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천도룡기(드라마)

1 1979년판

제작사 : 홍콩 TVB
방송 횟수 : 25회
감독 : 진우초(陳宇超), 초진강(招振強; 招嵎棟[1])
출연 : 정소추(장무기), 왕명전(조민), 조아지(주지약) , 장문청(은리), 진옥련(소소), 진복생(주구진) , 하우(장취산), 황숙의(은소소), 진종사(어린 장무기) , 양반반(기효부/양불회), 황윤재(양소) , 강의(성곤), 석견(사손) , 진흔흔(황삼미녀)

25편(분량은 45분)으로 의천도룡기의 이야기를 이끌어가기 때문에 진행이 상당히 빠르다.[2] 오래된 작품이니 아무래도 세트나 배경은 조잡하다. 이야기는 원작의 줄거리를 훑어가는 느낌으로 진행된다. 원작에 충실한 편이나 비극으로 바뀐 결말이 당황스럽다. [3]



정소추가 직접 부른 주제곡,



TVB의 오락 프로그램에서 정소추와 조아지가 함께한 라이브다. 참고로 소개하는 MC는 이 드라마에서 조민을 연기한 왕명전 이고, 왕명전의 왼쪽에 앉아 있는 여성은 2000년도판 의천도룡기에서 은소소를 연기한 미설이다.



왕명전이 녹음한 버전이다.

2 1984년판

제작사 : 대만 TTV
방송 횟수 : 17회
감독 : 진명화 (陳明華)
출연 : 유덕개(장무기), 유옥박(조민), 유가흔[4](주지약), 전려(소소), 유상겸(장취산), 황향련(은소소)

국내에서 가장 알려지지 않은 의천도룡기 판본.

3 1986년판


제작사 : 홍콩 TVB
방송 횟수 : 40회
감독 : 왕천림 (王天林)
출연 : 양조위(장무기), 여미한(조민), 등취문(주지약), 진안영(은리), 소미기(소소), 유벽의(주구진), 임달화(장취산), 정유령(은소소), 용혜문(기효부), 여한지(양소), 오천미(양불회), 유강(성곤), 증강(사손), 사녕(황삼미녀)

양조위가 나오고 후술할 한국 공중파 방송으로 의천도룡기 팬들은 물론 한국인들에게 가장 유명한 작품. 시청률이 90%였다는 소문이 있지만, 홍콩 TV계에서 공식 시청률 집계는 1991년에서야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신빙성은 그리 높지 않다[5].

더빙도 신급이고 방송시간대도 드라마와 비슷한 시간대이며, 길이도 적당히 긴 데다가 연출도 그 당시는 최고수준에 요즘 봐도 나쁘지 않아 보일 정도로 대단해서, 국내에서는 가장 인지도가 높은 작품. 오프닝곡 검반수재와 삽입곡 심산창아가, 엔딩곡인 심수류수원은 팬들 사이에 아직도 회자될 정도로 명곡으로 양조위와 매염방이 합창 하였다.

시간이 꽤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역대 의천도룡기중 가장 좋은 작품으로 인정받는 의천도룡기이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원작의 내용을 충실하게 살렸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의천도룡기에 나오는 여러가지 사건들을 통해 다양한 등장인물들을 잘 살려낸 작품. 주지약 아역이 깜찍하다.

국내에서는 서진통상에서 VHS로 출시되었다. 언어는 아쉽게도 보통화 더빙. 이 외에도 KBS에서 더빙방송. 오래된 비디오가게에서 잘 찾아보면 자막판 비디오도 찾을 수 있다. 불법이지만, 웹하드나 파일공유 서비스에도 전편이 업로드된 곳이 있다.

2013년 12월 최근 케이블 채널 TVB코리아 에서 광동어 원판으로 방영하기 시작하였다.

