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 easytech |
유통 | easytech |
플랫폼 | 안드로이드,iOS |
장르 | 턴제전략보드게임 |
1 개요
easytech사의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보드게임. 유럽전쟁 시리즈 중 유럽전쟁 4에 대한 글이다.
2 상세
19세기 나폴레옹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게임으로 프랑스를 중심으로 영국,러시아,프로이센 등등 다양한 국가들이 등장하고 각국의 다양한 장군들이 등장한다.
3 플레이 방법
4 훈장
5 장군들
유럽전쟁/장군들 항목 참조.
6 유닛
도시나 공장,마굿간에서 뽑아 조종할 수 있는 병사의 종류로 크게 보병,기병,포병,해군으로 나뉜다. 각 국가별로 유닛의 공격력이 다르고 몇몇 주요 국가들은 보병들의 고유 스킨이 있다. 그리고 도시나 공장,마굿간 규모에 따라 같은 종류의 유닛을 겹칠 수 있다. 체력이 올라가지만 대신 가격이 올라가고 소비 식량이 많아지니 주의하길.
6.1 보병
6.1.1 민병
가격이 제일 싸고 체력도 적고 전투력도 약하다. 디폴트 공격력 1-5
'민병'답게 전투력이 약하고 체력이 적다. 하지만 싼 가격을 바탕으로 긴급한 상황에 고기방패로 쓸 수 있다.민병이 강한 국가는 스페인,포르투갈,스웨덴.덴마크,미국,아메리카 원주민 이다.
6.1.2 전열 보병
나폴레옹 전쟁에서 사실상 주력부대로 활약했던 부대. 디폴트 공격력 1-6
공격력은 약하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쓰진 못하지만 다른 병과들이랑 뭉치면 뭉칠수록 더 효율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단독보다는 협공,포위전술을 이용하자. 아니면 강한 체력으로 바탕으로 열심히 고기방패로 쓰는 방법도 있다.
6.1.3 보병
이름은 보병이지만 사실상 경보병의 포지션. 디폴트 공격력 3-6
보병 계열 중에서 가장 기동력이 좋다. 거기에 전열보병보다 공격력도 강하다. 하지만 체력이 약하므로 전선에서 쓰기 보다는 돌파하고 점령할때 쓰기 좋다.
6.1.4 척탄병
본격적으로 고급유닛. 사실 실제로 굴려보면 공격력은 전열보병과도 크게 다르지 않게 느껴진다(..) 하지만 이 유닛의 진가는 높은 체력과 척탄 기능. 척탄 기능 덕분에 요새 상대로 전투력을 100% 끌어올릴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뽑아 쓰자.
6.1.5 근위병
사실상 최고급 보병. 준수한 공격력과 척탄 기능, 보병 계열 최고의 체력은 마음을 흐뭇하게 만들어준다. 돈이 모이면 이걸로 주력보병을 교체해주면 아주 좋다. 장군이 붙은 근위병은 흉악하다.
6.1.6 기관총!!
- 보병 최종테크. 보병과 기병 상대로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히는데, 하급 장수가 붙은 다른 보병과 데미지가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하지만 체력이 매우 허약하고 비싸므로, 결전병기의 느낌으로 조심스레 운용하자.
6.2 기병
6.2.1 경기병
게임 상 최속의 유닛. 전장을 뛰어다니며, 싼 값에 빠르게 전투력을 보강할 수 있다. 모든 성능이 평균적인 편이지만 데미지가 아주 센 것이 아니므로, 주요한 딜러보다는 거점을 점령하거나 체력 떨어진 적을 끝장내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좋다.
6.2.2 중장기병
값이 제법 나간다. 하지만 강하다. 창기병답게, 본격적으로 기병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 고급 보병유닛들보단 아니지만 체력도 튼튼하므로 주력 기병으로 굴리기 딱 좋다.
6.2.3 근위기병
사실상 최고테크의 기병. 총기병답게 높은 데미지를 입히고 체력도 아주 단단하며, 무엇보다 기병인데도 척틴 기능이 있어서 요새 상대로도 강하다. 약점이 없는 특성 덕분에 기병 계열 장수를 붙이면 효율이 매우 높다.
6.2.4 장갑차!!
