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괴(삼국지)

劉璝
(? ~ 213?)[1]

1 개요

후한 말의 인물. 유장의 수하.

유비가 군사를 돌려 익주를 공격하자, 유장의 명령을 받고 장임, 등현, 냉포와 함께 부성을 점령한 유비와 싸웠으나 끝내 패해 면죽으로 후퇴했다. 이후 형세가 불리해지자 장임과 함께 유순을 모시고 낙성으로 들어가 지켰으나 214년, 낙성 역시 격파되었다. 이때 죽은 것으로 기록되어있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장로의 침공을 무서워한 유장이 유비에게 구원을 요청했을 때 장임과 함께 반대했다. 방통에게 명령받은 위연이 칼춤을 구실로 유장을 베려고 했을 때도 장임 등과 함께 저지했다. 유비가 부수관을 빼앗아 유장의 영내에 바싹 쳐들오자 장임, 냉포, 등현과 협력해 낙성에서 방어. 아군의 항복이 잇따르나 끝까지 싸우려 한다. 그러나 부하 장익에게 베여 낙성은 유비군에게 함락당했다.

2 미디어 믹스

497-Liu-Gui.jpg
삼국지 9,10,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유장군의 부장스러운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유비군에 맞서 끝까지 저항하려 했으나 싸워보지도 못하고 부하에게 죽음을 당했기 때문에 능력치를 평가할만한 근거가 없어서인지 능력치가 어중간하다.

삼국지 9에서는 71/74/50/43로 지력은 낮지만 삼국지9 시스템상 극복할 수 있고 연사가 있어서 부장으로 그럭저럭 써먹을 수 있는 장수. 분전만 있고 분투가 없는 게 조금 아쉽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75/72/66/49/63에 특기는 보수, 화시, 고무, 삼단, 나선 5개. 유장군축에서도 좋다고 말하긴 애매하나, 그래도 양회, 고패보다는 낫다.

삼국지 12에서는 통무지정이 71/73/67/44에 전방어강화라는 매우 좋은 전법을 부여받았다. 지력도 낮은 편이 아니라서 지속시간도 괜찮다.

삼국지 영걸전에서는 익주공략전 시나리오 초반부의 총대장을 맡았다. 장임이 무력 87로 안량(85)을 능가하는데 비해 장임의 반도 안되는 42의 무력을 과시한다. 일러스트도 어쩐지 문관 느낌이 난다. 그러나 총대장이라고 부대는 친위대...이 게임에 나오는 모든 기병부대 중에 가장 무력이 낮다...

삼국지 공명전에서는 익주공방전을 전투 1회로 대충 때워버리는 바람에 대사만 나오고 전투엔 등장도 못한다.

삼국전투기에는 베르세르크보이드로 등장. 임팩트 있는 이름과는 달리 의외로 임팩트 없다고.
  1. 낙성이 함락되며 죽은 것으로 되어있는데, 이 함락 시기도 삼국지에서는 213년, 자치통감에서는 214년으로 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