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산역

타이베이 첩운 단수이신이선 (단수이 - 샹산)
단수이 방면
젠 탄
위안산샹 산 방면
민취안시루
타이베이 첩운 단수이신이선 (베이터우 - 다안)
베이터우 방면
젠 탄
위안산다 안 방면
민취안시루

圓山站 / Yuanshan Station / Yuánshān-Zhàn

1 개요

중화민국 타이베이시 중산구다퉁구 사이에 위치한 타이베이 첩운 단수이신이선의 역이다.

2 역 정보

타이완 철로관리국 단수이선으로서는 1901년에 개통되었고 1988년에 문을 닫고 1997년에 첩운역으로 재개통.

남쪽에서 단수이역 방향으로 간다면 이 역이 처음으로 맞닥뜨리는 지상역이며, 이후로 고가를 달리게 된다. 반대로 단수이역에서 왔다면 이 역이 마지막 지상역사이고 그 이후로는 지하로 내려가게 된다.

3 역 주변 정보

인근의 원산 대반점(圓山 大飯店)[1]이라는 호텔이 있는데 화려한 모양으로 유명하다. 무료 셔틀버스가 있으니 이용해보자. 실제로 닉슨, 레이건, 빌 클린턴 등 미국 대통령을 포함한 많은 유명인사가 방문했던 곳.[2] 2013년 09월 20일자 방영분 꽃보다 할배에서 일행들이 묵었던 숙소이다. 중일전쟁국공내전의 전사자들을 기리는 충렬사, 공자를 모시는 타이완 공묘도 인근에 있다. 중산 아레나라고 불리는 축구장도 바로 옆에 있다.

위안산공원, 타이베이 시립 미술관도 인근에 있다. 위안산공원에 있던 동물원은 나중에 남쪽으로 이전해서 타이베이 동물원이 되었다. 이 역에서 지룽강을 건너면 젠탄역이다. 이 위안산공원에서는 중화민국(대만) 최대의 서브컬처 동인 행사인 팬시 프론티어가 열린다.

2번출구 바로 앞으로는 쿠룬제(庫倫街)라는 도로가 지나가는데, 쿠룬(庫倫)은 울란바토르청나라 시절 이름 이다. 중화민국은 몽골을 중국의 일부로 간주하고 있(었)으며[3](청나라 영토 전체를 자국 땅으로 주장하고 있으니 결국 몽골도 자국 땅이라 주장하는 것) 타이베이에는 중국 대륙 도시명을 딴 길 이름이 무척 많다. 쿠룬 역시 그 도시 중 하나로 간주하여 붙은 이름일 뿐.

  1. 영어명은 그랜드호텔(Grand Hotel)
  2. 닉슨의 경우는 미국과 대만의 국교가 유지되었던 1950년대 부통령 시절에 방문했고, 레이건과 클린턴은 주지사 시절 방문했다.
  3. 과거형을 괄호에 넣은 것은 현재 중화민국 정부의 입장이 굉장히 애매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