체력 높고 뛰어다니는 기관총.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완벽한 병종. 기병 최종 테크. 이 게임에서 가장 비싼 유닛이지만[1] 그 값은 톡톡히 한다. 높은 성능의 기병 계열 장수를 붙이기만 하면 학살자로 군림한다. 단, 포병과 요새는 주의할것. 데미지 추가 효과가 나지 않는다
6.3 포병
6.3.1 경포
주력 보병들과의 속도차이가 많이 나지 않아 쉽게 데리고 다니며 쓸 수 있다. 신속하게 거점을 무너뜨려야 할땐 2% 부족한 데미지마저도 감사하게 느낄 수 있다. 보병 군단에서 쉽게 화력을 보충할때 싼 값에 편하게 쓸 수 있다.
6.3.2 중포
묵직한 한 방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포병 계열 장수라도 붙여놓으면 그야말로 적을 분쇄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요새와 군함 상대로 상당히 강하다. 하지만 기동력이 떨어지고 체력이 약하므로 기병 기습에 주의할것.
이왕이면 행군 능력이 있는 장수를 붙여 기동력에 도움을 주면 좋다.
6.3.3 건물포
주로 정복 모드에서 궁지에 몰린 적이 해안포나 목조요새를 포풍같이 건설할때 이를 철거하는 용도로 유용하다. 값이 꽤나 싼 편이라 마음 놓고 뽑아 쓸 수 있지만, 근접한 적은 공격과 반격이 안되며 요새와 군함 외의 병종에는 전열보병이나(...) 다름없는 데미지를 주므로 너무 많이 뽑진 말자.
6.3.4 로켓포
포병 최종 테크. 상당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공격한 곳에 화재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데다, 광역 공격이 된다. 하급 보병이 몰려올때 몇 대 뽑아 갈겨주면 밀렸던 전선이 다시 적군 쪽으로 밀려나가는 장면을 볼 수 있다. 다만 근접한 적은 공격하지도 못하고 공격받아도 반격도 못하니 주의. 기병에 제일 취약한 포병이기도 하다. 비싸다는 걸 명심하고 잃지 않게 조심해서 굴려라!
6.4 해군
6.4.1 사략선
배 주제에 1급 척탄병 양성 비용과 같은 값을 갖고 있다.(...)[2]그리고 그 가격에 걸맞는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야말로 바다의 경기병이라고 할 수 있는 높은 기동력과 보통 약하지만 생각보다 포텐이 잘 터지는 데미지로 언제 어디서나 유용하게 굴릴 수 있는 함선. 다만 근접공격 밖에 안되고 체력이 약해서 함선의 전열에 끼었다간 삽시간에 터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6.4.2 코르벳
본격적으로 굴릴 만한 함선. 이름만 코르벳이지 4~5급 전열함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나쁘지 않은 기동력에 고화력, 양심적인 가격으로 사실상 해군의 주력. 언제 어느 때 어디에서 굴려도 만족스러운 함선이지만 전함과 해안포에 매우 취약하니 이 점만은 주의하자.
6.4.3 전함
코르벳의 상위호완.가격은 꽤 비싸지만 3척정도 있으면 수군이 꽤 든든해질것이다.장군이 있으면 본격적으로 쓸만한 유닛
단 기동력은 사략선이나 코르벳보다 떨어지고 이 게임 선박이 그렇듯 위에 상술된 해안포에 약하니 이 점을 유의해라.
6.4.4 철갑선!!
이 게임 선박류의 최종테크
뽑을때 드는 돈은 적지않지만 공격력과 기동력은 전함이랑 비슷하고 무식한 피통을 자랑한다.해군에 강한 장군을 넣어주면 바다는 보장 되있을것이다.이상하게 전함 공격력이 더 강한것 같다(...)
6.5 요새
6.5.1 소형요새
6.5.2 요새
6.5.3 대형요새
6.5.4 해안포
전함을공격할때 데미지가 높은걸 생각하면 일반유닛 에게는 안습이다
7 시나리오
유럽전쟁 4/시나리오 항목 참고.
8 국가
유럽전쟁 4/국가 항목 참고.
9 장군 특성
유럽전쟁 4/장군 특성 항목 참고.
10 기타
- 장군의 영광 처럼 번역 오류가 많은 편이다(...)
- 자세한 시나리오 공략글을 보고 싶다면 [1] 이 곳을 참조. 참고로 이분도 무과금 유저로 무과금러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