화가 불가능하다.

덤으로 엔드 페이즈시의 부활은 어디까지나 릴리스되어 묘지에 존재하는 카드 한정이기 때문에 매크로 코스모스, 차원의 틈, 섬광의 추방자, D.D. 크로우, 카드 엑스클루더등의 효과에 의해 제외되어 버리면 무한광의 저편으로 떠나 부활하지 못 하게 되니 요주의. 또한 전생의 예언에 걸려서 그대로 엑스트라 덱으로 돌아가 버리는 안습사태도 일어날 수 있다. 어쩌다가 상대가 죽은 자의 소생, 전선부활의 제물을 써서 모셔가는 대략 난감한 모양이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묘지봉인[6] 등으로 묘지에서 효과가 발동되는것 자체를 틀어막아도 소생할 수 없다.

이 카드의 효과에 주의할 점이 또 있는데 상대 스타더스트 드래곤의 컨트롤을 탈취해 파괴 무효화 효과를 사용할 경우 릴리스된 스타더스트 드래곤은 상대의 필드 위에 특수 소환된다.[7] 파괴하는 대상이 스타더스트 드래곤이나 별 쓸모없는 카드라면 그냥 효과를 패스하는 것이 좋다. 또한, 스타라이트 로드등 정규소환으로 소환하지 않고 특수소환시키면 효과발동후 묘지에서 소생할수 없다. 그리고 발동을 무효로 하고 파괴하기에 상대 필드에 스타더스트가 있다면 역으로 무효화 시켜버려서 부활 못 하고 파괴효과도 못 막는다. 게다가 섬광룡 스타더스트처럼 파괴내성을 가진 몬스터가 뜨거나 이 효과를 역으로 이용해 기황제가 나온다면 그대로 관광당한다. 그리고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도 있으니...

그리고 위의 애니 동영상처럼 스타더스트와 레드 데몬즈가 자신 필드 위에 둘다 존재할때, 스타더스트가 공격을 안했다면 엔드 페이즈시 어느 한쪽은 다른 한쪽의 효과에 의해 반드시 파괴된다. 스타더스트가 공격을 안했다면 레드 데몬즈의 효과에 의해 파괴. 그렇다고 스타더스트를 지키겠다고 그 효과에 스타더스트로 체인을 걸면 이번엔 스타더스트의 효과에 의해 레드 데몬즈가 박살난다.

한편 파괴 무효화 효과가 상대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카드 효과에도 반응할 수 있다는 점을 역으로 이용해서 바운스나 제외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것도 가능하다. 즉 상대가 그랜드 몰로 공격할 때 자신이 더스트 토네이도싸이크론을 발동하여 그 카드의 효과에 이 카드의 효과를 발동시키는 것으로 전투 자체를 무효화하고 도망칠 수 있다.

2.1 발동 무효화에 관하여

분명히 강력한 카드지만, 스타더스트는 대부분의 발동 무효화 카드들을 막을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닌다.

우선 마법과 함정의 발동을 무효로 하는 효과들(나츄르 엑스트리오, 진 여섯 무사-Shi En 등)은 스펠 스피드 문제가 아니더라도 못 막는다. 필드의 카드가 파괴되는 취급이 아니기 때문. 이는 세트되어 있던 카드가 오픈되는 경우라도 마찬가지다.

번개왕, 신의 심판 등의 소환 무효화 계열도 못 막는다. 이런 소환 무효화 계열은 엄밀히는 필드 밖의 존에서 필드 안으로 들어오기 전에 무효화를 때리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소환 무효화를 맞는 대상 카드가 필드 위의 카드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발동 무효화 계열 중 스타더스트가 대처할 수 있는 경우는 단 한가지, 필드 위에서 발동한 몬스터 효과의 발동 무효 후 파괴 뿐이다. 발동 무효화 계열 중 유일하게 필드 위의 카드가 파괴되는 경우이기 때문이다.

왕궁의 탄압의 두번째 효과처럼, 효과의 무효 후 파괴 같은 경우에는 필드 위의 카드를 파괴하기 때문에 대부분 무리없이 막아낼 수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듀얼리스트의 태동TDGS-KR040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홀로그래픽 레어
한국한국 최초수록
듀얼리스트 팩 -유성 편-DP08-KR014슈퍼 레어한국
듀얼리스트 팩 -유희 편- 스페셜 에디션 프로모DP00-KRSE1시크릿 레어한국
골드 시리즈 2012GS04-KR009노멀
골드 레어
한국
THE DUELIST GENESISTDGS-JP040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홀로그래픽 레어
일본세계 최초수록
デュエリストパック -遊星編-DP08-JP014슈퍼 레어일본
몬스터 피규어 컬렉션 프로모MFC1-JP001듀얼 터미널
노멀 페러렐 레어
일본
GOLD SERIES 2012GS04-JP009노멀
골드 레어
일본
The Duelist GenesisTDGS-EN040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홀로그래픽 레어
미국미국 최초수록
Duelist Pack 8: Yusei FudoDP08-EN014슈퍼 레어미국
2008 Collectors TinsCT05-EN001시크릿 레어미국
2010 Collectors TinsCT07-EN021슈퍼 레어미국
Gold Series 3GLD3-EN037골드 울트라 레어미국
Turbo Pack: Booster SixTU06-EN007레어미국

3 카드의 입지

싱크로의 시대에는 이 카드를 뚫기에 마땅한 범용 몬스터가 딱히 없어서 싱크로 소환이 가능한 덱에는 거의 필수로 들어갔지만, 파괴가 아닌 효과로 카드를 처리 할수 있는 카드가 대폭 늘어나고 굳이 이 카드가 제거당하는걸 염두에 두지않아도 이 카드외에도 강력한 레벨 8 싱크로가 많이 등장할정도로, 듀얼환경이 변화한 이후로는 이 카드의 채용률은 점점 떨어져가고 있는 추세다. 그렇다해서 효과 자체가 나쁜건 아니라 여전히 사용하는 사람은 사용하는편.

