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1 일반적인 의미

  • 理由 :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된 근거. 모든 처벌 행위를 가하기 전에 알아야 되는 것. 대체로 甲은 변명을 해도 이유가 되고, 乙은 이유를 말해도 변명이 된다. 甲乙관계가 명확하지 않을 때는 칼자루를 어느 쪽이 쥐고 있냐가 포인트.

나무위키에서 뭐만 하면 더럽게 찾아대는 것 중 하나이기도 하다. 어지간한 문서에 들어가면 항목 아래에 굵은 글씨로 강조된 XXXX한 이유 등의 문구를 쉽게 볼 수 있다.

1.1 관련 문서

2 EU

EU 문서 참조.

3 삼국지의 인물들

이유(삼국지) 문서 참조.

4 조선의 인물

李愉
(1365 ~ 1423)

본관은 덕산(德山), 자는 명보(明普), 호는 은재(隱齋)이다. 여진족 토벌에 큰 공을 세웠다.

1382년 문과에 급제하였으나 조선 왕조가 들어서자 시골에 은거하며 지내다가 개국공신 하륜(河崙)의 간청으로 벼슬길에 나아가 사헌부지평·직제학 등을 역임하였다. 1405년에 여진족을 정벌하였고 이후 형조참의·상주목사 등을 지냈다.

1418년에 사은사로 명나라를 다녀오면서 옷감을 들여와 옷 색깔만으로도 직위를 구분할 수 있도록 조정 중신들의 관복을 만들었다. 이듬해 형조참판을 거쳐 함길도도찰사로 임명되어 여진족 정벌의 공을 세우다가 1423년 죽었다.

5 조선 세조의 이름 이유(李瑈)

항목 참조.

6 당나라의 임시황제 이유(李裕)

항목 참조.

7 진나라의 인물

李由

진나라의 승상 이사의 장남.

그의 기록은 사기 진(秦)세가, 진시황세가, 이사열전 등에 단편적으로 전해 내려온다. 승상 이사의 장남으로 요충지였던 삼천태수를 지냈다. 그런데 진승의 군대가 경내를 지나가는데도 이를 막지 않았고 결국 이것은 조고가 이사를 반역죄로 모함하는데 큰 구실 중 하나가 되었다. 결국 이사는 멸족당했으며 호해는 이유를 추궁하기 위해 사자를 보냈다. 그러나 이미 삼천은 항우에게 점령되었으며 이유는 죽음을 당한 후였다.

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에서는 아버지가 자신 때문에 체포됐다는 소식을 듣고, 자살공격을 벌여 자신의 결백을 보인다. 요코야마 미츠테루의 초한지에서는 이사의 아들이라는 건 안나오고 그냥 장함의 똘마니1로 등장. 초나라 항장을 쳐죽이는 등 맹장으로 묘사됐지만... 항우에게 얼간이 새끼라는 소리를 듣고 그가 휘두른 극에 머리가 깨져 사망.

8 신라의 인물

李儒

생몰년도 미상

932년(경순왕 6년) 4월 부사로서 김불(金昢)과 이유가 후당(後唐)에 조공하였다는 기록말고는 등장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