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출판하지 아니하고 인터넷 상으로만 만들어 보급하는 잡지.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과 잡지(magazine)의 합성어로 인터넷 상에서 발간되는 잡지를 말한다. 기존의 종이매체에서 탈피하여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십분 활용한 웹진은 멀티미디어적 요소의 도입, 독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젊은 층의 호응을 얻고 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가 이것에 상당히 근접했다.
초기에는 컴퓨터, 게임 등 젊은 층의 입맛에 맞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IT 환경이 확대되면서 점점 영화, 음악, 각종 생활 정보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최근에는 주부와 중장년 층을 위한 웹진, 직종별 웹진 등도 등장하고 있다. 대부분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자체 검색기능을 갖추고 있다.
일반적으로 특정 주기에 기사가 발행되는 잡지와 달리 인터넷이라는 특성에 맞춰 빠른 시간에 독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며, 쌍방향성을 이용한 커뮤니티 기능을 공유하는 웹진들이 많다. 독자들에게 구독료를 받을 수 없는 웹진의 특성상 (다른 잡지들이 그러하듯) 광고가 수익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부 웹진의 경우 분야의 특성을 이용하여 유료컨텐츠(예를 들어 유료 만화와 같은) 도입하기도 한다.
게임웹진은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게임별 팬 사이트를 제공해 주는 경우도 있다.
2 분류
2.1 게임웹진
2.2 문학웹진
2.3 음악웹진
- 100beat
- below
- 스캐터브레인
- 아이돌로지
- weiv
- 음악취향 Y
- izm
- Villains Sound
- 음악웹진 M
- 피치포크 미디어
-
가슴(웹진)- 2011년 이후로는 법인인 사운드네트워크㈜ 사업체 홈페이지가 됨. 다만 전신중 하나가 가슴네트워크였다는것을 인정하고 있다. 웹진보다는 음악관련 사업에 집중하며 한대수 옹이 참여하는 한대수사운드프로젝트를 진행중이라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