4 관련카드

스타더스트(유희왕) 문서 참고.

5 기타

스타더스트는 시크릿 레어판이 2009년 09월에 듀얼리스트팩 유희편 스페셜 에디션에 동봉 카드로 끼워진 후 값이 크게 떨어졌다. 40,000원을 들여서 이 스페셜 에디션 유희편 한 박스를 사면 스덕 시레 잉여가 열 장이 생기니 저승사자 고즈를 뜯으려다 스덕 농장을 차리게 된다. 거기에 스페셜 에디션에 같이 들어있는 유성팩에서 또 나오는 경우도 있다.

2010년 12월 어느 날, 실수인지 고의인지 알 수 없지만 유희팩에서 저승사자 고즈 대신 스타더스트 드래곤 '시크릿 레어'가 드롭되는 일이 벌어지고 회수를 위해 원래 유희팩 시크릿 레어인 저승사자 고즈와 스타더스트 드래곤 시크릿 레어를 교환해 주게 되었다.

하지만 여기서는 위에서 나오는 스페셜 세트를 사면 막 나오는 잉여 시크릿은 교환 대상이 아니고 자세히 기울여 보면 고즈의 실루엣이 살짝 보이는 오류판만 교환을 해준다고 한다.

덕분에 그걸 모르고 잉여 스덕 시크를 대량 매입했던 사람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 근데 반대로 저 오류판이 간지난다면서 오히려 고즈를 보내고 오류판을 받으려는 사람이나 오류판을 모으려는 사람들도 있다.

모 영상에서는 씨호스의 제물이 되기도 했다.

모든 레어도로 발매된 카드다. 한판에서 레어는 없지만, 영판에 있다.

디지몬마냥 묘하게 진화 라인이 있다.

스타더스트 샤오롱유년기
데브리 드래곤성장기
스타더스트 드래곤성숙기
Sin 스타더스트 드래곤아종 바이러스 성숙기
스타더스트 드래곤/버스터버스트 모드
섬광룡 스타더스트성숙기/아종 혹은 X항체
세이비어 스타 드래곤아머체/모드 체인지
파동룡기사 드래고에퀴테스조그레스체
슈팅 스타 드래곤완전체
코즈믹 블레이저 드래곤궁극체
슈팅 퀘이사 드래곤궁극체/아종 혹은 X항체
성광신룡 스타더스트 시프르궁극체2
스타더스트 팬텀테이머
스타더스트 워리어하이브리드체
진섬광룡 스타더스트 크로니클슈페리얼 모드

우주 쓰레기에서 시작해 성설을 거쳐 유성이 되어 블랙홀과 은하 때문에 생기는 우주에서 가장 밝은 천체로 진화하는 과정만 봐도 참 묘하게 떨어져 맞는다.

스타더스트 드래곤이 풀릴대로 풀려서 누구나 가지고 있을법한 카드라는 이유로 온갖 안 좋은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천민 카드라는 말까지 나오는 수준(...)
  1. 사용한 색상 #8bbed7, #dde0e9, #d6ecf1, #5347d7
  2. 다만 그 이전에 잭이 스타더스트를 쓴 적은 없는 듯 하다. 포츈 컵에서 스타더스트가 소환되자 해설자가 한 말이 '이런 드래곤은 처음 봅니다!' 였는데, 이로 보아서는 충분히 방송에 노출되던 잭의 사정상 스타더스트를 한 번이라도 소환했다면 해설자가 저런 말은 하지 않았을 테니까.
  3. 아포리아, 안티노미와의 전투에서 흡수당한 같은 팀원들 몬스터 때문에 고생하거나, 도망도 못치고 공격력이 100이 되도록 맞거나 등등.
  4. 정크 워리어는 효과를 제대로 쓰기에는 좀 어렵고, 퀵 싱크론이 나오기 전까지는 소환 난이도도 상당했다.
  5. 스킬 드레인이 무력화시키는 건 어디까지나 필드 위에 존재하는 몬스터의 효과이며 효과가 필드에서 발동했다 해도 몬스터가 필드 위를 벗어나 있으면 무효가 되지 않기 때문에 효과 발동 시에 릴리스(릴리스는 효과가 아니라 코스트이므로 무효화되지 않는다)되어 묘지로 간 스타더스트는 스킬 드레인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6. 속공 마법. 패 한장을 묘지로 보내는 것으로 그 턴에 묘지에서 발동되는 효과는 무효화된다.
  7. 애니메이션에서 잭이 스타더스트를 가지고 있을 당시 유세이가 효과로 컨트롤을 빼앗아 왔을 때 효과를 쓰면 잭에게로 돌아간다는 언급이 있다. 근데 극장판에서 패러독스가 아니라 유세이 필드 위로 돌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