4 1994년판

제작사 : 대만 TTV
감독 : 뢰수청 (賴水淸)
방송 횟수 : 64회
출연 : 마경도(장무기/장취산), 엽동(은소소/조민), 주해미(주지약), 양보위(은리), 진효훤(소소), 황명결(주구진), 반의군(기효부), 손흥(양소), 황중유(성곤), 유단(사손)

현재까지 제작된 의천도룡기에서 가장 많은 횟수를 자랑한다.
장취산과 은소소, 장무기와 조민의 사랑에 많은 비중을 두고 진행된 작품이다. 더불어 양소와 기효부의 사랑도 상당한 비중으로 다루어진다. 전체적으로 주인공의 사랑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 작품이 아닌가 한다. 원작의 다양한 인물을 살린 작품은 아니지만, 양소나 은천정 등 몇몇 조연을 인상적으로 다루고 있는 점이 눈에 띤다. 평가는 대체적으로 좋지 않으나 이후의 2001년판의 老천도룡기에 비하면.......
국내에서는 서진통상에서 VHS로 출시되었다. 언어는 당연히 보통화. 참고로 몇몇 편은 홍콩 TVB판 오프닝이 나오는 부분이 있다.

5 2001년판

제작사 : 홍콩 TVB
감독 : 장위건 (莊偉建)
방송 횟수 : 42회
출연 : 오계화(장무기), 여자(조민), 사시만(주지약), 진소하(은리), 강문희(소소), 요악이(주구진), 유송인(장취산), 미설(은소소), 등일군(어린 장무기), 등려명(기효부/양불회), 장조휘(양소), 유가휘(성곤), 낙응균(사손), 진기(황삼미녀), 혜영홍 (멸절사태)

홍콩 TVB에서 제작한 마지막 김용 원작 드라마. 그러나 오계화(吳啟華)의 장무기 캐스팅에 많은 논란이 있는 등[6][7] 여러모로 평이 안 좋다. 사실 오계화의 캐스팅만으로 최악의 의천도룡기라 꼽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 참고로 오계화는 1964년생으로 촬영 당시 36세였다(...) 장취산 역의 유송인 역시 촬영 당시 51세 였고, 은소소 역의 미설도 46세 였다. 그래서 이 버전의 의천도룡기를 국내 팬들은 老천도룡기 라고 비아냥 거리기 까지 했다.[8]
국내에서는 만리장성에서 VHS 출시. 드물게 광동어 원본으로 출시된 몇 안되는 작품이다.
참고로 여기에 썼던 도룡도 소품은 이 후 2015년에 방송한 드라마 장보자(張保仔)에 그대로 쓰였다(...) 450년동안 묵혔다가 해적들의 무기가 된 도룡도

6 2003년판

제작사 : 北京亞環影音
감독 : 뢰수청
방송 횟수 : 40회
출연 : 소유붕(장취산/장무기), 곽비려(은소소), 석소룡(어린 장무기), 가정문(조민), 고원원(주지약), 진사사(은리), 진수려(소소), 첨효남(주구진), 도홍(기효부), 장철림(양소), 포일림(양불회), 장국립(성곤), 서금강(사손)

무협보다 애정관계에 집중한 듯한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최근에 만들어졌으나, 원작의 규모를 살리지 못하는 면이 많아 아쉽게 느껴진다. 기본적으로 원작의 줄거리를 따라가고 있으나, 세세한 표현을 살펴보면 촬영하기 쉬운 쪽으로 각색한 듯한 느낌을 많이 받는다. 대표적으로 원작의 화려한 무술 동작들을 거의 생략하면서 단순히 CG로 떼운 과도한 CG사용은 마이너스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배역들이 잘 어울리고 특히 주연 여배우들의 외모만 놓고 보면 역대 의천도룡기 시리즈 중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으나 애석하게도 각색 문제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긴 어려운 작품이다.

