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스티스 소사이어티


1 소개

Justice Society of America. DC 코믹스슈퍼히어로 팀. 보통 줄여서 JSA라고 한다.

저스티스 리그와 쌍벽을 이루는 팀이고, 서로 연합이나 합동 작전을 펴는 등 크로스오버도 자주 일어난다. DC 슈퍼히어로의 빅3[1]가 저스티스 리그에 있기 때문에 한수 아래라고 오해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은 저스티스 리그보다 20년 앞서 창설한[2] 유서 깊은 팀이다.

The New 52 이후에는 2012년부터 지구-2에서의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의 창립 과정이 연재중이다.

2 The New 52 이전

창립 멤버는 초대 그린 랜턴 앨런 스콧, 초대 플래시 제이 게릭, 초대 아톰 알(알버트) 프랫[3], 닥터 페이트, 샌드맨, 호크맨, 스펙터 등이고, 지구2의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4] 등도 명예회원으로 있다. 후에 파워걸, 호크걸, 미스터 터리픽 등이 추가되었다.

원래 저스티스 리그와는 별개의 세계인 지구-2의 팀이였으나, DC코믹스의 첫 이벤트인 크라이시스 온 인피닛 어스를 거치고 메인 지구에 아예 같이 눌러앉게 되며 '다른 차원의 영웅들이다 -> 아주 오래 전에 살았던 영웅들이였다'로 설정이 바뀐다. 당연히 개개인의 설정도 변화에 맞게 바뀌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1940년대 등장한 대선배 히어로부터, 21세기에 합류한 풋사과 신참 히어로까지 멤버간 편차가 심하다. 때문에 같은 동료라기보다 오히려 선후배나 부모자식 비슷한 관계를 형성하고, 자연 가족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후 킹덤 컴에 등장했던 기존 히어로들의 2세들이 속속 합류하면서 새 얼굴을 대폭 선보였다. 의장은 파워걸.

3 The New 52 이후

The New 52(리부트) 이후 그들은 <Earth 2>라는 타이틀로 새롭게 부활해 다시 예전처럼 지구-2로 가게 되었다. 다만 예전과는 달리 멤버들이 전체적으로 상당히 젊어졌고, 각자의 설정이나 코스튬도 현대적으로 바뀌었다. 오히려 DC의 TOP 3인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이 다크사이드의 부하인 스테픈 울프와 파라데몬을 비롯한 아포칼립스로부터의 침공에서 죽고 5년 후의 시점에 원래 세계에서는 옹소리듣던 제이 개릭 '플래쉬', 앨런 스콧 '그린 랜턴'이 막 원더로 탄생하는 판이니까.[5]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의 간판인 두 늙은이가 여기서 메인으로 재탄생해서 그렇지. Earth 2의 팀인 '원더스 오브 더 월드'는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와는 멤버 구성도 성격도 상당히 다른 아예 다른 팀이라고 볼 수 있다. [6] DC로서는 구성도 전에 없이 새롭고, 스토리가 상당히 짜임새있고 잘 만들어져, 반응도 좋은 편이다.

3.1 줄거리


지구-2에는 슈퍼맨[7], 배트맨, 원더우먼이 있었으나 다크사이드의 차원 침공 사태 당시 이들은 엄청난 수의 패러데몬들과 싸우다 사망해버렸다.[8]

이후 더 젊어지고 새로운 현대적인 설정을 지니게 된 제이 게릭(플래시)과 앨런 스콧(그린 랜턴) 외에도 호크걸, 아톰(알 프랫)이 등장. 그외에도 미스터 터리픽[9]닥터 페이트 등 영웅들이 나타나고 있다.

악당 사이드에도 솔로몬 그런디, 우탄(Wotan)[10] 등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1.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
  2. JSA는 1941년, JLA는 1960년 등장했다
  3. 흔히 말하는 아톰은 2대 레이 팔머다. 아톰(DC 코믹스) 항목 참조.
  4. 원더우먼은 저스티스 소사이어티에서 처음 등장했다.
  5. 메타휴먼 내지는 히어로를 뜻하는 Earth 2의 용어인 원더. 당시 지구상에는 원더를 다 더해 이 TOP3 뿐이었다. Earth 2 자체설정이 프라임 어스보다 메타휴먼의 존재 수가 확연히 적다는 설정.
  6. 이 세계관에서 '원더스'는 일종의 자경단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정부와 같은 역할을 하는 'UN'의 군사기관 '월드 아미'는 별도의 히어로 팀으로 원더스와 대립하기도 하고 전지구적 위협에서는 함께 싸우기도 한다. 월드 아미는 일종의 마블의 S.H.I.E.L.D.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쉴드의 수장인 닉 퓨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아랍계 수장도 있다.
  7. 칼-L(Karl-L)이라는 골든 에이지 슈퍼맨이다. 자세한건 슈퍼맨 항목 참조.
  8. 그런데 나중에 밝혀지는 사실이지만 슈퍼맨은 안 죽었다. 다크사이드에게 납치당한 뒤 세뇌당했다.고 생각되었으나 알고보니 그냥 돌가루 같은 걸로 만들어진 슈퍼맨의 클론이었다. 또한 배트맨 역시 등장한다. 다만 배트맨의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보아 브루스 웨인이 아닌 다른 인물일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되었는데 사실은 브루스 웨인이 아닌 토마스 웨인이었다
  9. 1대와 2대가 모두 나온다.
  10. 닥터 페이트의 과거의 적. 리부트 덕분에 새로 등장한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