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공(音功)은 무협물의 용어로, 소리를 매개로 삼는 무공을 가리킨다.
1 설명
목소리, 박수, 악기 연주 등등… 수많은 소리를 매개로 삼는 무공.
당연하지만 현실의 무술과는 거리가 멀다. 음악과 춤은 고대로부터 무술과 깊은 연관이 있지만, 음악 그 자체를 공격 수단으로 삼는 무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음공은 많은 무공 계통 중에서도 가장 허구로서의 성격이 짙은 무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질적으로는 주술 같은 판타지 요소가 무협에 끼어든 것이 음공이 탄생한 계기이다. '내공을 음악에 실어서 쓴다'는 것이 그럴듯했고, 음악을 연주함으로서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에 풍류 있는 이미지를 줄 수 있었기 때문에 널리 쓰이게 된 것이다.
2 음공의 성격
그 때문인지 음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개 심후한 내공(기공)이 전제되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특수한 연주법으로도 효과를 보이는 성격의 음공 또한 간간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음공은 내공 수련이 전제되며 음공의 고수는 내가고수인 것이 상례다.
이러한 음공의 효과는 다음의 세 종류로 비정된다.
- 소리의 전달
- 정신에 각종 효과
- 직접적인 공격
소리의 전달이란 말 그대로 음공의 가장 기본적인 묘용으로, 다수의 상대에게 커다란 고함을 질러 정보를 전달한다던가, 남에게 들리지 않도록 개인에게만 들리도록 소리를 전달하는 전음입밀이 여기에 속한다. 두 번째는 정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음악을 들려주어 상대를 흥분하게 만들거나 반대로 진정시키는 효과가 이런 것들이다. 세 번째는 말 그대로 공격. 소리의 진동, 소리에 포함된 내력으로 사람과 물체를 살상한다.
개개인의 적을 살상하는 데에만 집중되어 있는 다른 계통의 무공에 비하면 음공은 다양한 효과 및 넓은 효과범위를 자랑하는데, 어떻게 보면 판타지의 마법과도 비슷한 면이 있다.
3 분야별 해설
3.1 소리의 전달
전음입밀, 육합전성, 어기전성 등.
음공에 의한 소리 전달에는 전음입밀처럼 남모르게 대화를 하는 수법이 있으며, 육합전성 같이 사방에서 음성을 울려퍼지게 해 자신의 위치를 숨기는 수법이 있다. 또한 사자후 같이 크게 고함을 지르는 성격의 음공은 공격 수단으로 쓰이지만 불특정 다수의 인물에게, 넓은 범위로 소리를 전달하고자 쓰이기도 한다.
음공 치고는 기본적인 술수에 포함되어서 일반적인 내가고수라면 이 분야의 음공은 전문적인 수련을 쌓지 않았더라도 사용할 줄 안다는 설정이 많다. 특히 전음입밀 등은 고수의 필수 기능.
3.2 정신 효과
음률로 심기를 어지럽히거나, 반대로 마음을 진정시키는 묘용.
광범위에 걸쳐 흥분을 시키거나, 용기를 주거나, 아니면 겁을 주거나, 심마에 빠지게 하는 등 소리를 듣는 생물의 정신에 갖가지 효과를 끼친다. 무협물에서 불문의 고승은 독경으로 사심을 쫓아내기도 하는데, 이 또한 엄연히 음공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3.3 직접적인 공격
음파의 진동으로 물체를 파괴하거나, 음파에 담긴 내력으로 적에게 내재된 기를 진탕시킨다.
음파에 담긴 내력으로 적을 공격하는 술수는, 원거리 내공대결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상대의 내력이 음공 고수보다 고강하다면 되레 공격한 음공 고수 쪽이 내상을 입는 경우가 있고, 상대에게 아예 내력이 없으면 음공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도 있다.[1] 반면, 과장이 심한 무협물의 경우 물체의 고유진동수를 건드려 물리적인 파괴를 일으키기까지도 한다.
4 작품별 음공 예시
- 비뢰도에서 주인공 비류연이 한때 행한 바 있다.
- 주성치의 영화 쿵푸허슬에서도 음공을 사용하는 악역, 선역 캐릭터가 등장한다.
- 임청하 주연의 육지금마에 등장하는 천마금도 있다. 현을 튕겨대면 사방이 초토화되는 절륜한 똥파워에, 절초인 팔음찬심에 맞으면 여덟 발짝 이상을 걷거나 내공을 사용하려 들면 온몸이 터져서 죽는다. 게다가 일정 이상의 내공이 안되는 자가 사용하려 들면 오히려 튕겨나가며 데미지를 받는다(…). 그래서 정파와 사파 양쪽에서 노리고 있는 사기템중의 사기템.
- 컨뎀드 시리즈의 흑막 오로는 바로 이 음공을 사용하는 조직이다. 하지만 무협에서나 나오는 그런 멋지구리한 모습이 아니고...오로 항목 참고.
- 리그 오브 레전드의 소나는 현악기를 통해 음공을 발휘한다.
- 히어로즈 오브 스톰의 정예 타우렌 족장은 기타 연주(...)로 공격하므로 여기에 해당된다.
- 신의의 기철의 수하 천음자가 사용한다.
- 가면라이더 히비키에 등장하는 오니들도 조금 다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여기에 해당될지도. (정확히는 이들의 경우 음을 이용해 정화시킨다의 개념이 강하다.)
- 오버워치의 루시우가 소리 투사체와 밀쳐내기 공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