7 2009년판

제작사 : 華誼兄弟電視節目事業有限公司
감독 : 우민(于敏) , 관건웅(管健雄)
방송 횟수 : 40회
출연 : 등초(장무기), 안이헌(조민), 유경(주지약), 왕원가(은소소), 장지요(장취산), 장몽(은리), 하탁언(소소), 류시시(황삼미녀)

초반부에는 원작과 다른 부분도 꽤 있다. 묵언수행중이어야 할 각원대사는 호쾌하게 웃으며 수행을 하고 곤륜삼성 하족도와의 결투에서 곽양은 나오지도 않으며, 장취산/은소소와 사손의 만남과 빙화도 생활은 상당히 생략되어 있기도 하며 일찍 끝난다. 그러나 이후로는 원작과 유사한 흐름을 타는 편. 09년판이지만 일부 장면에서 사용된 CG는 그야말로 꽃들이 떨어지는 수준. 여배우들의 미모가 뛰어나고 황삼누나가 제일. 정민군보다 못 생긴 주지약은 예외. 등초의 장무기도 86년판 이후에 가장 낫다는 평가도 있을 정도로 잘했고 장무기와 조민의 연애씬, 주지약의 얀데레화 등에서는 비교적 잘 표현했지만 총체적으로는 아쉬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역시 좋은 평가는 받기가 어렵다. 어그부츠와 털옷, 되먹지 못한 CG 남발
위일소역의 이명은 신조협려 2006에서 구천척으로 나왔다.

8 외전

8.1 금모사왕

제작사 : 홍콩 TVB
감독 : 이원과 (李元科)
방송 횟수 : 20회
출연 : 윤양명(사손), 이완화(자삼용왕), 이성창(백미응왕), 양흠기(청익복왕), 오위국(성곤), 채가리(당소청), 맥천은(양정천), 장봉니(양설아), 하영위(양소), 박군(냉겸), 이해생(팽형옥), 정뢰(설부득), 황성상(주전), 강녕(철관도인), 진황(호청우), 여모련(왕난고)

홍콩 TVB에서 1994년에 제작한 의천도룡기의 외전. 금모사왕 사손과 성곤과의 은원을 그려냈다. 국내에서는 서진통상에서 VHS로 출시되었다. 언어는 보통화 더빙.

8.2 소년장삼풍

제작사 : 대만 CTS
감독 : 종화(宗華), 녹봉(鹿峰), 왕종(王鍾)
방송 횟수 : 24회
출연 : 하가경(장삼풍), 위추화(황천벽), 장진환(양궤산), 왕패운(소련), 용륭(황선), 포정방(연지), 왕균강(득소대사)

대만에서 만든 드라마. 국내에선 시네콤에서 뜬금없이 의천도룡기 II란 부제로 수입되었다(...)
  1. 1996년 드라마 신 상해탄을 찍을때 쓴 이명이다.
  2. 1984년 의천도룡기는 17부작이긴 하지만 대만쪽의 본방송은 광고시간을 합해서 2시간 분량이다.
  3. 조민이 주원장의 계략으로 절벽에서 추락하고 장무기가 조민을 애타게 부르다 조민의 환상을 보며 드라마가 끝난다. 참고로 김용이 수정판을 발표하기 전에 촬영되고 방영된 작품이라 조민의 이름이 조명으로 나온다.
  4. 유덕화의 전애인이다.
  5. 정확히는 1970년대 후반부터 일기부 형식으로 시청률을 집계했지만 당연히 오차가 많아서 1991년부터 시청률 집계 방식을 개편했다.
  6. 다만 장무기와 맞지 않았을 뿐, 오계화는 당시 출연작인 묘수인심(妙手仁心)등의 드라마의 인기로 홍콩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스타였다.
  7. 오계화의 캐스팅이 국내에서 논란이 된 이유는 그가 <마역도원> 이나 <대운하> 등의 드라마에서 주로 악역을 맡았었고, 그 유명한 옥보단의 주인공이기도 해서다.
  8. 유송인과 미설 커플은 7-80년대 많은 인기 드라마들에서 커플로 출연하였고, 그 중에 특히 ATV서 방영한 85년도 버전의 평종협영록은 레전드 였다. TVB에서는 2000년 버전의 의천도룡기를 제작하면서 197-80년대 인기 드라마에 출연하였던 커플들 중에서 누가 장취산과 은소소 역할에 어울리는가 인기 투표를 하였고, 그 인기 투표 결과 유송인-미설 커플이 1979년 의천도룡기의 장무기-조민 커플이었던 정소추-왕명전, 그리고 정소추-조아지 등 여러 쟁쟁한 커플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여 캐스팅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