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복(닥터 진)

성현 말씀에 오랑캐는 칼로 다스리고, 백성은 덕으로 다스리라 하였습니다!

개똥이[1]

닥터 진의 등장인물이다.[2] 이형석이 연기한다. 전생이미 50년 넘게 왕을 해 먹었으면서 또 어린 나이에 조선을 다스리려 한다.

이하응의 아들. 어린 나이지만 벌써 대학을 배울 정도로 영특하다. 이를 김대균이 보자 이하응은 노발대발하여 명복이 가지고 있던 대학을 찢어버린다. 그러다가 괴질에 걸려서 쓰러지고 진혁의 치료를 받게 되고 결국 목숨을 건지고 건강해진다. 진혁도 의느님이라 국사시간에 졸지 않았는지 이하응이 '명복이 좀 살려달라'는 말만 듣고 이 아이가 뒷날 고종이 된다는 걸 알아채며 죽는 거냐고 혼수상태에 빠진 명복에게 "너 나중에 아주 높은 사람 된다"스포일러 말을 해 준다. 하지만 "어차피 종친은 벼슬도 못하는데"라며 그냥 한 귀로 흘린 듯 하지만 일단은 이 사람도 한국의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인물이므로 앞으로의 비중이 적지는 않을 듯.

10화에서는 이하응에게 자치통감을 받는다. 자치통감이 조선시대의 제왕학 교과서였던 것을 생각하면 이하응의 의도가 드러나는 부분. 치료받았을 때 진혁은 물론 홍영래하고도 친해진 모양인지 영래를 잘 따른다. 그런데 이 회에서 조대비의 연회에 참석하여 인사를 하지만, 김병희를 암살하려는 홍영휘를 보고 이를 지나가던 김경탁에게 알려버린다.[3] "어? 저 사람 지붕에 있으면 떨어지는 거 아니에요?"라고. 물론 명복이가 그 사람이 영휘인지 알았을 리는 전혀 없지만 본의 아니게 아버지의 수단 하나를 잘라버린 셈. 그리고 스스로 즉위 시기를 늦춰버렸다. 그런데 대비가 군밤이 아닌도넛을 줘서 그것을 먹었는데도 멀쩡하다. 비상은 도넛이 아니라 접시에 묻어있었고 명복이 받은 건 제일 위에 있었던 거라서 그런 듯. 독살의 아이콘 고종답게 벌써부터 독살의 위협을 받고 있다

아버지가 슬슬 야심을 드러내기 시작하면서 아버지와 함께 대비에게 인사를 갔으며 아버지의 행동을 보고 그 야심을 눈치챘는지 두려워하고 부담스러워 하는 모습을 보였다. 물론 흥선군은 아비만 믿으라고 격려. 뒷날 막장으로 치닫는 이 부자의 미래를 생각하면 어떤 의미에서는 씁쓸한 장면.

14화에서는 철종의 수혈을 위한 피검사 때 아버지와 함께 진혁에게 검사를 받으러 왔으나, 어린이는 혈액량이 많지 않다는 이유로 진혁에게 퇴짜를 맞았다. 흥선군은 명복이의 피를 철종에게 수혈하면, 명복이의 입지가 훨씬 강해질 것이라고 생각했던 모양. 명복이 퇴짜를 맞자 매우 아쉬워했다. 우리나라의 혈액 관리법에는 헌혈자의 건강을 고려해 헌혈이 가능한 나이를 제한하고 있다.(17세~65세). 그러다 명복이가 죽으면 정말 역사가 훨씬 더 뒤틀려 버린다.

16화에서 철종이 승하하자 아버지의 지시대로 옷을 차려입고 궁궐을 향해 절을 올린다. 이게 예고편에서 나올 때는 정말 흥선군이 죽었나 하고 시청자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기도 했다.

17화에서는 드디어 즉위를 준비한 끝에 용상에 앉는다. 오오 MB(명복)정권 그러나 나이도 어리고 아버지가 섭정을 맡아서인지 용상에서 하는 일은 별로 없다. 어전 회의에 참석하거나 아버지나 좌의정의 발언에 눈을 동그랗게 뜨고 놀라는 역할.[4] 때문에 즉위 이후 대사가 팍 줄었다! 17화에서는 그나마 갑자기 용상에 올라 얼떨떨하다는 대사밖에 못하더니, 18화에서는 아예 대사가 사라졌다.

그리고 마침내 19화에서는 얼굴도 안나왔다.빨리 중전을 들여야..

20화 초반까지는 대전씬에서도 수라상을 들러 갔다며 등장하지 않았다. 이대로 퇴갤 방송에서 하차 하는 것으로 보였으나, 대전 회의 장면에서 등장. 김병희를 데꿀멍 시켰다!!!. 김병희가 흥선 대원군이 천주교인들을 무죄 방면한 걸 문제삼고 천주교 박해를 주장하자 거절한다"싫습니다!!!" 라고 한 뒤 "우리 엄마도 천주교인이니[5] 천주교인들을 죽이면 불효 아니겠음? 지금 임금인 나보고 불효자가 되란 거임?" 이라며 좌상을 벙찌게 만든다. 오오 어린 군주의 패기 지나친 고종 미화. 그리고 흥선군이 이 기세를 몰아 호포제를 선포하는데 기여한다! 그러나 21회에서는 어전에 앉아 있는 것만 나오고 마지막 회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다.

우리가 아는 실제 역사의 고종은 평가가 심하게 엇갈리고 조선의 멸망에도 책임이 있으며 이후로도 볼 꼴 못볼 꼴 다 지켜본 국왕이지만 닥터 진 세계관에서는 역사가 크게 바뀌었다고 볼 여지도 있기 때문에 어떤 군주가 되었을지는 불명. 또한 역사에서처럼 아버지와도 크게 대립했을지 아니면 역사가 바뀌어 끝까지 좋은 부자관계로 남았을지는 나오지 않았다. 그리고 중전도 그분을 들였을지도 불명.

사족으로 이 항목에 올라온 이명복의 사진파일이름엔 공통적으로 2MB(...)라는 심히 코렁스러운 말이 들어가있다. 이니셜이 실제로 이름을 말할 수 없는 그 분과 똑같다는게 함정
  1. 고종의 어린 시절 이름이다. '명복'이란 이름을 쓰기보다 더 어릴 때 썼던 이름.
  2. 당연히 실제모델은 고종. 참고로 그냥 이명복 항목으로 들어가면 고종(조선) 문서로 리다이렉트된다.
  3. DC에서는 명불허전 고종이라고 조낸 씹혔다. 원래 DC가 고종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다. 군밤왕 드립부터 DC산 드립
  4. 다행히 작가가 군밤야사를 안 본 모양이어서 군밤장수 죽이라는 어명은 없었다. 만약 있었다면 고증오류로 까였을 듯. 맹꽁이 서당에서는 역사적 사실인것처럼 기록되었는데.
  5. 훗날 손자 의친왕(이강 비오), 영친왕(이은 요셉), 손자며느리 김덕수(마리아), 이방자(마리아)도 세례를 받고 천주교 신자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