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 도즈

193731-165182-wesley-dodds.jpg
Wesley Dodds.

DC 코믹스의 초대 샌드맨이다. 골든 에이지 시절부터 존재한 캐릭터로 코트에 중절모, 그리고 방독면이 트레이드 마크인 캐릭터.[1] 무기는 수면가스를 발사하는 총과 작살총이다.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에 가입하기도 했다.

버티고에서 샌드맨 미스테리 씨어터라는 느와르풍의 작품들을 선보였는데, 그 작품들의 주인공이기도 했다. 시리즈의 단편인 <샌드맨 미드나이트 연극(Sandman Midnight Theatre)>에서는 THE SANDMAN의 주인공인 Dream과 잠깐 만나게 된다.[2]

어머니가 유대인인데 아버지는 가톨릭이라 종교 문제로 가족이 평안하지 못했기에 서양 종교에 회의감을 느껴 동양 철학에 관심을 두게 된다. 본인이 동양에서 오랫동안 살기도 했다. 그렇지만 와패니즈 속성은 딱히 없다. 있다면 샌드맨으로서 종이접기를 남기고 다니는 정도.

초능력은 없지만 예지몽을 꾸는 일이 잦고 이 예지몽을 토대로 활동한다. 도즈의 지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모호한 들을 정확히 해석할 수 있다고. 이 꿈이 샌드맨 활동의 원인인데, 범죄가 일어나면 계속해서 악몽을 꾸게 되고 오직 범죄가 해결되었을 때에만 이 악몽이 멈추기 때문이다.

<블래키스트 나이트>에서는 블랙 랜턴 군단에 가담하게 된다.

DC 코믹스는 2012년에 웨슬리 도즈가 리부트 이후의 스토리인 지구-2 시리즈에서 등장할 것이라 발표했다. 설정이 변경되어서 캐나다울버린?이 된다고 하는데, 아직 웨슬리 도즈가 나오지 않았으므로 리부트 이전처럼 미국인으로 갈 수도 있다.

스몰빌에서도 등장. 여기서는 스타 스팽글드 키드의 죽음을 예지해 클락에게 알려주었지만 자신은 아이시클에게 살해당한다.
  1. 이 방독면 덕분에 최초의 코스튬 히어로로 여겨진다.
  2. 참고로 꿈이 갇혀있을 시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