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그리프(Fate 시리즈)

Fate/Apocrypha
width=100%
Fate/Grand Order
이 세상의 것이 아닌 환마 - 히포그리프 (この世ならざる幻馬 / Hippogryph)
랭크 : B+종류 : 대군보구레인지 : 2~50최대포착 : 100명
상반신이 그리폰, 하반신이 이라는 본래 '"있을 수 없는" 존재인 환수. 신대의 짐승인 그리폰보다 랭크는 뒤떨어지지만 그 돌격에 의한 분쇄 공격은 A랭크의 물리공격에 필적한다.
본래 "있을 수 없다"고 여겨지는 그리폰과 말의 혼혈이라는 출신에 의해 그의 존재는 매우 애매하여 차원의 틈새에 일시적으로만 그 몸을 둘 수 있다. 이것에 의해 온갖 공격을 투과하면서 이동할 수 있다.[1]

▶ 소설판 3권, 아포크리파 마테리얼의 스테이터스 설명란

1 개요

아스톨포의 애마(愛馬). 괴조. 환수이면서도 보구로 취급된다.

그리폰과 암말 사이에서 태어난 환수. 상반신은 독수리, 하반신은 말이다. 환상종 중에서 손꼽히는 뛰어난 환마. 비행속도는 시속 400km. 그 돌격에 의한 분쇄 공격은 A랭크 물리공격에 필적한다.[2] 비행하는 동안에는 날개에서 흘러내리는 마력 입자가 반딧불처럼 빛을 내다가 사라진다.

마수 그리폰이 암말를 잉태시켜서 태어나는 게 히포그리프다. 단, 히포그리프는 본래 있을 수 없는 존재이다. 왜냐하면 그리핀은 포식자이고 말이 피식자인 이상 이 2종 사이에서 새끼가 태어날 리 없기 때문이다. 히포그리프는 어디까지나 언어상, 철학적인 상징으로서 존재할 뿐이었다. 아스톨포 일행이 등장하는 광란의 오를란도에서 히포그리프가 등장하는데, "히포그리프가 등장하니까 아무리 이상한 이야기라도 있을 수 없는 건 아니다"는 의도가 함축된 것.

2 진명개방

진명개방시 차원도약을 한다. 세계의 뒷편으로 잠시 이동해서 일시적 무적이 되는 능력. 이 능력을 사용하는 중이라도 이동거리는 동일하다. 예를 들어 50m 이동할 시간만큼 이 능력을 써도 50m를 이동하는 건 동일하다. 디아볼로킹 크림슨이나 나루토토비가 사용하는 허상화 능력을 떠올리면 쉽다. 그랜드 오더에서는 히포그리프가 날아가면서 순간 순간 사라짐과 나타남을 반복하는 연출을 보여줬다.(참고)

단점은 마력 소비의 연비가 나쁘다는 것. 비행하는 것뿐이면 마력 소비는 그리 심하지 않지만, 진명개방을 하면 A랭크 보구 전력 해방에 필적하는 양의 마력이 히포그리프를 전개하는 동안 끊임없이 소모된다. 카사 디 로게스틸라와 동시에 사용하면 일류 마술사도 5분을 못 견디는 마력소모량. 일류 마술사여도 10초도 못 견디는 어느 창병보다는 낫다

히포그리프는 있을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존재 자체가 불안정하다. 그래서 진명개방을 하면 그 특성이 더욱 심화되어 일시적으로 존재가 소멸하면서 다른 차원으로 도약할 수 있다. 그곳은 영혼 만이 갈 수 있는 환상종들의 장소. 보구로 소환된 히포그리프는 살짝 엿볼 순 있어도 결코 도달할 수 없는 장소, 세계의 뒷면이다.

3 기타

width=100%
배경 없는 추출본
Fate/Apocrypha 마테리얼 설정화

전체적으로 벨레폰의 하위호환 격인 듯. 그리폰을 천마와 같은 신대의 짐승이라며 히포그리프보다 높이치는 걸 보면, 만약 히포그리프가 아니라 그리폰이였다면 벨레로폰과 대등했을지도. 그러나 이계를 통한 텔레포트 능력만은 히포그리프만의 장점.

여담으로 아스톨포는 그리폰을 탄 적도 있다면서 히포그리프를 보구로 들고 왔다. 웬만하면 하반신이 사자인 그리폰이 낫지 않나... 실제로 보구 설명에서도 그리폰이 히포그리프보다 랭크가 높다고 나온다. 그러나 강하지는 않지만 사기적인 특수능력을 지닌 조커라는 아스톨포의 스타일을 보면 그냥 강한 그리폰보다는 기묘한 능력을 가진 히포그리프가 더 어울리는건 사실이다.

2권에서는 붉은 어새신의 EX급 마력포에 집중 포화를 당해 추락하여 부상당한다. 히포그리프의 힘을 완전개방했다면 돌파할 가능성도 있었지만 마력소비로 희생될 호문쿨루스들을 위해 그러지 못했다.

보구 랭크와는 별개로 '신비'의 랭크는 행잉 가든 오브 바빌론과 거의 동등하다. 그래서 히포그리프의 돌진 공격으로 행잉가든의 흑관을 들이박아 파괴할 수는 있는데, 부딪칠 때의 충격으로 히포그리프도 부상을 입는다. 5권에서는 아스톨포와 함께 근성을 발휘하여 흑관 11기를 전부 파괴하는 데 성공한 후 넉다운 한다.

페이트 그랜드 오더에서는 아스톨포의 인연 예장으로도 등장. 주인과는 다른 의미로 제정신이 아닌 모양
  1. Fate/Apocrypha 3권 스테이터스 설명 페이지에서 흐리게 보이고 그 위에 'le Secret♪'이라고 검은 라이더의 낙서가 남아 있다. 나중에 반전을 위한 복선으로 쓰기 위해 감춘 것으로 보인다.
  2. A랭크 보구가 아니다. 보구의 랭크와 물리데미지의 랭크는 그 기준이 달라 단순비교가 어렵다. 가령, C랭크 보구로도 A랭크 물리데미지를 낼 수 있다. 다만 진명개방으로 돌격하는 것이 아니라서 판정도 물리데미지 판정.